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 2019.12.8 일 02:00
상단여백
HOME 인사이트 2019트렌드
당신은 아직 블록체인을 모른다블록체인? 그거 가상화폐 아니야?

블록체인은 가상화폐일까? / PNN

블록체인, 무엇일까?

블록체인(Block Chain). 말 그대로 '블록'에 데이터를 담아 '연결'한 것을 말한다. 여기서 '블록'이란 일정 시간 동안의 온라인 거래 내역이 담기는 곳을 뜻한다. 수많은 컴퓨터에 동시에 이를 복제해 저장하는 분산형 데이터 저장 기술이다. 거래 때마다 모든 참여자들이 정보를 공유할 수 있고 지금처럼 누군가에게 통제받을 일이 없다. 때문에 개인 간(P2P 거래) 거래를 더욱 빠르고 편리하게 만들 수 있다.

블록체인은 하나의 장부를 다수가 공유하며 함께 기록하는 방식이다. 그렇기에 블록체인은 해킹을 통한 위조와 변조가 어렵다. 이와 같은 원리를 잘 활용하면 문서관리, 신원확인, 물류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혁신이 가능해진다. 가상화폐를 제안하면서 논의되기 시작한 블록체인이지만, 이렇게 블록체인 장부에 다양한 시도를 해보려는 노력이 계속해서 나타나고 있다.

블록체인 거래의 흐름 / 네이버

물류 시스템에 활용

세계 최대 해운사 '머스크(Maersk)'가 IBM과 제휴하여 화물의 이동을 블록체인을 활용하여 전 세계적으로 추적 및 관리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발표했다. 하나의 배에도 제각각의 많은 컨테이너들이 실려있고 심지어는 같은 컨테이너 안에서도 다른 화물들이 실려있다. 때문에 물류들을 관리하기 위해 엄청나게 다양하고 수많은 데이터들을 다룰 수밖에 없다.

위와 같은 이유 때문에 화물의 기록이 복잡할 뿐만 아니라 중복 또는 누락으로 인한 혼선이 빚어질 우려가 있다. 하지만 블록체인을 물류 시스템에 활용한다면 이러한 위험을 다소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화물의 단계별 이동정보가 기록된 장부를 블록체인 형태로 관계된 사람들이 함께 공유한다면 화물의 이동 과정이 보다 신속하게 공유될 수 있다. 물류 시스템의 특성상 장부관리가 중요할 수밖에 없고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술이 블록체인인 것이다.

환자 의료기록 관리

의료 분야에서도 블록체인을 적용할 수 있다. 구글에서 블록체인을 활용하여 의료기록을 관리하려는 구상을 하고 있다. 핵심은 블록에 담기는 데이터가 거래 내역이 아닌 환자의 의료기록이라는 점이다. 예를 들어 검사 결과나 의사의 진료기록 등이 계속해 누적된다.

의료기록 블록의 경우 환자 본인이나 권한을 부여받은 관계자들만이 조회할 수 있는 '프라이빗 블록체인' 형태다. 조회할 수 있는 사람이 한정돼있을뿐더러 블록체인의 특성상 조회 기록 삭제 등이 어렵기 때문에 환자가 자신의 의료기록을 누가 어떤 목적으로 활용했는지를 알 수 있다. 다시 말해 자신의 데이터가 누구에게 어떻게 이용될지 모른다는 불확실성을 줄일 수 있다.

무궁무진한 블록체인의 가능성

그 외에도 투명성이라는 강점을 갖고 있는 블록체인은 다양한 분야에 적용될 전망이다. 금융권에선 블록체인을 이용한 시스템 구축을 준비 중이다.  블록체인은 다수의 참여자가 존재하고 관여하고 있기 때문에 계약 이행의 효율화나 보안과 인증의 강화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거래의 투명성이 철저하게 보장된다는 장점을 살려 금융업에서는 블록체인을 이용한 다양한 실험을 시도하고 있다.

블록체인은 선거에서도 사용 가능하다. 에스토니아에서는 선거에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했다. 인터넷 투표 서비스로 두 개의 블록체인을 사용해 사용자 등록과 투표 내용을 별도로 저장하는 방식이었다. 블록체인 기술의 신뢰성, 보안성 그리고 시간과 비용 절감 등의 효과를 보았다. 유권자의 익명성 또한 보장할 수 있었다.

투명성이 강조되는 정치 분야에서도 블록체인을 도입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블록체인을 활용해 투표를 진행하면 신원확인, 투표 집계까지 투명하게 진행될 뿐 아니라 투표 과정과 기록도 바로 공개할 수 있어 공정성과 투명성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미 호주와 스페인 등의 나라에서 정치에 블록체인을 적극 활용 중이다.

이처럼 블록체인은 다양한 분야에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되고 있거나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계속해서 찾는 중이다. 최근엔 게임에도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하려는 시도가 진행 중이다. 무궁무진한 활용방안으로 여러 산업에서 관심을 받고 있는 블록체인 기술이 얼마나 사회에 녹아들 수 있을지 계속해서 관심을 받고 있다.

안종연 기자  whddys9912@gmail.com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블록체인#가상화폐

안종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