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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청과 식품업계에 따르면 2020년의 라면 수출액은 6억 362만 달러로, 전년도보다 약 30%가 증가했다고 밝혔다. 수출된 국가별로 살펴보자면 1위는 중국, 2위는 미국, 3위는 일본, 4위는 태국 등의 순서로 모두 증가한 비율을 나타냈다. 수출뿐만 아니라, 해외에 공장을 두고 외국에서 직접 라면을 생산 및 판매하는 상황까지 고려한다면 수출 현황은 더욱 높은 수준을 차지할 것이다.▷미국과 중국에는 농심이, 러시아와 베트남에는 팔도가?팔도는 러시아와 베트남에 공장을 설립하고, 농심은 미국과 중국에 공장을 설립해 라면을 직접 생산
2021.05.18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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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팜이란?스마트 팜이란, 농사기술에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하여 만들어진 지능화된 농장으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습도, 온도, 이산화탄소, 토양 등의 환경을 맞추어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농업을 목표로 만들어진 기술이다. 스마트 팜의 등장으로 농업의 생산뿐만 아니라, 상품의 유통, 소비의 단계까지도 발전되고, 향상된 결과물을 경험할 수 있게 되었다.스마트 팜은 농작물 재배만이 아니라, 과수원, 축사까지 범위를 넓혀 진행 중인데, PC 또는 모바일을 통해 온습도, 각 농업의 특징에 맞는 환경들을 고려해 최적의 생육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목
2021.05.04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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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매니얼’이라는 신조어는 할머니의 사투리인 ‘할매’와 ‘밀레니얼’ 세대의 합성어로서 젊은 세대에 스며든 옛날 감성을 할매니얼 트렌드라고 칭한다. 전문가들은 코로나 불황기로 소비자들의 노스탤지어를 불러일으키기 위한 목적을 가진 마케팅 전략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입맛에서부터 패션까지 ‘할미 입맛’이나 ‘할미 룩’이라는 말로 20-30세대의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은 할매니얼 마케팅에 대해 식품과 음료업계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자극적인 음식 대신 고소한 맛을 내는 흑임자, 쑥과 같이 옛 시대에 주로 즐겨 먹었던 재료로 만든 음
2021.04.27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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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같은 시대에 살면서 공통의 의식을 가지는 비슷한 연령층의 사람 전체를 세대(世代)라고 부르며, 사회, 문화 등 시대적 변화를 기반으로 구별해오기 시작했다.세대는 베이비붐 세대-X세대-Y세대-Z세대-알파 세대의 순서로 구성되는데, 이는 사회적 배경과 이에 따른 특징들로 구별되었다. 베이비붐 시대는 전쟁 후 베이비붐의 사회적 경향에서 태어난 세대를 일컫는 말로, 현재 기성세대를 위시하는 주요 세대이다. X세대는 급속한 경제 발전을 배경으로,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바뀌기 시작한 초창기를 경험한 세대이자, 강한 개성을 가진 한국 대
2021.04.06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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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 영화 시장의 영향력이 넓어지면서 최근, 인기 소설과 웹툰을 원작으로 한 드라마, 영화 제작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웹툰을 원작으로 한 드라마들이 흥행에 성공하면서 K-웹툰이 ‘신(新)한류’를 탄생시켰다는 평가를 받을 만큼 한국을 넘어 해외에서도 인정받고 있다. 2020년까지 웹툰을 원작으로 제작된 드라마는 80여 편 이상이지만, 이에 그치지 않고 영화, 게임 등의 영역까지 시장의 범위를 확장해나가고 있다. 이처럼 소설과 웹툰 원작의 드라마 및 영화가 흥행에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성공의 주역은 바로 팬슈머 마케
2021.03.30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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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마케팅리더 13기 미디어 2팀(박수직, 신은진, 유윤지, 장은지, 홍수연) 제작
2021.03.23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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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24시간 중 우리가 휴대전화를 사용하는 시간은, 또 휴대전화에 설치되어있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 접속하는 시간은 얼마나 될까. 최근 초중고생 64%가 하루 1시간 이상 휴대전화를 사용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온 것으로 보아 다양한 연령대의 휴대전화 사용률이 급증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모든 사람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은 무엇일까? 무엇이 사용자들을 사로잡을 수 있게 만드는 것일까? 휴대전화가 만들어진 이유와 휴대전화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사람들과의 연락을 위함일 것이다. 메신저 어플리케이션의 중요성과 사용률이 증
2021.03.16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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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나 애니메이션을 즐겨보고,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디즈니를 빼놓고 얘기할 수는 없을 것이다. ‘디즈니 덕후’라는 말이 생겨난 이유도, 덕후의 대상이 남녀노소와 나이를 불문한다는 것도 모두 디즈니에 열광하는 이가 수없이 존재하기 때문일 것이다. 모두를 디즈니에 열광하게 하는 디즈니만의 마케팅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변화해왔는지 알아보고자 한다.디즈니는 ‘월트 디즈니’와 그의 형인 ‘로이 디즈니’가 공동 창업한 미국의 종합 엔터테인먼트 회사로, 전 세계의 애니메이션/영화 시장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미디어 그룹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2021.03.10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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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스타트업의 탄생과 성장은 매년 증가하는 모습을 보인다. 미디어를 통해서 익히 접해본 스타트업이라는 용어의 의미를 정확히 알고 있는 사람은 몇이나 될까? 스타트업(Start-up)이란 신생 창업기업을 뜻하는 용어로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처음 사용되었다고 한다. 스타트업의 장점은 혁신적인 기술과 아이디어를 보유하고 있다는 것이지만, 자금력이 부족하다는 단점과 인터넷 기반의 사업이기에 고위험-고수익-고성장의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 스타트업 만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21세기의 소통은 기업의 필수요소이자, 기업 성장과 발달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소통의 주 타겟은 기업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소비자로서 기업의 성장에 도움을 줄 수도, 성장을 실패로 만들 수도 있다.
