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 2021.2.27 토 10:00
상단여백
HOME 비즈니스 서비스
레드오션에서 블루오션을 차지하라, 블루클럽의 니치 마케팅니치 마케팅의 성공신화 '블루클럽'

레드오션 상태의 시장에서 틈새를 공략하는 ‘니치 마케팅’은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노출시키기에 좋은 전략이다. ‘니치 마케팅’은 틈새라는 ‘니치’의 의미 그대로, 틈새시장을 공략하여 경쟁자가 많은 레드오션에서 틈새 블루오션을 개척한다. 과거에 비해 소비자의 니즈가 세분화 되면서 소비자군을 정확히 공략하는 필요성이 커짐에 따라 니치 마케팅의 중요성 역시 강조된다.

블루클럽 로고 / 블루클럽 제공

국내 니치 마케팅의 성공 사례는 ‘블루 클럽’을 꼽을 수 있다. 남성과 관련된 사업을 하겠다는 의미를 담은 블루 클럽은 남성 전용 미용실이다. 미용실이 여성들에게 보편화 되어 있고 남성을 위한 미용실이 제대로 형성되어 있지 않았던 IMF 당시 등장한 블루클럽은 저렴한 가격으로 간편하게 머리 자르기를 희망했던 남성 소비자들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며 큰 성공을 거뒀다. 블루클럽은 미용사의 머리 손질 과정을 최소화하고 이에 따라 소비자가 지불해야 할 금액을 하향시킴으로써 남성들이 추구하는 소비 패턴을 정확히 공략했다.

대중시장이 붕괴되고 세분화된 시장이 구축된 오늘날, 소비자의 특성을 더욱 면밀히 분석하여 시장 내 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박채은 기자  acasia1999@gmail.com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니치마케팅#블루클럽

박채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