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짧은 기간 일시적으로 운영하는 매장인 팝업스토어를 활용한 마케팅이 인기를 끌고 있다. 팝업스토어는 주로 사람들이 많은 번화가에 설치되어 브랜드나 제품을 효과적으로 홍보하는 수단으로 사용된다. 자사의 고객층이나 분위기와 부합하는 장소를 선정하여 짧은 기간 내에 효과적으로 고객에게 어필할 수 있는 팝업스토어는 캐릭터 업계와 식품 업계에서 두드러진다. 지난달 롯데백화점은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사랑해 고마워 행복해’를 테마로 ‘미니언즈’ 팝업스토어와 롯데백화점이 보유한 캐릭터 스토어를 활용한 이벤트를 진행했다. 팝업스토어에서는 ‘미니언즈’ 봉제 인형, 스마트폰 케이스 등 다양한 캐릭터 상품들을 판매했다. 소공동 본점과 잠실점 에비뉴엘에서 열린 팝업스토어는 백화점을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2018.06.16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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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상반기에 등장한 현대자동차의 수소연료 전기차 넥쏘의 광고가 자동차 부문 광고선호도 1위를 차지했다. 넥쏘의 뒤를 이어 기아자동차 K3와 한국지엠 올 뉴 말리브가 각각 2위와 3위를 차지했다. 짧은 시간 안에 압축적으로 정보를 전달하고 각인시켜야 하는 광고에서 현대자동차의 수소전기차 넥쏘의 광고는 형식미가 돋보이는 감각적인 영상을 선보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2018년 2월 5일 공개된 6개의 광고는 각각 1. Design 2. Hide&Seek 3. Futuristic 4. 3rd Eye 5. Self Valet 6. Air Cleaner의 키워드를 표현하여 ‘눈앞의 미래’라는 넥쏘의 메시지를 전달했다. 그 중 ‘Self Valet’ 편의 경우 유튜브 360만 조회
2018.06.09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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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는 제조자 또는 판매자를 구별할 수 있는 이름, 용어, 사인, 심볼 등으로, 이 브랜드의 이미지와 느낌, 아이덴티티를 불어넣는 과정이 브랜딩이다. 브랜딩은 소비자의 충성도와 신뢰를 유지하는데 기여하기 때문에 브랜드는 효과적인 브랜딩 전략을 통해 긍정적인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한다. 러쉬와 파파레서피는 뷰티 업계에서의 대표적인 브랜딩 성공사례로 볼 수 있다. 러쉬는 영국 핸드메이드 화장품 브랜드로 입욕제, 보디, 페이스, 헤어, 향수 등 제품을 판매한다. 러쉬의 3원칙은 “無광고, 無포장, 천연재료”이다. 여기서 ‘無광고’는 홍보를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는데, 타 화장품 브랜드들과는 달리 제품을 있는 그대로 표현하며 진정성을 전달함으로써 신뢰를 구축했다.
2018.06.07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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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마다 무더운 여름이 되면 다양한 축제들이 펼쳐지며 소비자들을 공략한다. 그중에서도 먹거리 축제들은 주로 해당 지역의 특산물을 주제로 지역을 알리는 역할을 수행한다. 각 지역은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전국적인 경쟁력을 갖춘 축제로 발돋움하기 위해 노력한다. 올여름에도 다양한 먹거리 축제들이 개최되어 여름을 보다 시원하고 즐겁게 보낼 수 있게 할 예정이다. 6월 22일부터 24일까지 개최되는 '고창 복분자와 수박 축제'는 선운산 도립공원 일원에서 무료로 개최된다. 유네스코 생물권 보전지역인 고창에서 수박, 복분자를 비롯해 다양한 먹거리, 볼거리가 펼쳐질 예정이다. 고창 복분자와 수박, 풍천장어를 고창군민과 관광객이 만끽할 수 있는 풍성한 식도락(食道樂) 축제를 통해 고창 문화‧관광자
2018.06.02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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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세대의 힐링 니즈가 부각되면서 무자극 힐링 게임이 인기를 끌고 있다. 힐링 게임들은 게임 조작이 간단하고, 경쟁이나 어려운 미션 등을 주지 않는다. 방치하거나 그냥 접속하는 것만으로도 진행되는 쉬운 게임들이 이에 속한다.힐링 게임 '마이 오아시스'는 지난 2017년 8월 누적 다운로드 100만 이상을 기록했으며, 2018년 5월 누적 다운로드 수 600만을 돌파했다. 탭을 통해 자신만의 오아시스를 꾸며 나가는 동시에, 용기를 북돋는 갖가지 문구들을 보게 되는 방식이다. 게임 제작자인 김도형 대표는 힐링이라는 핵심 가치를 구현하기 위해 아름다운 그래픽, 감성적인 음악, 그리고 위로의 글로 게임을 구성했다고 밝혔다. 2016년 발매 이후 1000만 다운로드를 돌파한 ‘어
