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 플랫폼 유료화여러 온라인 플랫폼 기업들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소비자들은 이것이 공짜서비스라고 생각했지만, 기업은 일단 시장지배력을 확보하면 곧바로 청구서를 내미는 전략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2. 플랫폼 유료화의 사례들 (1) 구글포토구글이 무료로 제공하던 사진 저장 서비스, 구글 포토를 이번달부터 유료화했습니다. 구글포토는언제 어디서든 스마트폰에 사진과 동영상을 자동으로 클라우드에 저장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으로, 6년 전 출시되었으며, 현재 전세계 이용자가 10억 명이 넘습니다. 처음에는 용량제한 없이 무료라고 광고했
2021.06.08 10:00
-
(1) 중국인이 사랑하는 한국의 명품' 카카오프렌즈!한국마케팅협회에서는 한중 양국 간 민간차원의 활발한 교류를 도모하고자 2014년부터 매년 중국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중국인이 사랑하는 한국의 명품'이라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한국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국인 소비자 관점에서 한국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추천의향을 평가하며, 중국 인민일보 인민망에서 운영하는 '한국의 명품관' 입점을 안내합니다.이 중 생활용품 - 캐릭터상품 영역에서 카카오프렌즈가 1위를 차지했는데요. 사실 중국에서 카카오톡의 사용은 금지되어 있는
2021.06.04 12:00
-
1. ‘펫코노미’의 등장 – 반려동물 증가 및 펫펨족 등장 농림축산검역본부에 따르면 반려동물 보유 가구 비중은 2012년 17.9%, 2015년 21.8%, 2018년 23.7%로 지속 성장했으며, 2020년에는 전체 가구의 26.4%인 591만 가구가 반려동물을 기르고 있다고 합니다. 관련 시장도 급속도로 커지는 추세입니다. 산업연구원에 따르면 반려동물 산업의 시장 규모는 2012년 9000억원대에서 2015년 1조 8000억원으로 커졌고, 2016년 2조원을 넘겼습니다. 이에 따라 ‘펫팸족’이라는 신조어도 등장했는데요. 펫펨족이
2021.05.19 10:00
-
1. 쿠팡의 ‘아이템 위너’, 왜 논란의 중심이 되었을까? 우선, 쿠팡의 ‘아이템 위너’는 최저가 판매자에게 제품 소개 페이지를 전적으로 지원하는 제도를 뜻합니다. 아이템 위너가 되면 이전 판매자가 올린 대표 상품 이미지와 그 판매자의 누적된 후기, 고객 문의 등을 모두 가져가게 됩니다. 따라서 기존 판매자가 자신이 만든 상품 이미지와 오랫동안 쌓아온 후기, 별점 등을 되찾아 오기 위해서는 다시 아이템 위너에 선정되어야 합니다. 그러다 최근, 쿠팡의 판매자 승자독식 시스템인 ‘아이템 위너’ 제도의 공정거래법 위반 논란이 불거졌습니다
2021.05.11 15:00
-
유튜브에서 영상 하나를 보려고 들어갔는데 추천 영상을 타고 보다 보니 한두시간이 훌쩍 지나 있던 경험, 다들 한 번쯤 있으실 텐데요. 이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연관성이 높은 부분을 노출시키는 ‘알고리즘’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알고리즘이 유튜브 뿐만 아니라, 여러 분야의 마케팅 기법으로 활용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1. ‘빅데이터 마케팅’이란? ‘빅데이터 마케팅’이란, 빅데이터에 통해 고객의 소비패턴과 선호도, 정보 등을 분석하여,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고객에게 맞춤형 혜택을 제공하는 이른바 추천 마케팅을 뜻합니다
2021.05.05 10:00
-
1. 지금은 친환경 마케팅의 시대! 친환경 마케팅이 최근 마케팅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친환경 마케팅’이란, 환경 보호 차원에서 인간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환경적으로 안전한 제품,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알리는 기업 활동을 뜻합니다. 친환경 마케팅의 목적은 수익성과 지속성을 유지하면서도 환경 보전에 대한 고객과 사회의 요청을 충족시키는 것입니다. 이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환경 친화적으로 개선하는 것, 생산프로세스 상에서 반 환경적 요소를 제거하는 것, 제품 포장을 친환경적으로 바꾸는 것, 친환경 관련 광고를 하는 것과 같은 활
2021.04.29 10:00
-
