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기능을 상실한 실시간 검색어…. 존폐 여부 갑론을박

 

최근 명실상부 우리나라 대표 포털사이트로 손꼽히는 포털사이트 네이버의 실시간 검색어에 수많은 광고들이 유입되며 많은 이용자들이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그동안 포털사이트의 실시간 검색어의 순위는 바쁜 현대인들에게 가장 트랜디한 화젯거리와 유용한 정보를 알려주는 역할을 수행했다. 하지만 점차 유명 대기업들이 퀴즈이벤트를 통해 할인쿠폰을 지급하는 방식의 마케팅을 펼치기 시작하면서 수많은 광고들이 실시간 검색어를 장악하고 있다. 

각종 광고가 장악하고 있는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 출처 - 네이버

이에 대해 본래의 목적과 어긋나는 정보에 강제적으로 노출되게 되는 이용자들의 반발이 거세다. 많은 이용자들은 ‘이제는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는 의미가 없다.’ , ‘실시간 검색어가 광고판으로 바뀐 것 같다.’ , ‘차라리 구글처럼 실시간 검색어를 없애버렸으면 좋겠다.’등의 의견을 통해 광고로 도배된 실시간 포털 검색어 순위에 대해 피로감을 토하고 있다.

광고판으로 전락한 실시간검색어에 대해 불만이 거세지는 여론 / 출처 -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에 오르게 되면 수많은 포털사이트 이용자들에게 손쉽게 노출될 수 있어 이러한 마케팅은 앞으로도 많은 기업이 시도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대한민국 대표 포털사이트인 네이버가 이용자와 기업 ,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대안을 내놓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