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약 발암물질 검출, 화장품 중금속 검출, 외제차 결함 책임 논란 등 소비자가 불안을 느끼게 하는 사건은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다. 때문에 소비자가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은 기업의 입장에서 매우 중요한 과제일 것이다.
'한국산업의 구매안심지수(KOREA Purchase Ease Index, 이하 KPEI)'는 이와 같은 배경에서 개발된 지수로,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에서 올해로 7회째 조사를 이어오고 있다. 이 조사는 소비자가 구매행위단계에서 느끼는 허들의 수준을 평가하고 관리하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올해 KPEI 조사는, 지난 2월 3일부터 2월 21일까지 소비자 1,018명을 대상으로 대면설문조사를 실시해 90개 산업군에서 1위를 선정했다. 각 산업군에서 1위를 차지한 90개 브랜드는 소비자의 신뢰를 받는 국내 대표 안심 브랜드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소비자와의 신뢰관계를 두텁게 하고 있다.
풀무원, 인간과 자연을 함께 사랑하는 로하스 기업
로하스(LOHAS)는 Lifestyles Of Health And Sustainability의 약자로, '건강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생각하며 사는 의식 있는 생활양식'을 뜻한다.
풀무원은 이 로하스 가치를 내세워 건강한 인간과 건강한 자연이 공존할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바른먹거리는 로하스 가치를 전달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원료 선정부터 유통까지, 엄격하고 투명한 과정을 거쳐 소비자가 안심할 수 있는 먹거리를 제공한다. 또한 바른먹거리 캠페인을 전개하여 건강한 식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
현대자동차, 내 차를 바꿔준다?
현대자동차의 '어드밴티지 프로그램'은 안심 경영의 대표 사례이다.
▲구매 후 30일 내 마음이 바뀌면 차종교환 ▲구매 후 1년 내 사고나면 신차교환 ▲할부 기간 내 차량 반납 시 잔여할부금을 낼 필요 없는 안심할부 등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자동차를 구매하는데 있어 부담을 덜어주었다.
최근에는 전기차 구매 고객을 위한 케어 프로그램 '빌리브(beliEVe)' 운영을 시작했다. ▲고전압 배터리 보증 ▲전기차 전용부품 무상 보증 ▲블루 기본 점검 등을 통해 전기차 품질에 대한 신뢰를 높이고 있다.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는 종가집 김치 공장
종가집 김치 공장 생산라인에는 이물질을 철저히 걸러내는 엑스레이 투시기가 있어, 배추에 섞여 나올 수 있는 돌, 금속, 플라스틱 등을 걸러낸다고 한다. 또한 표준화된 레시피를 제공해, 작업자의 숙련도와 상관 없이 표준화된 맛을 낼 수 있도록 했다.
과거에는 '안심 공장 투어'를 진행, 김치의 위생적인 생산과정을 소비자가 직접 두 눈으로 확인하게 한 바도 있다.
보안업계를 선도하는 ADT캡스
ADT캡스는 향상된 서비스를 지속 제공하며 안심 경영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 6월, 업계 최초로 정전 피해를 보상하는 'ADT안심플러스 정전안심 서비스'를 출시한 것이 대표적 사례다. 이는 기존에 ADT캡스가 도난 및 화재 사고 발생 시 보상을 지원해주는 부가서비스인 ‘ADT 안심플러스’의 신규 라인업으로, 음식점, 아이스크림 매장, 횟집, 유통창고 등 식품 및 식재료 관리를 위해 냉장 ∙ 냉동장치 설비를 이용하는 곳, 약 보관이 중요한 병원 ∙ 약국 등에서 특히 유용한 서비스이다.
한편 KPEI 산업별 1위에 대한 인증식은 오는 4월 17일(금), 노보텔 앰배서더 강남에서 열릴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