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숙취해소제는?

술자리가 잦은 현대인의 필수품으로 숙취해소제가 꼽혔다. 숙취해소제는 알코올 분해를 돕고 위장을 보호해 음주 후 컨디션 회복을 돕는다. 이에 소비자는 음주 중, 그리고 음주 이후 컨디션을 위해 자연스레 숙취 해소제를 챙긴다. 이러한 소비자층을 잡기 위해 매년 다양한 효능과 종류의 숙취해소제가 출시되고 있다.

이에 소비자평가는 소비자의 숙취해소제 선택을 돕기 위해 숙취해소제 부문 10대 브랜드 조사를 진행했다. 해당 조사는 전국 온라인 컨슈머 패널 1,500명을 대상으로 2020년 3월 23일부터 4월 1일까지, 총 2회에 걸쳐 진행됐다.

©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 임세원 RA

2020 소비자 평가 10대 브랜드 숙취해소제 부문으로는 ▲간만세(㈜간만세), ▲갈아만든배 by 숙취비책(해태htb㈜), ▲깨수깡(롯데칠성음료㈜), ▲레디큐(㈜한독), ▲상쾌환(㈜삼양사), ▲여명(㈜그래미), ▲컨디션(HK이노엔㈜), ▲쾌청(㈜비타바이오), ▲헛개수(HK이노엔㈜), ▲헛개파워(광동제약㈜)(브랜드명 가나다순)이 선정됐다.

헛개수와 헛개파워가 각각 1, 2위를 차지한 가운데, 소비자는 음료의 형태로 섭취하기 쉬운 숙취해소제를 선호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숙취해소 기능이 있다고 알려진 “헛개”를 주재료로 만든 숙취해소제를 선호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1위 헛개수를 애용하는 소비자는 “거부감이 없고 음료수같이 편하게 마셔서 좋다”라고 밝혔다. 숙취해소제 효능이 날이 갈수록 발전하는 시점에서, 거부감 없이 마실 수 있는지가 관건으로 드러났다.

한편, 건강기능식품 제조사 또는 제약회사의 제품 다수가 10대 브랜드에 이름을 올렸다. 숙취해소제를 통한 숙취해소가 체내에서 알코올분해를 촉진시키는 화학작용인 만큼 신뢰도 있는 기업을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 리서치 진행 및 결과 제공= 한국마케팅협회 임세원 RA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