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자 컴퓨팅을 이용한 폭스바겐의 교통정리

Volkswagen quantum computing / Volkswagen 홈페이지

지난 11월, 폭스바겐은 리스본에 양자 컴퓨팅을 활용한 교통 관리 기술을 도입하는 파일럿 프로젝트를 소개했다. 이는 자동차 업계에서 최초이다.

양자 컴퓨팅은 2020년 가장 기대되는 기술 1위로 뽑힌 ‘DARQ 기술’ 중 하나이다. 양자 컴퓨팅(quantum computing)이란 슈퍼컴퓨터로도 처리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리는 문제들을 양자물리학을 통해 몇 초만에 처리할 수 있는 기술이다. 특히 AI나 자율주행차량처럼 즉각적이고 복잡한 정보처리가 이루어져야 하는 분야에서 유용하게 쓰일 것으로 보인다. 

양자 컴퓨터 / the Medium

리스본 프로젝트의 경우, 양자 컴퓨팅은 대중교통 최적화를 위해 사용된다. 우선 폭스바겐은 26개의 버스 정류장이 4개의 큰 노선으로 연결시켰다. 여기서 양자 컴퓨터는 승객 수 예측, 그리고 교통상황에 따른 경로 최적화 역할을 수행한다. 양자 컴퓨터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빠른 시간에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운전자들이 그 순간 택한 경로까지 포함한 실시간 교통 상황을 분석할 수 있다. 버스 운전자들을 위한 최적의 경로를 도출해낼 수 있는 것이다.

대중교통 경로 최적화 / Volkswagen 홈페이지

폭스바겐은 양자 컴퓨팅 기술을 시장 성숙화 시기까지 발전시킬 계획이다. 기술성장 과정을 지나, 보다 활발하고 경제⋅사회적으로 안정된 기술로 발전시키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폭스바겐은 양자 컴퓨팅 시스템을 거의 모든 유형의 도시에 적용시킬 수 있도록 설계했다. 또한, 유럽의 더 큰 도시에 프로젝트를 진행할 계획을 검토하고 있다.

애널리스트 매튜 브라이스는 “머신러닝이나 인공지능 기술 도입 때처럼 망설이기만 하다가 뒤처지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다” 라고 강조했다. 폭스바겐이 혁신의 시대에서 양자 컴퓨팅 시장을 어떻게 이끌어갈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