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수기의 심장 ‘필터’ 혁신, 맛있는 물 집중 연구

‘코웨이 정수기’는 지난 1989년 첫 제품 출시 이후 30년 넘게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로 부동의 1위를 고수하고 있는 대한민국 대표 정수기 브랜드다. 현재 국내외 코웨이 렌탈 및 멤버십 회원은 2019년 기준 약 779만 계정에 달한다.

 

코웨이가 30년 이상 업계 선두를 지키며 고속성장을 유지할 수 있었던 것은 깨끗하고 맛있는 물을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연구 역량을 강화해온 데에 있다. 코웨이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물ᆞ공기 연구개발 시설인 환경기술연구소를 기반으로 혁신기술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물에 대한 코웨이의 연구 열정은 혁신제품 출시와 기술 특허로도 이어졌다. 코웨이는 오염 물질 제거 성능이 가장 뛰어난 RO 멤브레인 필터를 업계에서 유일하게 직수 방식으로 구현해 내 프리미엄 직수 정수기 시장에서 독보적 우위를 선점하고 있다. 오염물질을 촘촘하고 세밀하게 거르는 RO 멤브레인 필터의 정수 성능을 유지하면서 정수량은 획기적으로 높인 ‘CIROO 2.0 필터’를 개발해낸 것이다. 이 필터는 유량이 풍부하고 수은, 크롬 등 중금속부터 초미세 이온물질까지 제거 가능해 일반적인 직수 정수기와는 차별화된 성능을 자랑한다.

 

코웨이 한뼘 시루직수 정수기

이러한 혁신 기술의 집약체인 ‘한뼘 시루직수 정수기’는 기존 시루직수 정수기 대비 크기를 약 30% 줄여 공간 활용도를 대폭 강화한 제품이다. 가로 길이가 성인 남성 한뼘 정도인 22cm에 불과해 주방 어느 곳에나 손쉽게 설치가 가능하다. 쿼츠 브라운 색상을 적용해 세련된 인테리어 연출이 가능하며, 전면부에 강화유리 재질을 사용해 프리미엄 디자인을 강조했다.

 

코웨이는 더욱 깨끗하고 맛있는 물을 제공하기 위해 지난해 연구소 산하 ‘물맛 연구소’를 신설하고 물맛에 대한 집중 연구에 박차를 가했다. 물맛 연구소에는 한국국제소물리에협회, 한국수자원공사공인 워터소믈리에 및 미국수질협회 공인 물 전문가 등 물 관련 전문 기술을 보유한 코웨이 연구원 45명이 활동하고 있다. 맛있는 물을 향한 노력에 힘입어 코웨이는 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가 실시한 ‘국내 주요 정수기 물 맛 비교 테이스팅’에서 2018년부터 2년 연속 1위를 차지하는 성과를 얻었다.

 

최근에는 업계 최초로 정수기 물맛을 진단할 수 있는 ‘물맛 지수(GPT index: Good water = Pure water + Tasty water)’를 개발하기도 했다. 제품 종류, 필터 종류, 물 접촉 부품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물맛이 달라진다는 점과 물맛이 정수기 선택의 우선 사항이라는 점을 고객들에게 객관적 수치로 알리기 위해서다. 코웨이는 물맛 지수를 활용해 더 맛있고 깨끗한 물을 제공하는 정수기 개발에 앞장서겠다는 방침이다.

 

코웨이 코디와 고객

코웨이 정수기의 지속적인 성공에는 다른 업체보다 한발 앞선 코웨이만의 서비스 혁신 전략도 주요했다. 코웨이는 서비스 점검기준 및 범위를 확대함으로써 고객 관점의 서비스를 강화하고 눈에 보이는 안심을 제공하고 있다. 정수기 내부의 주요 위생 부품인 유로, 파우셋 등을 렌탈 기간 동안 1~2회 무상으로 전면 교체해주는 ‘스페셜 케어 서비스’를 시행해 선제적인 위생케어에 나서고 있다. 또한 스마트폰을 통해 방문 하루 전 안내 메시지를 발송하고 서비스 제공 전ᆞ후의 제품 점검 현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지난해부터는 필터로 거른 깨끗한 물로 정수기 내부를 살균해주고 서비스 진행 내용을 소리와 화면으로 알려주는 ‘코디 서비스 키트’를 도입해 서비스 품질을 한층 강화했다. 코디 서비스 키트는 코디가 정수기 살균 서비스를 제공할 때 사용하는 코웨이만의 전문화된 서비스 도구로, 키트에 필터를 탑재해 정수된 깨끗한 물로 살균수를 만들어 정수기 내부 물탱크와 유로를 살균한다. 또한 코디가 제공하는 정수기 서비스 내용을 음성과 LCD화면을 통해 단계별로 안내해줌으로써, 서비스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도록 가시화하고 서비스 단계의 표준화를 이뤄냈다.

 

고객에게 맞춤형 정수기 필터와 제품을 추천해주는 ‘워터맵 서비스’도 시작했다. 거주지의 수질 환경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고객 집 수질 환경에 따른 맞춤 필터를 파악하고, 추가로 고객의 다양한 상황을 고려해 가장 적합한 제품을 안내해주는 고객 맞춤형 서비스다.

 

앞으로도 코웨이는 전문 인력의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통해 지속적으로 ‘물’ 리더십을 확보하고, 업계를 선도하는 신기술을 도입해 국내를 넘어 세계를 대표하는 물기업으로 성장해나갈 계획이다.

 

어드버토리얼로 작성되었습니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