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레니얼을 사로잡은 루이비통의 마케팅

Endless Runner 시작 화면 / Luis Vuitton

최근 루이비통에서 출시한 무료 레트로 온라인 게임 “Endless Runner”가 화제다.

“Endless Runner”는 캐릭터가 끝없이 달리며 루이비통 모노그램을 모으는 단순한 8비트 레트로 게임이다. 장애물에 부딪힐수록 HP가 깎이는데, HP가 다 닳으면 게임이 끝난다. 모노그램을 많이 모은 순서대로 순위가 부여된다.

이는 최근 부상하는 밀레니얼과 Z세대, 즉 80-90년대생 소비자를 위해 더 젊은 감성의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한 루이비통의 구체적 실례이다. 실제로 2018년도 명품 구매자 중 47%는 밀레니얼 혹은 Z세대라고 밝혀진 바 있다.

이들을 타겟하기 위해 루이비통은 이들에게 익숙한 ‘게임’이라는 매체로 다가갔다. 이번 F/W 2019 컬렉션의 컨셉인 ‘레트로’를 전달하는 동시에, 친근함과 어린 시절의 향수를 일으킬 수 있도록 8비트 레트로 감성의 게임을 개발한 것이다.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김상용 교수는 “젊은 세대에게 친근감을 높이는 것은 소비자 계층을 효과적으로 넓힐 수 있는 방법이다” 라고 말했다.

이 외에도 루이비통은 Virgil Abloh라는 스트릿 패션 디자이너를 수석 디자이너로 임명하고, 온라인 게임의 주인공을 모델로 삼는 등 젊은 세대에게 어필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펼치기 시작했다. 앞으로 루이비통이 밀레니얼을 사로잡기 위해 선보일 마케팅 전략들이 기대되는 바이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