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 2019.10.17 목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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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10대 브랜드_ 패스트푸드 브랜드 발표2019년 20대 소비자들에게 가장 사랑을 많이 받은 패스트푸드 브랜드는?

소비자평가 10대브랜드 패스트푸드부문 조사결과 / 소비자평가

바쁜 일상을 보내는 대학생들에게 패스트푸드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 간단히 끼니를 해결해야 하는 그들의 필요에 힘입어 대학가에는 다양한 종류의 패스트푸드 음식점이 즐비해있다. 글로벌 마케팅 분석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8년 우리나라 버거 패스트푸드 체인 시장 규모는 2조6287억원으로 조사돼 전년대비 3% 성장했으며, 2019년 햄버거 시장 규모도 2조 7076억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됐다. 

햄버거 패스트푸드 시장 규모 / 유로모니터

이에 20대를 대상으로 ‘2019년 20대의 패스트푸드 브랜드 선호도, 선택 기준’을 조사했다. 본 설문에서의 패스트푸드는 20대가 주로 소비하는 버거, 샌드위치, 부리또를 의미한다. 유명 패스트푸드 브랜드 약 20개를 선정하여 온라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20대 초반, 중반, 후반으로 나눠 114명을 대상으로 2019년 9월 29일부터 10월 1일까지 3일 간 조사를 진행했다. 

가장 선호하는 10대 패스트푸드 브랜드는 ▲KFC ▲롯데리아 ▲맘스터치 ▲맥도날드 ▲버거킹 ▲봉구스밥버거 ▲서브웨이 ▲에그드랍 ▲이삭토스트 ▲홍루이젠, 도스마스 (브랜드명 ㄱㄴㄷ 순)로 조사됐다.

20대는 주로 “친구 (70.2%)”와 함께 패스트푸드점을 방문하였고 “혼자 (45.6%)”서 패스트푸드점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패스트푸드는 상대적으로 지갑이 얇고 시간에 쫓기는 20대들 사이에서 특히 인기 있는 혼밥 메뉴다.

또한, 20대의 패스트푸드 브랜드의 선택 기준 1순위는 “맛 (80.7%)”인 것으로 나타났다. “접근성 (58.8%)”과 “가격 (42.1%)”, “이벤트 (8.8%)”, “메뉴의 다양성 (6.1%)”이 그 뒤를 이어 20대들의 패스트푸드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KFC는 소비자들을 사로잡기 위해 혁신적인 신메뉴 개발도 추진하고 있다. 지난 6월 한 때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의 KFC 일부 매장에서 판매돼 SNS를 통해 화제가 됐었다. 판매 이후 SNS, 각종 커뮤니티 등에 후기가 올라오며 “사람 진짜 많아서 오래 기다렸다”, “바삭바삭하고 속은 쫄깃”, “저금 느끼하지만 소스와 잘 어울리는 맛” 등 대부분 호평을 받았다.

자주 방문하거나 선호하는 브랜드에서 1위를 차지한 "맥도날드(61.4%)는 간편한 아침을 위해 맥모닝, 늦은 시간에도 찾는 고객을 위해 24시간 영업을 하여 고객의 상황에 맞는 플랫폼을 갖추고 있다. 또한, 지하철 역, 오피스 타운, 대학내부 등에 420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어 고객들의 접근성을 높였다. 2위를 차지한 "맘스터치(56.1%)"는 일반적인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와 다르게 주문 후에 조리를 시작하는 방식을 고수한다. 회전율이 낮아지는 위험을 감수하고 맛과 품질에 집중한 전략이다. 제품 자체로 차별화와 경쟁력을 갖춰 경제적인 가격까지 제시하여 소비자들은 맘스터치 버거를 '개념버거', '가성비 갑'이라는 별칭을 붙이기도 했다. 이러한 입소문을 타며 소비로 이어진 것이 맘스터치의 성공비결이다.

패스트푸드 /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홈페이지

2019 “20대가 사랑하는 패스트푸드 브랜드” 는 한국마케팅협회 차세대마케팅리더 브랜드팀의 기획 및 조사와 함께 소비자 설문조사를 통해 발표된다. 20대의 소비패턴과 경제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에 대한 리서치는 월 1회 실시된다.

한준서 기자  joonseo1999@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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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스트푸드#맥도날드#맘스터치#롯데리아#KF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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