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 2020.12.5 토 18:00
상단여백
HOME 라이프 생활ㅣ문화
비운만큼 가벼워진다. "미니멀라이프"

미니멀리즘: 비우는 사람들/넷플릭스

현대사회는 단순함과 간결함을 추구하는 문화적 트렌드를 보이고 있다. 요소들을 최소화하여 최대효과를 이루려는 사고방식을 ‘미니멀리즘’ 사고방식이라고 한다. 미니멀리즘은 단순함을 추구하는 예술 및 문화 사조로, 불필요하다고 여겨지는 것들을 제거하고 사물의 본질만 남기는 것을 추구하는 성질을 내포한다. 미니멀리즘 사고방식이 유행을 하며 생활 속 다양한 신조어들이 만들어졌다. 미니멀리즘 인테리어, 인생 미니멀리즘, 미니멀리즘 패션등 미니멀리즘 요소를 가진 생활방식이 다양한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용어들을 포괄적으로 ‘미니멀라이프’라고 부르는데, 이는 삶에 필요한 최소한의 요소만 가지고 생활하는 라이프스타일을 일컫는다.

최근 많은 사람들이 삶의 많은 요소들을 효율적이고 심플하게 전환하며, 불필요한 요소로부터 야기되는 스트레스를 배제하고 진정 행복한 삶의 요소들을 찾아 미니멀라이프를 실천하려고 노력한다. 하지만 자신의 것에 대한 애착이 생기면서 불필요한 요소들을 모아두며, 버려야 하는 것들도 버리지 못하고 끙끙거리며 살아가는 이들도 있다. 미니멀라이프를 구현하기 위해선 물질적 요소를 정리하여 정신적인 가치를 얻는 것이 중요하다. 다시 말해, 물질적인 것에 대한 소유욕구와 집착을 버리고 정말 필요한 것들만 두는 것이다. 나만의 공간, 방부터 시작해서 안 쓰는 물건들이 있다면 차근차근 정리해야 한다.

또한 물건을 구매할 때도 한번 더 생각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미니멀라이프는 무조건 줄이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 자신에게 정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살피고, 무엇이 소중한지를 아는 소비이다. 남의 시선을 의식하며 소비하지 않고 그러한 물건들을 과감히 줄이는 사람이 되는 것이진정한 미니멀라이프를 추구하는 방식인 것이다. 이러한 과정은 자신의 가치관을 알아가기 위해 필요하다.

나의 정체성을 잃어가는 현대 사회에서, 미니멀라이프를 통해서 나 자신을 찾아가보자. 물질적인 요소들 뿐 아니라 살아가면서 불필요한 인간관계로 스트레스 받고 있는 것은 아니니, 내 삶에서 무엇이 우선순위인지 고민하고 비워내는 과정 모두가 미니멀리즘이다. 정리하자면, 미니멀리즘이란 무조건적으로 적은 소유와 소비를 추구하는 것이 아닌, 더 소중한 것을 지키기 위해서 줄이는 생활태도인 것이다.

이재준 기자  nrbbjj@naver.com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미니멀리즘#미니멀라이프

이재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