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과 소비자 모두 윈-윈(win-win)할 수 있는 크리스마스 마케팅

러쉬 '2019 크리스마스 에디션' 제품 홍보 / 헬스조선

매년 이맘때쯤이면 한 해가 끝나는 연말이자 다가오는 크리스마스로 소비자들의 마음이 들뜨게 된다. 기업은 이런 소비자들을 공략하고자 이른바 '크리스마스 마케팅'을 통해 색다른 마케팅 전략을 펼친다. 크리스마스 마케팅은 연말과 크리스마스와 같은 특정 시간대나 기념일에 더 큰 구매욕을 느끼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 방법이다. 늘어난 소비 욕구에 소비자들은 광고나 프로모션에 더 설득되기 쉬우므로 소비율이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크리스마스 마케팅에는 어떤 방법이 있을까?

- 크리스마스 에디션

크리스마스 에디션은 크리스마스 기간에만 구매할 수 있는 한정판 제품이다. 한정판의 특별함과 크리스마스와 겨울에 어울리는 디자인으로 소비자의 눈길을 끌 수 있다. 오래전부터 크리스마스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념일에 사용되는 전략으로, 올해도 기업의 다양한 크리스마스 에디션 제품들이 눈에 띈다.

대표적인 예시로는 최근 영국의 핸드메이드 코스메틱 브랜드로 인기를 얻고 있는 러쉬의 '2019 크리스마스 에디션'이 있다. 러쉬는 목욕할 때 쓸 수 있는 '배쓰 밤(Bath Bomb)' 및 샤워용품으로 유명하다. 이에 따라 이번 크리스마스 기간에 맞춰 샤워 젤, 배쓰 밤, 보디 솝(soap) 등 다양한 제품을 한정판으로 출시했다. 환경을 고려해 포장 용기가 없고 플라스틱을 사용하지 않은 장식을 선보이며 호평을 얻고 있다.

스타필드 'Winter Dream 캠페인' / 미래경제

 

 

 

 

 

 

 

 

 

 

 

 

 

- 캠페인 및 프로모션

크리스마스 기간에 들뜨는 마음과 증가하는 소비율을 공략한 방법이다. 다양한 기업에서 크리스마스 기간 동안 따듯한 메시지를 담은 캠페인이나 특별한 프로모션을 진행함으로써 소비자에게 감동을 선사할 뿐만 아니라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된다.

올해 눈에 띄는 크리스마스 캠페인은 스타필드의 'Winter Dream 캠페인'이 있다. 해당 캠페인은 예술작가들과의 협업으로 다양한 장식과 소비자가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한다. 스타필드 관계자 측은 "해당 캠페인을 통해 소비자들이 연말에 꿈을 찾고 이루길 바란다"는 취지를 밝혔다.

크리스마스 마케팅은 큰 기념일과 연말의 특수성을 살린, 기업과 소비자에게 모두 이익이 되는 마케팅 전략이다. 주로 한정판의 디자인뿐만 아니라 감동과 긍정적인 메시지가 있는 캠페인도 있어 매년 눈길을 끌고 호평을 받는다. 또다른 기업에서 기존의 마케팅 전략을 깨고 새로운 크리스마스 마케팅 전략이 나올 수 있을지 기대되는 시점이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