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약 발암물질 검출, 화장품 중금속 검출, 외제차 결함 책임 논란 등 소비자가 불안을 느끼게 하는 사건은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다. 때문에 소비자가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은 기업의 입장에서 매우 중요한 과제일 것이다.

'한국산업의 구매안심지수(KOREA Purchase Ease Index, 이하 KPEI)'는 이와 같은 배경에서 개발된 지수로,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에서 올해로 7회째 조사를 이어오고 있다. 이 조사는 소비자가 구매행위단계에서 느끼는 허들의 수준을 평가하고 관리하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올해 KPEI 조사는, 지난 2월 3일부터 2월 21일까지 소비자 1,018명을 대상으로 대면설문조사를 실시해 90개 산업군에서 1위를 선정했다. 각 산업군에서 1위를 차지한 90개 브랜드는 소비자의 신뢰를 받는 국내 대표 안심 브랜드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소비자와의 신뢰관계를 두텁게 하고 있다.

 

풀무원, 인간과 자연을 함께 사랑하는 로하스 기업

사진 출처 : 풀무원 페이스북

로하스(LOHAS)는 Lifestyles Of Health And Sustainability의 약자로, '건강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생각하며 사는 의식 있는 생활양식'을 뜻한다.

풀무원은 이 로하스 가치를 내세워 건강한 인간과 건강한 자연이 공존할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바른먹거리는 로하스 가치를 전달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원료 선정부터 유통까지, 엄격하고 투명한 과정을 거쳐 소비자가 안심할 수 있는 먹거리를 제공한다. 또한 바른먹거리 캠페인을 전개하여 건강한 식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

 

현대자동차, 내 차를 바꿔준다?

사진 출처 :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캡처

현대자동차의 '어드밴티지 프로그램'은 안심 경영의 대표 사례이다.

▲구매 후 30일 내 마음이 바뀌면 차종교환 ▲구매 후 1년 내 사고나면 신차교환 ▲할부 기간 내 차량 반납 시 잔여할부금을 낼 필요 없는 안심할부 등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자동차를 구매하는데 있어 부담을 덜어주었다.

최근에는 전기차 구매 고객을 위한 케어 프로그램 '빌리브(beliEVe)' 운영을 시작했다. ▲고전압 배터리 보증 ▲전기차 전용부품 무상 보증 ▲블루 기본 점검 등을 통해 전기차 품질에 대한 신뢰를 높이고 있다.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는 종가집 김치 공장

사진 출처 : 종가집 페이스북

종가집 김치 공장 생산라인에는 이물질을 철저히 걸러내는 엑스레이 투시기가 있어, 배추에 섞여 나올 수 있는 돌, 금속, 플라스틱 등을 걸러낸다고 한다. 또한 표준화된 레시피를 제공해, 작업자의 숙련도와 상관 없이 표준화된 맛을 낼 수 있도록 했다.

과거에는 '안심 공장 투어'를 진행, 김치의 위생적인 생산과정을 소비자가 직접 두 눈으로 확인하게 한 바도 있다.

 

보안업계를 선도하는 ADT캡스

사진 출처 : ADT캡스 페이스북

ADT캡스는 향상된 서비스를 지속 제공하며 안심 경영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 6월, 업계 최초로 정전 피해를 보상하는 'ADT안심플러스 정전안심 서비스'를 출시한 것이 대표적 사례다. 이는 기존에 ADT캡스가 도난 및 화재 사고 발생 시 보상을 지원해주는 부가서비스인 ‘ADT 안심플러스’의 신규 라인업으로, 음식점, 아이스크림 매장, 횟집, 유통창고 등 식품 및 식재료 관리를 위해 냉장 ∙ 냉동장치 설비를 이용하는 곳, 약 보관이 중요한 병원 ∙ 약국 등에서 특히 유용한 서비스이다.

 

한편 KPEI 산업별 1위에 대한 인증식은 오는 4월 17일(금), 노보텔 앰배서더 강남에서 열릴 예정이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