2021.03.03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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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차’는 음료 전문 브랜드 중 하나로, 바칠 공의 貢+차의 茶를 결합해 만든 이름이다. 공들여 맛있는 차라는 뜻의 슬로건을 바탕으로, 설립 이래 시즌마케팅을 주된 마케팅 전략으로 삼고 있다. 계절에 맞는 제철 과일들을 통해 매번 다양한 시즌마케팅을 기획해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공차는 타피오카 펄이 들어간 버블티가 유행하게 되면서 인기를 얻게 되었는데, 5가지 당도와 얼음 양, 토핑까지 취향을 고려한 개별 맞춤 주문이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하면서 공차만의 독자성과 차별성을 구축했다. 이에 버블티, 밀크티, 스무디뿐만 아니라 다양한 종류의 음료를 통한 성공적인 시즌마케팅 사례들에는 어떤 비밀이 숨겨져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시즌마케팅은 적절한 시기를 정해 그동안만 특별히
2021.02.18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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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VID-19는 모든 국민의 일상적이고, 행복했던 하루하루를 한순간에 빼앗아 갈 만큼 부정적인 영향을 만들어 냈다. 이전과는 다른 생활에 많은 이들이 피해를 보는 일도, 아쉬움을 간직한 채 살아가는 일도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지만, 어둠 속에서도 성장을 이뤄낸 OTT 플랫폼이 존재한다. OTT란 Over The Top의 약자로 인터넷을 통해 방송 프로그램, 영화 등의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의미한다. OTT의 TOP은 TV에 연결되어있는 셋톱박스를 의미하는데, 이를 넓게 보자면 셋톱박스가 있고 없음을 떠나 인터넷 기반의 동영상 서비스 모두를 포괄하는 의미로 쓰인다고 한다. OTT 서비스는 인터넷을 배경으로 등장했기 때문에, 인터넷이 가장 발달한 지금의 우리는 다양하고 색다른 매력의 OTT
2021.02.09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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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의 다양한 변화를 직접 마주하게 되는 마케팅은 흐름에 맞는 다양한 마케팅 전략으로 소비자들을 자극해 왔다. ‘소통’이라는 키워드가 주목되는 사회 속에서 소비자와 소통하는 마케팅이 트렌드가 되어 SNS를 활용한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사례가 급증하고 있다. 소셜 미디어 마케팅이란 소셜 미디어 플랫폼과 웹 사이트를 활용해서 제품과 서비스를 홍보하는 마케팅 전략으로, 소셜 미디어 이용률이 높은 소비자들의 심리를 반영한 홍보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2020년도를 기준으로 우리나라의 소셜 미디어 이용률은 세계 평균의 약 1.8배인 87%로 국가별 순위로는 세계 3위로 기록되었다고 한다. 이처럼 소셜 미디어의 이용률이 증가함에 따라 IT, 화장품, 식품, 의류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이 소셜 미디어 마케팅에
2021.02.03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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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경제라는 새로운 경제 방식이 등장한 이후, 우리의 삶 속에는 소유보다 공유의 실천이 증가하는 변화가 존재하게 되었다. 공유경제(sharing economy)란 생산된 제품을 여러 사람과 공유해서 사용하는 협업 소비를 기본으로 한 경제 방식을 의미한다. 사용자에게 필요성이 떨어지게 된다면 그 물건이 존재할 이유가 없어진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일 것이다. 하지만 이는 모든 사람에게 그 물건의 필요성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 아니기에, 우리는 효율성의 측면에서 공유경제의 시스템을 구축하고 실행하고 있다. 공유경제의 등장 이후, 지금 우리의 사회는 공유경제와 함께 발전하며 성장하고 있다. 공유경제의 대표적인 사례로는 숙박 공유업체인 에어비앤비와 카카오T 바이크를 설명할 수 있다.
2021.01.26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