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포장된 쌀은 물론 취향 따라 구매할 수 있어

일상에서 매일 접하는 우리 쌀이 다채롭게 변신을 거듭하고 있다. 식생활이 변하면서 쌀을 이용한 가공식품산업과 그 시장도 크게 성장하고 있는 것이다.

라이스보틀(왼)과 일산 프리미엄 백미 촉촉한 쌀(오) / 네이버쇼핑

‘스튜디오 에스피’는 쌀 시장에서 소포장을 시도했다. 페트병 형태의 쌀 제품 ‘라이스 보틀(Ricebottle)’을 개발해 1인 가구의 마음을 겨냥했다. 또한 내용물이 보이는 투명한 필름 포장재 등 여러 쌀 포장재를 활용해 감각적인 디자인을 보여준다. 아울러 포장재에 눈금이 표시돼 있어 별도의 계량컵 없이도 적정 용량의 쌀을 소비할 수 있도록 했다. ‘일산 쌀 농업회사법인’은 페인트통과 유사한 재질과 모양을 한 포장재에 쌀을 담아 판매하고 있다. 이처럼 많은 기업이 소포장된 쌀을 통해 소비자의 호응을 얻고 있다.

수원 광교에 위치한 동네, 정미소 / 동네정미소 네이버

또한 쌀에서도 고품종을 따지는 소비자가 늘면서 품종별로 다양한 쌀을 판매하는 프리미엄 매장이 늘고 있다. 최근 입맛에 맞게 쌀을 골라서 구매할 수 있는 ‘쌀 편집숍’이 주부 사이에서 인기다. 고품질 쌀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커지면서 서울 마포구의 ‘동네, 정미소’, 경기 판교의 ‘현대 쌀집’ 등이 등장하고 있다.

동네 정미소는 ‘커피는 취향에 따라 골라 마시는 사람들이 왜 매일 먹는 쌀에 대해서는 잘 모르지?’라는 질문에서 시작됐다. 많은 사람들이 쌀의 종류는 물론 여러 가지 쌀의 맛에 대해 알지 못하는 모습에 쌀의 특별한 맛을 알려주고자 다양한 쌀을 접할 수 있도록 했다.

이곳에서 취급하는 쌀은 13가지이다. <고시히카리> <추청> <오대> 등 인지도 높은 품종과 <삼광> <신동진> <영호진미> 그리고 우리 토종 쌀까지 소비자들에게는 생소한 쌀이 고루 갖춰져 있다. 손님이 오면 각각의 쌀에 대한 이야기를 자세하게 전해주는 것은 물론 자신들만의 확고한 쌀 취향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한다.

인기키워드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