2018.05.25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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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통신 3사인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가 본업인 통신산업을 넘어 IoT에 주목하고 있다. 사물인터넷 IoT는 사물에 센서를 부착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인터넷으로 주고받는 기술이나 환경을 말한다. 사물인터넷 시대가 열리면 인터넷에 연결된 기기는 사람의 도움 없이도 정보를 주고받는다. 통신 3사는 2017년 IoT 사업 성장 가능성을 확인했다. SK텔레콤은 2017년 IoT 솔루션 성과에 힘입어 기타사업 매출이 9787억 원으로 전년보다 10.8% 증가했다고 밝혔다. KT는 IoT기기 가입자 증가로 연간 가입자 수가 117만 명 늘었다. LG유플러스는 홈 IoT 가입자 수가 100만 명을 돌파했다. IoT는 전통적 이동통신 산업이 가입자 포화로 정체를 겪는 가운데, 성장의 원동력으로 떠올랐다. IoT의
2018.05.12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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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불황이 계속되면서 전문가의 비싼 도움을 받는 대신 집에서 혼자 할 수 있는 셀프 네일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셀프네일아트 시장 규모는 3000억 원으로 전체 화장품 시장에서는 3%를 차지한다. 그러나 경기불황과 가심비 트렌드와 맞물리면서 성장 가능성이 높은 시장으로 주목받으면서 뷰티 업계가 집중하고 있다. 올리브영의 지난해 셀프네일 제품 매출은 전년보다 65% 증가했다. 온라인몰 롯데닷컴의 지난해 관련 매출 역시 전년보다 62% 증가했다. 셀프 네일을 즐겨한다는 대학생 김 모 씨(21)는 ‘한 번 네일 아트를 받는 데 3~5만 원 정도가 드는 네일숍을 찾기보다는 혼자서도 전문가 수준으로 꾸밀 수 있는 셀프 네일 제품을 구매하는 것을 선호한다’고 말했다.실제로 전문 네일숍을 이용하면 기본요
2018.05.02 1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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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 (회장 이해선)와 대한민국 마케팅 위원회 (위원장 서진우)가 공동 주최하고 인민일보 인민망, 소비자평가 등이 후원하는 '제 56회 마케팅최고경영자조찬회'가 20일 오전 강남 노보텔에서 진행되었다.이번 조찬 강연에는 크립토 비트코인 연구소 오태민 소장과 스캐터랩 김종윤 대표가 강연자로 나섰다. 강연 이전에는 한국마케팅협회의 이해선 회장이 '전 세계 시장, 무엇이 달라져 가고 있는가?'라는 주제로 3분 스피치를 진행했다. 세상의 변화를 3가지로 설명한 그는 환경의 변화와 화폐와 신뢰의 protocol, 그리고 상품과 무기의 변화를 각각 설명했다. 변화하는 환경과 지불 수단의 변화로 인해 새로운 컨셉의 모색과 브랜드 혁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이어진 첫 번째 강연자로는 크립토
2018.04.20 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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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초 방영되었던 tvN 드라마 ‘도깨비’에서 ‘토레타’는 PPL에 성공했다. 도깨비에는 270개의 PPL이 등장했다. 5회의 경우 무려 33차례의 PPL 장면이 등장하기도 했다. 일룸, 카누, BBQ, 하루야채, 갤럭시 휴대폰 등의 PPL들이 있었지만 그중에서도 ‘토레타’의 PPL 성과가 주목할만했다.PPL은 방송 프로그램 안에서 상품을 소품으로 활용해 그 상품을 노출하는 형태의 광고를 말한다. 화면의 4분의 1 이내를 차지해야 하며, 해당 방송 프로그램 시간의 100분의 5 이내 동안 보여야 한다. PPL은 기업이나 브랜드의 인지도, 태도 그리고 매출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처음 토레타의 PPL은 역효과를 거두는 듯 보였다. 써니(유인나)가 "보여? 내 노력이? 피
