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클릭 인터랙티브의 빅데이터 기반 타겟 유추 마케팅

iClick Interactive(아이클릭 인터랙티브, 이하 아이클릭)는 중국 최대 독립 온라인 마케팅 기술 플랫폼사로 전 세계 마케터들이 중국 소비자들에게 보다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고 있다. 아이클릭은 자사의 플랫폼을 통해 옴니 채널 마케팅을 제공하고 데이터 기반 중심의 프로그래매틱 방식으로 마케터들이 타겟한 중국 소비자들에게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아이클릭의 핵심 솔루션 요소는 다음과 같다.

가장 먼저 아이클릭은 당사의 플랫폼을 통해 1초마다 다양한 출처에서 방대한 데이터를 수집한다고 소개한다. 이들은 연동된 중국 매체와 콘텐츠 사이트, 검색 엔진, 소셜 미디어, 모바일 앱 등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한다. 이렇게 수집한 데이터 양이 증가함에 따라 인터넷 사용자들을 다각도에서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다음으로 아이클릭에서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각 사용자들의 고유한 특성과 행동을 파악하는 고객 프로파일링을 시행한다. 아이클릭 플랫폼에는 약 7억만 명에 달하는 중국 인터넷 사용자들의 익명 프로파일이 축적되어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광고주가 원하는 타겟 그룹을 쉽게 파악하고 고객 범위를 확장 시킬 수 있다. 아이클릭은 이러한 미디어를 바탕으로 마케팅 담당자들이 적합한 채널과 적절한 기기를 통해 적시에 타겟 고객과 만날 수 있도록 한다. 아이클릭 플랫폼은 동영상 사이트, 소셜 플랫폼, 검색 엔진 등과 연동되어 모든 채널에 광고를 개시할 수 있도록 한다.

아르마니 호텔 두바이와 아이클릭 / TheDrum

아이클릭 인터랙티브 한국 지사 이민정 수석이사는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려는 기업에게 중국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로 공략해야 하는 시장”이라고 전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중국 소비자를 정밀 타겟팅하고 기업의 매출 성과를 달성하는 데 아이클릭의 빅데이터 기반 타겟 유추 마케팅은 효과적이고 전략적이다. 실제로 아이클릭의 디지털 마케팅을 통해 중국 모바일 사용 고객의 87%를 유치하는데 성공한 Armani Hotel Dubai(아르마니 호텔 두바이)의 총괄 Mark Kirby는 “아이클릭은 우리의 사업 목표를 진정으로 이해하고 마케팅 채널을 확장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라고 밝힌 바 있다. 이 외에도 아이클릭은 Volkswagen Passat(폭스바겐 파사트), NIKE (나이키) 등 여러 기업의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냈다.

이 수석이사는 "중국 소비자와 한국 브랜드들을 연결시켜 상호 간에 좋은 기회를 발견하고 더 많은 기회를 확대할 수 있도록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힌 바 있다. 중국 시장에서 한국 브랜드에 대한 수요가 날로 증가하면서 아이클릭의 데이터와 기술을 통한 소비자와 기업 간의 교류는 더욱 활성화될 것이다. 아이클릭을 통한 양국의 성장이 기대된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