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세 펭수와 동원 참치의 콜라보레이션, 1월 16일 펭수 한정판 패키지 출시
최근 명절 선물세트는 비슷한 품목의 비슷한 제품 구성이 줄지어 있다. 참치나 햄 등의 통조림류 선물세트, 한우 선물세트, 과일 선물세트 등 매번 비슷한 명절 기념 선물에서 우리는 더 이상 특별함을 찾는 것이 어렵다. 이러한 현상 속에서 선물세트의 품목이나 구성에 변화를 주는 것 대신 패키지에 차별성을 두는 기업도 있다. ‘선물’이라는 것 자체에 더욱 초점을 두어 받는 사람의 기분을 조금 더 좋게 만들기 위함이다. 대표적인 예로 애경 산업의 마릴린 먼로의 사진이나 르누아르, 반 고흐 등 유명 화가들의 명화를 삽입하여 제작한 샴푸 린스 선물세트가 있다.
2020년 이번 설을 맞아 패키지에 또 한 번 승부를 던진 선물 세트가 있다. 바로 대세 EBS 펭귄 캐릭터 펭수와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한 동원F&B의 참치 선물세트이다. 펭수의 선풍적 인기에 힘입어 펭수와의 협업은 화제성과 주목도가 우수했다. 특히 SPA 브랜드 스파오가 지난해 펭수와 협업을 통해 출시했던 파자마 등의 의류는 11종이 3시간 만에 완판됐다.
평소 펭수는 자신이 남극에서 온 펭귄임을 앞세워 남극 참치를 향한 애정을 드러냈다. 실제로 자이언트 펭TV(펭수의 유튜브 채널)에는 ‘EBS 연습생 펭수의 남극참치 헌정곡’ 이라는 이름으로 중독성 강한 동원 참치 로고송을 패러디한 영상이 게시된 바 있다. 이에 동원F&B는 고객들의 니즈를 반영하여 남극 참치를 실제로 구현해냈다. 동원F&B는 ‘남극펭귄참치’(이하 남극 참치)를 오는 16일 한정판 패키지로 출시한다. 남극 참치 패키지는 남극 참치 5캔과 펭수 캐릭터가 그려진 펭수 참치 1종으로 구성됐다. 펭수 참치에는 펭수 캐릭터와 다양한 펭수의 어록이 담겨 있으며 총 15종의 디자인이 있다.
남극 참치 패키지의 판매 수익금 일부는 글로벌 기부 협약 실천 캠페인 후시(HOOXI)에 기부된다. 이는 펭수의 고향인 남극 환경 보호를 위한 일환으로, 필(必)환경과 지속가능한 어업에 적극적으로 이바지하고 있는 동원F&B의 기업 방향성과 잘 맞는다. 또한 남극 참치나 펭수 참치 인증샷을 해시태그 #튜게더 #펭수의고향을지켜주세요 와 함께 게시하는 ‘펭수와 함께하는 튜게더 캠페인’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동원F&B는 소비자들이 남극 환경 보호에 적극 동참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동원 참치와 펭수의 협업은 단순히 광고업계의 떠오르는 ‘블루칩’ 펭수를 캐스팅한 것에 그치지 않고 환경 보호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