2018.03.27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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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에서도 파티를 즐길 수 있게 하는 미러볼이 마케팅의 수단으로 등장하고 있다. 4일 방송된 JTBC 예능 ‘효리네 민박2’에서 윤아가 파티 미러볼로 홈파티 분위기를 연출했다. 최근, 홈파티를 즐기는 젊은 층이 늘어나면서 미러볼이나 블루투스 스피커 등의 수요와 공급이 모두 늘고 있다. 과거와는 달리 EDM 음악이나 파티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바뀌고 있고 마니아층도 늘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지난해, 프링글스는 연말을 맞아 ‘프링글스 미러볼’을 5000개 한정으로 제작해 전국 할인점과 편의점 등에서 프링글스 고객들에게 무료로 증정했다. 프링글스 큰 캔(110g) 6캔을 구매한 후 카카오톡에서 프링글스 플러스 친구를 등록하여 안내에 따라 구매 인증을 하면 무료로 받을 수 있는
2018.03.19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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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물 보호 움직임의 일환인 인조 모피, 페이크 퍼(fake fur)가 패션 트랜드로 자리 잡았다. 인조 모피는 디자인과 색깔이 다양하고, 저렴한 화학섬유이다. 인조 모피는 친환경 소재를 사용해 의류를 제작하는 등 생태계의 보호를 배려하는 패션인 에코 패션의 하나로 등장했다. 다수의 세계적인 디자이너들도 살아있는 동물 털 사용을 중단하고 인조 모피를 사용하기로 선언했다. 지난 1월 네덜란드 비영리단체인 모피 반대 연합(Fur Free Alliance)에 따르면 지난해 천연 모피 사용 중지(퍼 프리)를 선언한 브랜드는 미국 마이클 코어스, 지미추와 VF 그룹, 이탈리아 구찌와 육스(YOOX NET-A-PORTER) 그룹이다. 인조 모피는 천연 모피의 저렴한 모조품으로 인식되며 패션 업
2018.03.12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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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돌이’, ‘집순이’를 위한 상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집돌이·집순이란 외출보다는 집에서의 시간을 즐기는 남녀를 일컫는 말이다. 결혼 정보회사 듀오가 지난해 11월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조사 결과 미혼남녀 81.2%는 ‘집에서 보내는 혼자만의 시간을 더 선호’하는 집돌이·집순이 성향을 보였다. 특히 휴일에 집에서 보내는 시간은 ‘10시간 이상’(23.3%)에 이르렀다. 최근 다양한 업체에서 집돌이와 집순이를 공략한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다. ‘다이소’는 저렴한 가격으로 안티 스트레스(Anti-Stress) 제품을 출시했다. 이는 집에서 하는 취미 생활을 즐기는 2030 세대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다이소는 색을 칠하거나 글씨를 쓰면서 정서를 안정시키고 스트레스를 해소
2018.03.05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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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과 자기 자신, 여가와 자기 성장 사이의 균형을 추구하는 ‘워라밸 세대’가 재능공유 플랫폼 ‘탈잉’에 집중하고 있다.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트렌드 코리아 2018' 출간기념회에서 2018년의 소비 트랜드 중 한 요소로 ‘워라밸’ 세대를 꼽았다. 그는 “서양의 ‘워라밸(Work-Life-Balance)’이 직장과 가정의 양립을 뜻한다면 최근 젊은 직장인 사이에선 ‘직장과 개인 생활의 양립’이란 의미로 쓰인다”고 설명했다. 탈잉에서는 자신이 배우고 싶은 수업을 찾아 수강하고 자신의 재능을 강의로 등록해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헬스·뷰티, 외국어, 컴퓨터, 음악·미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노하우, 경험을 공유한다. 헬스나 뷰티, 포토샵 기술, 외국어 강좌, 주식 투자 등
2018.02.25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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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닥(Gudak)은 남들과 달라서 성공했다. 구닥(Gudak)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서는 특이하게 필름 카메라의 형식을 차용했다. 피사체가 잘 보이지 않는 소형 뷰파인더와 한 번에 24장밖에 찍지 못하는 롤, 그리고 3일이 지난 후에 사진을 확인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불편함에도 소비자들은 구닥에 열광했다. 출시 열흘 만에 국내 앱스토어 유료 앱 전체 카테고리에서 1위를 기록했고, 태국,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등 해외 8개 국가에서도 유료 앱 1위를 기록했다. 출시 49일까지 46만 8200명이 다운로드했다. 구닥(Gudak)은 전에 없던 애플리케이션이었다. 기존의 카메라들은 빠른 연사 기능, 즉각적인 사진의 저장 및 확인 등으로 고객들의 시간을 줄여주고 편리함
