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다로워지는 소비기준에 맞춘 마케팅 전략 필요

체크슈머를 표현한 일러스트 / jobsN 네이버포스트

최근 몇 년간 제품의 성분을 분석하고 리뷰하는 앱이나 프로그램이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소비자들 사이에서도 '체크슈머'가 증가하면서 수요에 맞게 소비시장이 변화했기 때문이다. 체크슈머란 '체크'와 소비자를 뜻하는 '컨슈머'의 합성어로 제품을 구매할 때 성분과 주재료, 혹은 리뷰를 확인해보고 구매 여부를 결정하는 소비자를 일컫는다. 음식, 화장품, 생필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체크슈머의 수요가 증가했으며 이는 소비자의 소비기준이 까다로워졌음을 뜻한다. 이에 따라 각 업계에서도 서로 다른 방식으로 체크슈머를 공략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야쿠르트의 하루야채 홍보물 / 조세일보

체크슈머의 수요가 높은 식료품 업계에선 체크슈머를 위한 마케팅 전략이 자리 잡은 지 오래다. 인체에 해로운 성분의 여부나 생산방식 등 다양한 요소를 따져 제품의 뛰어난 품질과 성분을 마케팅하는 것이 체크슈머를 공략한 전략이다. 최근 한국야쿠르트의 신제품이 체크슈머를 공략해 눈길을 끈다. 신제품 중 하나인 '하루야채'는 채소 음료로써 인공첨가물 없이 원재료로만 만들었다는 점을 강조했다. 또한, 다른 비슷한 상품과 다르게 더 많은 종류의 채소를 첨가함으로써 제품의 성분에 차별화를 뒀다. 한국야쿠르트의 마케팅 부서 측은 최근 다양한 소비기준을 고려해 제품을 구매하는 체크슈머와 같은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는 제품을 출시한 것이라고 밝혔다.

데이즈 매장의 종이옷걸이 / 서울경제

또한, 유통 업계에도 체크슈머를 공략한 경우를 볼 수 있다. 체크슈머는 물건을 구매할 때 환경보호 여부나 본인의 건강을 고려하기도 한다. 이런 특성에 따라 최근 이마트의 자체 브랜드 '데이즈'는 플라스틱을 줄인 친환경적인 매장 운영을 선보였다. 매장 내의 플라스틱 마네킹을 없애고 옷걸이를 종이로 대체했으며 환경표지 인증을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다. 이런 움직임은 체크슈머와 같은 소비자의 트렌드에 맞춘 것이며 환경보호에도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된다.


좋은 품질과 성분의 제품을 찾는 체크슈머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다양한 제품군에서 인체에 해로운 성분이 검출되는 일이 종종 일어나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따라서 체크슈머의 수요가 증가하는 만큼 제품의 품질과 성분, 그리고 기업의 마케팅 수준이 높아질 가능성도 제기된다. 체크슈머의 증가는 곧 기업의 지속가능성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며 추후 다양한 기업의 마케팅 전략이 어떻게 변화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