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들이 모르는 좋은 낚시터, 니치마케팅.

코로나19가 국내·국제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세계화에 따른 글로벌 연계성 강화, 도시화·정보화 진전 등으로 인해 코로나19가 세계 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매우 크고 빠르게 나타나고 있는 상황이다. 우리나라 경제 또한 주춤하고 있는 지금, 새로운 돌파구가 필요하다.

불경기 속 이익 창출을 노릴 수 있는 마케팅 전략으로 니치마케팅이 있다. 우리말로 틈새마케팅이라고 불리는 니치마케팅이란 기호가 동일한 소규모의 소비자를 겨냥하여 상품을 개발 및 판매하는 마케팅전략을 말한다. 니치마켓 공략이 틈새를 비집고 들어가는 것이라는 점에서, 다른 사람들이 모르는 좋은 낚시터를 선점하는 것과 비슷하기도 하다.

시장에서 니치마케팅이 중요한 이유는 기업의 자원이 제한되어 있는 경우, 소수의 작은 시장에서 높은 시장 점유율을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남들에게 알려지지 않은 시장을 찾아 고객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주기 때문에 과한 투자 없이 자신들만의 영역을 만들어 나갈 수 있다.

광동 헛개차 차승원 광고 / 광동제약 홈페이지

이러한 니치마케팅으로 틈새시장을 공략하여 성공한 사례로는 광동 헛개차가 있다.광동헛개차는 2012년 건강음료와 차음료 뿐이었던 시장에서 음주 후 피로가 풀리지 않는 남성을 타기팅하여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그 결과 2012년에 비해 2013년 매출이 올랐다.

2012 - 2013 광동 헛개차 매출액 / aTFIS식품산업통계정도

일반적인 건강음료는 많이 출시된 상황이었기에, 남성, 피로, 음주라는 틈새시장을 공략했다. 그 결과, 숙취해소 음료시장에서 확실한 소비시장을 구축했다. 현재 광동제약은 가수 영탁을 모델로 기용하여 활발한 마케팅을 펼치는 등, 더 넓은 소비자층을 공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니치마케팅은 소수의 소비자에만 집중해야 하는 위험 부담이 있다. 지나친 집중을 할 경우 고객들의 반감을 불러 일으켜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할 수도 있다. 따라서 성공적인 니치마케팅을 위해서는 고객의 수요를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아이디어, 순발력, 트렌드 민감도 또한 요구될 것이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