2018.02.12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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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개봉했던 영화 ‘위대한 쇼맨’의 실제 인물 ‘P.T. 바넘’은 노이즈 마케팅의 창시자로도 불린다. 자극적이고 부정적인 소문이나 허위 열애설의 유포 등을 통한 노이즈 마케팅. 노이즈 마케팅은 고의적 구설수를 이용하여 인지도를 높이는 마케팅 기법으로, 최근에도 자주 사용된다. 노이즈 마케팅은 단기간 홍보 효과를 통해 판매량을 확보한다는 장점이 있으나, 부정적인 이미지를 굳힐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대중이라는 집단의 특성과 위력을 파악한 P.T. 바넘은 자신을 향한 부정적인 시선과 입소문을 효과적으로 활용했다. 1835년 바넘은 ‘조이스 헤스’를 내세워 성공했다. 바넘은 헤스가 미국 초대 대통령인 조지 워싱턴(1732-1799)의 간호 노예였으며 161세라고 주장했다. 실제 나이
2018.02.01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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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바바의 창립자인 마윈은 도전정신으로 중국의 불모지였던 전자 상거래 시장을 개척했다. 마윈이 알리바바 닷컴을 창립할 당시 인터넷은 중국에서 볼 수 없었고, 전자 상거래의 개념도 없었다. 미국 시애틀에서 처음 인터넷을 접한 마윈은 컴퓨터에 문외한이었음에도 새로운 수단인 인터넷에 집중하여 1999년 알리바바를 창업했다. 알리바바는 ‘중국 중소기업을 위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B2B에 집중했고, 지금 알리바바는 중국 GDP의 2% 규모의 거래량을 기록하는 굴지의 IT 기업으로 성장했다. 마윈의 성공 요인으로는 크게 역발상과 고객가치의 모색을 꼽을 수 있다. 마윈은 모두가 찬성하는 일은 하지 않고, 모두가 반대하더라도 추진했다. 마윈의 역발상 전략은 알리바바의 ‘물구나무서기 문화’를 낳았
2018.01.29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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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꾸미는 남성, 그루밍족에게 마케팅 업계가 주목하고 있다. 그루밍족이란 마부(groom)가 말을 빗질하고 목욕을 시켜주는 데서 유래한 용어로, 패션과 미용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남성들을 뜻한다. 그루밍족이 등장하면서 국내 남성 화장품 시장은 대폭 성장해, 남성 화장품 소비량은 2010년 7365억 원에서 지난해 1조 2000억 원으로 증가했다. 취업 포털 잡코리아가 남성 직장인 669명을 대상으로 시행한 설문결과에 따르면 20, 30대 남성 직장인 35%가 그루밍족이라고 응답했다. 이러한 추세를 반영해 유통업계는 그루밍족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세븐일레븐은 뷰티 브랜드 ‘로레알’과 함께 남성용 기초화장품, ‘로레알 파리 맨’ 시리즈를 출시하며 그루밍족을 공략했다. 다이
2018.01.24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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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SPA 브랜드의 협업 마케팅이 새로운 대세로 자리잡았다. 전통적인 SPA 브랜드 제품은 베이직하며 유행을 잘 타지 않는 제품이라 트랜디함이나 독특함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에게 외면 받았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SPA 브랜드들은 유명 디자이너나 캐릭터 브랜드와의 협업을 추진하고 있다. 협업은 두 개 이상의 주체가 하나의 목표 달성을 위해 서로의 공동이익을 추구하며 협력함을 말한다. 패션을 통해 개성을 드러내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동시에, 브랜드 인지도도 향상시킨다. 다양한 콜라보를 통해 SPA 브랜드의 표적 집단인 젊은 층을 공략하고, 독특한 디자인을 통해 잠재 소비자층을 끌어들이는 방식으로 사용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유니클로는 일본 2-
2018.01.16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