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와 김연아, 각각 조용필과 박지성을 제치고 국민브랜드 선정… 그 비결은?

▲사진=2013년 런던 세계선수권대회에서 우승하고 태극기를 두른 김연아 선수

 그렇다면, 스포츠선수 분야에서 김연아는 누구를 제치고 국민브랜드로 등극할 수 있었을까?

스포츠선수 분야의 2위에는 25% 득표율의 박지성 선수, 3위로는 9%의 류현진 선수가 있다. 김연아 역시 31.3%의 득표율로 2위인 박지성 선수와 약 6%의 격차를 보이며 국민브랜드에 선정되었다.
김연아는 대한민국 前 피겨스케이팅 선수로 각종 올림픽, 세계 선수권 대회, 한국 종합 선수권대회의 챔피언으로 피겨스케이팅에서 독보적인 실력을 자랑하는 선수다. 우수한 실력과 연기력을 바탕으로 김연아는 우리나라는 물론 세계적으로 사랑받았고, 각종 CF와 홍보대사를 맡으며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브랜드 반열에 올랐다.


1. 넘볼 수 없는 NO.1 실력
김연아는 불모지였던 피겨 스케이팅계에서 10여 년 동안의 꾸준한 활동을 통해 인기 스포츠 종목으로 활성화한 장본인이다. 동계올림픽 시즌이면 쇼트트랙만 보고 채널을 돌리던 국민에게 볼거리를 하나 더 안겨주었다. 김연아 덕분에 피겨 꿈나무들도 자라나고 있다. 그녀의 인기비결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 가장 기본적인 넘볼 수 없는 실력을 빼놓을 수 없다. 

그녀의 수상경력을 살펴보자면….


2010 동계 올림픽 여자 싱글 부문 챔피언
2014 동계 올림픽 여자 싱글 부문 은메달리스트
2009 · 2013 세계 선수권 챔피언
….중략…
2003, 2004, 2005, 2006, 2013, 2014 한국 피겨스케이팅 종합 선수권 대회 우승자
2009 4대륙 피겨 스케이팅 선수권 대회 우승
ISU 그랑프리 파이널 3회 우승

* 대한민국 최초의 올림픽 메달리스트, 세계선수권대회 메달리스트이다.
**피겨 스케이팅의 여자 싱글 부문에서 4대 국제 대회
(동계 올림픽, 세계 선수권, 4대륙 선수권, 그랑프리 파이널)의 그랜드 슬램을 사상 최초로 달성
 
수상경력을 말하자면 입만 아픈 김연아 선수의 경력은 독보적인 피겨 스케이팅 실력을 바탕으로 가능한 것이며 국민과 전 세계인에게 사랑받은 근본적인 이유이다. 

2. 예쁘다

 

▲사진=2014 프리 스케이팅 ‘아디오스 노니노’에 맞춰 연기중인 김연아, 시계브랜드 로만손 화보, 피겨꿈나무 장학금 전달식

우선, 김연아는 예쁘다. 외면까지 아니라 내면까지 예쁘기 때문에 감히 예쁘다는 말로 김연아의 성공비결로 꼽았다.
사람들은 김연아를 피겨여왕이라 부른다. 어느 누가 자기 할 일에 매진하며 결과에 연연해 하지 않는 우아한 모습, 가녀린 팔다리로 빙판을 가로지르는 모습, 다른 선수보다 돋보이는 표정 연기를 보고 피겨여왕임을 부정하겠는가. (물론 이 모든 것은 세계 No·1의 실력이 바탕일 때 가능하다)


이뿐만 아니다. 김연아는 불모지였던 피겨 스케이팅계에서 버티는 것이 힘들었던 만큼 후배들에게는 그러한 환경을 물려주지 않기 위해 힘쓰고 있다. 피겨 꿈나무들을 위해 계속해서 장학금을 전달함은 물론 은퇴 이후에는 후배 양성을 위해 태릉선수촌에 일주일에 2번 이상 방문하고 있다.


이러한 예쁨 때문에 ‘경기도, G20 서울 정상회의, 동계올림픽, 유니세프 등’ 스포츠 선수로는 전무후무할 정도의 홍보대사를 맡은 것이 아닐까? 또한, 김연아는 2014년 은퇴 이후에 더욱 성공적인 행보를 달리고 있다. 각종 패션화보와 광고모델 섭렵은 물론 올해에는 화장품 ‘잇츠스킨’ 전속모델이 되었다. 이 역시 김연아의 예쁨 덕분에 가능했다고 말하고 싶다.

기사를 작성하며 싸이와 김연아가 왜 국민브랜드인지 더욱 납득할 수 있었다. 그리고 그들의 공통점을 한 문장으로 표현게 되었다.

바로 “Do you know Gangnam Style?” “Do you know Yuna Kim?”이다.
그들은 우리에게 “두유노 강남스타일?” “두유노 유나킴”이라 물어볼 수 있는 자부심을 안겨준 것이다. 그러한 면에서 싸이와 김연아가 2016년도 국민브랜드임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