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레니얼 세대 공략 위한 저비용 코스프레 활용해 초특가 메시지 담아

야놀자 수상 / 야놀자 홈페이지

 

글로벌 여가 플랫폼 기업 ‘야놀자’가 2019년 여름 캠페인 광고로 ‘대한민국광고대상’ 3개 부문에서 수상했다.

올해로 26회째를 맞는 대한민국광고대상은 한국광고총연합회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광고제다. 광고회사, 제작사, 광고주 등 총 81개사가 참여해 작년보다 30% 늘어난 약 3000점의 작품이 출품됐다. 현업 광고인들을 중심으로 총 63명의 심사위원들이 크리에이티브, 작품의 완성도, 브랜드와의 연관성, 메시지 전달성, 사회반영적 표현성 등 기준에 부합하는 작품을 엄선해 선정했다.

야놀자는 ‘초특가 정신’ 캠페인 광고 하나로 동영상 및 디지털 광고 부문 대상을 수상함과 동시에 표현기법 특별상까지 3관왕의 영예를 차지했다. 야놀자 캠페인의 콘셉트는 저비용 코스프레(Low Cost Cosplay)를 활용했다. 저비용 코스프레는 밀레니얼 세대에서 유행하는 놀이의 일종으로,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물건을 활용해 유명한 장면이나 캐릭터를 흉내 내는 것이다.

광고 영상에서는 모델 육성재가 각각 오션월드, 히든클리프제주, 풀빌라펜션을 즐기는 상황을 담았다. 최소한의 장비로 유명 호텔과 워터파크에서 여가를 즐기는 모습을 20초 분량에 완벽히 표현해 직관적인 메세지를 전달한다. 

실제로 광고 영상 촬영 시 구강청결제, 손전등, 빨래 바구니 등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생활용품을 소품으로 활용했다. 장소도 세트장이 아닌 어린이 수영장, 산책로, 동네 놀이터 등에서 촬영해 한편 당 3~10만원 정도의 비용만 지출했다. 촬영 시에도 고가의 촬영 장비가 아닌 휴대전화 카메라로 영상을 담았다.

야놀자가 선보인 캠페인 광고는 소비자들의 빠른 입소문을 타고 현재까지 누적 조회수 10억 뷰를 돌파했다. 이번 캠페인은 일반은 물론 광고 업계에서도 주목받았다. 국내 최대 광고 포털인 TVCF가 선정한 ‘TVCF HOT 100 크리에이티브’ 부문에서 4주 연속 1위를 차지했고, 실시간 부문별 베스트(Best)에서도 ‘신선한 CF’ 1위까지 올랐다.

김혜정 야놀자 브랜드마케팅실장은 “새로운 광고기법을 선택해 디지털 세대와 공감하고자 했던 광고 속의 진정성이 통한 것 같아 감회가 새롭다”면서, “앞으로도 더 많은 분들과 공감하고 소통하며, 함께 새로운 여가문화를 만들어 나가는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인기키워드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