1인 가구를 겨냥한 인테리어 시장의 공략

오늘날 혼자 사는 1인 가구가 많아지고 있다. 사회적으로 결혼 시기가 늦춰지고, 미혼율과 비혼율이 높아지면서 2000년대 이후 우리나라의 1인 가구 비중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러한 1인 가구 비중의 증가는 주택, 가전 시장 등 다양한 산업 전반에 영향을 미쳤다. 인테리어 시장 역시 예외가 아니다. 

1인 가구여도 여전히 사람들의 인테리어에 대한 욕망은 남아있다. 나만의 안락한 공간인 집을 자신의 취향에 맞추어 꾸미고 싶은 마음은 꾸준한 것이다. 이젠 기존의 인테리어 시장을 뒤집어 엄연히 카테고리의 한 부분을 차지한 1인 가구 인테리어. 이러한 소비자의 수요를 발 빠르게 읽어낸 인테리어 플랫폼들이 있다.

오늘의집 / 오늘의집 공식 블로그

‘오늘의 집’은 떠오르는 인테리어 플랫폼 중 하나이다. 주거 형태, 스타일, 평수 등의 카테고리에 정보를 입력하면 그에 맞는 맞춤형 인테리어를 추천 받는 형식이다. 그 외에도 인테리어가 완성된 방 사진을 통해 인테리어 정보를 조회할 수도 있다. 전문가부터 일반인까지의 각양각색한 인테리어를 참고하고, 보다 편리하게 인테리어를 구상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1인 가구가 인테리어를 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어려움과 막막함을 덜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사용자들은 커뮤니티를 통해 다른 사용자와 정보를 공유하고, 셀프 인테리어 가이드도 제공받을 수 있다.

집꾸미기 / 집꾸미기 공식 유튜브

‘집꾸미기’ 역시 개성 있는 1인 가구 인테리어를 제시하는 인테리어 플랫폼이다. 활발한 블로그와 유튜브 활동을 통해 꾸준히 인테리어 영상을 제공하고 있다. 개성 있는 테마와 분위기에 맞춰 인테리어 사례를 보여준다. 혼자 사는 사람이어도 부담이 없는 가구 조립과 기타 소품 배치 팁을 소개하기도 한다. 집꾸미기 또한 커뮤니티 기능이 있어 다른 사용자들과 소통할 수 있는데, 주로 셀프 인테리어 고민이나 해결방법 등을 나누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계속해서 증가하는 1인 가구 추세 속에서 앞으로도 1인 가구를 겨냥한 인테리어 서비스는 꾸준히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누구나 부담 없이 자신만의 공간을 꾸미고 즐길 수 있는 인테리어 개성화의 시대가 온 것이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