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와 김연아, 각각 조용필과 박지성을 제치고 국민브랜드 선정… 그 비결은?

▲사진= 왼쪽부터 한국마케팅협회 주최 실시 ‘대한민국 마케팅대상 2016 국민브랜드’ 설문조사의 개인부문 결과표, 싸이, 김연아

국민브랜드란 곧 국가경쟁력을 뜻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설문조사 결과에 따라 싸이와 김연아는 2016년의 한국을 대표하는 브랜드로 선정된 것이다.


싸이와 김연아가 국민브랜드가 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우선 싸이부터 살펴보자.
각 분야의 2위, 3위와의 격차를 확인해보면 싸이는 조용필과 이선희를 제치고 27.6%의 득표율을 얻을 수 있었다. 가수분야의 2위는 조용필로 총 9.2%를, 3위 이선희는 7.1%를 차지했다. 한 자릿수의 득표율보다 싸이는 두 자릿수라는 수세적인 득표율을 얻은 것이다.


40·50세대의 아이돌인 조용필과 이선희를 제치고 국민브랜드가 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편파적인 득표율의 바탕에는 싸이만이 가능한 독특한 개성에 있다. 싸이가 글로벌한 가수로 인식되는 이유는 바로 ‘강남스타일’ 열풍 때문이다. 2012년 발표한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가 유튜브를 통해 외국인들에게 흥미를 끌면서 유튜브 사상 최초로 25억뷰를 기록했다. 외국에선 강남스타일 말춤을 따라 하며 패러디 영상을 올렸고 우리나라를 방문한 외국인에게는 “두유노김치”에 이은 “두유노 강남스타일”은 필수관문이 되었다.


그렇다면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왜 외국인들에게 통했을까?
강남스타일의 성공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1.‘언발란스에서 오는 재미’.

▲사진=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에 나오는 아이러니한 배경들이다. 왼쪽부터 시계 순으로 아이들이 뛰어다니는 놀이터에서 파라솔 펴고 여름 휴가를 즐기는 사나이, 멋있는 척하려는데 쏟아지는 눈을 맞는 사나이, 목욕탕의 문신남 앞에서는 한없이 여린 사나이, 할머니들과 관광 댄스를 추는 사나이

한시도 쉴 틈이 없는 비트의 뮤직비디오에 나오는 배경들은 우리나라의 현실적인 목욕탕, 한강, 관광버스 등이다. 등장인물 또한 예쁜 여자들뿐만 아니라 할머니, 할아버지도 출연한다. 제목인 ‘강남’과 어울리지 않는 ‘놀이터, 한강, 목욕탕, 관광버스 할머니’ 이러한 어울리지 않는 구성이 외국인들의 호기심을 불러일으켰다.

 

2. ‘이상한데 따라하고 싶은 춤’.

 

▲사진=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강남스타일의 말춤, 美 오리건 주립대학 학생들의 패러디, 美 해군사관생도들의 패러디, 강남스타일 추는 법

단순하면서 이상한 말춤 또한 외국인들이 따라 하기 쉽고 재밌었다. 뮤직비디오와 무대를 보고 있노라면 내적 댄스를 불러일으키는 싸이의 에너지와 힘 있는 춤 또한 성공원인이다. 강남스타일의 말춤을 어떻게 추는 것인지 가이드까지 나와 있다.
그 외에도 싸이의 친근한 외모, 유창한 영어, 재치 있는 언변으로 미국의 예능프로그램에 출연하면서 강남스타일의 인기를 더 끌어올릴 수 있었다.
싸이는 강남스타일의 여파를 이어나가 2013년 젠틀맨, 2014년 행오버, 2015년 대디를 발표했지만, 강남스타일만큼의 명성은 뛰어넘을 수 없었다. 

▲사진=싸이의 대표적인 곡들의 유튜브 조회수와 EXID의 ‘위아래’ 조회수

 

 

하지만, 강남스타일의 벽이 너무 높았을 뿐, 젠틀맨은 유튜부 9억 뷰, 행오버 2억 뷰, 대디 1억 뷰를 돌파하는 등 여전히 싸이에게 기대하는 사람이 많다. (참고로 2015년을 뜨겁게 달군 EXID의 위아래도 3천만 뷰다.)
꾸준히 음반을 발표하고 유투브에서 몇억뷰를 자랑하는 싸이이기 때문에 2016년 국민브랜드로 선정된 것이라 생각한다.
 

* 2편에서 이어집니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