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 2021.1.20 수 18:00
상단여백
HOME 비즈니스 서비스
"5초만에 모르는 문제의 풀이를 제공한다", 매스프레소의 '콴다' 인공지능(AI)을 활용한 교육 검색 플랫폼

세계적으로 인공지능(AI)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가운데,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세계적으로 성장을 이어나가는 한국의 스타트업이 있다. 

AI 수학 풀이 검색 서비스 '콴다' / 콴다 공식 블로그

2015년 6월, 매스프레소는 AI 수학 풀이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는 '콴다' 앱을 출시한 후, 한국을 넘어 세계시장에서도 그 영향력을 펼치고 있다. 콴다는 모르는 수학 문제를 사진 촬영하여 검색하면 5초 만에 풀이를 알려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풀이 결과는 매스프레소가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자체 개발한 광학문자판독(OCR) 기술을 통해 촬영한 문제 이미지의 한국어와 수식을 동시에 인식하는 과정을 거쳐 제공된다. 

콴다는 서비스를 제공해 지난 2018년 2월 한국 교육 차트 1위를 차지한 것을 시작으로, 2018년 11월 일본에 진출하여 4개월 만에 일본 교육 차트 1위를 달성하며 세계시장 진출의 막을 열었다. 이후 싱가포르, 베트남, 인도네시아, 태국, 인도 등 여러 나라에 순차적으로 진출하였다. 콴다는 지난 2019년 싱가포르와 베트남에서 교육 차트 1위 달성에 이어, 올해 8월 진출한 태국에서도 출시 1주 만에 교육 차트 1위에 올라 꾸준한 해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매스프레소가 콴다를 통해 궁극적으로 이루고자 하는 목표는 맞춤형 교육 검색 플랫폼이다. 선생님이 학생들의 질문을 답변해주는 서비스로 시작한 콴다는, 이 과정의 반복을 통해 답변 데이터를 쌓아 DB를 구축하였다. 이후, 인공지능 기반의 검색 기술을 활용하여 풀이를 알려주는 서비스를 제공한 것이 현재 콴다의 상태인 Q&A 풀이 검색 서비스 단계이다. 

콴다가 계획한 3단계 / 콴다 공식 블로그

콴다가 나아가고자 하는 길의 두 번째 단계는 풀이 검색을 하면 단순한 문제의 풀이 뿐 아니라, 연관된 개념과 문제를 제공하는 교육 콘텐츠 플랫폼으로써의 역할이다. 마지막 3단계는 궁극적인 목표인 맞춤형 교육 검색 플랫폼으로써의 역할로, 2단계와 같이 풀이, 연관된 개념, 문제를 제공한다. 달라진 점은 개인이 올렸던 질문을 기억하여 각자가 알아야 할 문제와 개념만 추천해주는 맞춤형이라는 것이다. 매스프레소 측은 콴다가 이러한 단계를 거쳐 모든 학생의 교육에 대한 접근성이 증가하고, 경제적인 부담을 덜 수 있으며, 맞춤형 서비스의 고도화를 이룰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고 설명한다. 

반면, 이러한 콴다의 서비스에 대해 "고민하고 생각하는 아이들이 줄어들 것이다", "양날의 검이다", "숙제를 베끼는 용도로 사용된다"는 등 비판적인 목소리도 일고 있다. 이에 대해 매스프레소는 "학습 의지가 있는 사람에게 학습을 효과적으로 만드는 도구"가 콴다의 역할이라고 하며 "동기부여도 공부에서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지만, 동기부여는 매스프레소가 해결하려는 문제는 아니다"고 설명했다. 

한편, 콴다는 최근 누적 앱 다운로드 수 1400만 건을 기록하며 폭발적인 성과를 보인 바 있다. 매스프레소 측은 이에 대해 "코로나19의 여파로 비대면 교육이 활성화되면서 맞춤형 교육 플랫폼에 대한 수요가 높아졌다"고 밝혔다. 코로나19로 인해 도래한 언택트 시대에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더욱 인기를 끈 콴다가 앞으로 어떠한 성장세를 보일지 귀추가 주목된다. 

윤채희 기자  chaehee7979@ewhain.net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콴다#매스프레소#qanda#인공지능#AI#수학풀이검색서비스#풀이검색서비스

윤채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