‘금융소비자보호법(금소법)’을 들어 보신 적 있나요? 2021년 3월 25일부터, 금융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 금융소비자보호법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금융소비자보호법이 무엇인지, 금융소비자 입장에서 눈여겨봐야 할 부분이 무엇인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금융소비자보호법(금소법)'이 무엇인가요? 2019년 고위험 금융상품인 파생결합펀드(DLF) 불완전판매와 관련한 대규모 소비자 피해발생 등의 영향으로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2020년 3월 「금융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이하 ‘금소법’)」
2021.04.07 10:00
-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란 말을 들어 보신 적 있나요? 인터넷을 통한 정보교류 수단이 발전하면서 SNS를 통한 광고는 더더욱 다양한 형태로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데요.이렇게 요즘 핫한 인플루언서 마케팅!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무엇이고,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본격적으로 알아볼까요? 1. 인플루언서 개념 및 등장배경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란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수십만 명의 구독자(팔로워)를 보유한 ‘SNS 유명인’인 인플루언서에게 돈을 주고 제품 사용 후기 등을 올리게 하는 식으로 진행하는 마케팅을 말합니다.간
2021.04.01 10:00
-
1. 지금은 동영상의 시대! 문자의 시대에서 영상의 시대로 전환이 이뤄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영상제작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영상을 전문적으로 배우지 않은 이상 프리미어 프로와 같은 전문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무에서 유를 창조한다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그런데 요즘에는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 비전문가들도 비교적 쉽게 영상을 제작하고 편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과연 어떤 앱들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2. 대표적인 영상제작 어플리케이션 (1) VLLO(블로)VLLO는 컷 편집, 배속, 자막까지 쓸 수 있는 동영상을 더욱더 쉽게 만들
2021.03.18 16:00
-
‘클럽하우스’를 들어 보셨나요? 우리나라에서도 한 달 전부터 많은 이들 사이에서 ‘클럽하우스’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클럽하우스는 음성기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로, 마크 주커버그, 일론 머스크 등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사람들이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얼마 전부터 유명 마케터, 개발자, 연예인, 정치인들까지 사용하고 있다고 해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모바일 데이터 분석 기업 앱애니에 따르면, 클럽하우스의 전 세계 누적 다운로드 수는 2월 초 350만 건에서 2월 24일 기준 1050만 건, 국내는
2021.03.12 09:00
-
1. 코로나19로 어려워진 경제 상황 코로나19로 인해 경제 상황이 어렵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일자리 자체가 줄어든 데다가, 사업체의 임금 상승률도 둔화해서 근로소득과 사업소득이 줄어들었고, 또한 가계 사업소득과 연관이 높은 숙박·음식업, 도소매업 등 서비스분야 자영업이 특히 부진한 결과를 보였습니다. 기업도 마찬가지입니다. 2020년 한국갤럽의 조사 결과, 코로나19 발생 이후 중소기업의 77%가 2019년과 비교해 매출액이 평균 39.2% 하락했습니다. 업종별로는 특히 ‘숙박 및 음식점업’이 매출액의 95.2%, ‘교육 서비스업’이 94.9%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상대적으로 여력이 있는 대기업도 코로나의 경제적인 여파를 피하
2021.03.04 16:00
-
할리스커피는 MZ세대(밀레니얼+Z세대) 취향을 가장 잘 알고 있다는 자부심을 갖고, 합리적 가격대와 품질, 넓은 공간을 강조하며 충성 소비층을 확보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특히, 할리스커피는 카페에서 업무 또는 공부하길 선호하는 ‘카공족’ 등 2030 소비 트렌드를 재빠르게 읽고 ‘공간’과 ‘라이프스타일’을 강조했습니다. 대학가와 주요 상권을 중심으로 낮게는 2층부터 높게는 4층 이상 규모의 중대형, 24시간 운영 매장을 늘렸습니다. MZ세대가 커피전문점을 고를 때 우선순위로 꼽히는 와이파이와 콘센트 서비스도 강화했습니다. 이런 이유로 ‘할리스 도서관’이라는 애칭이 생길 정도로 브랜드 선호도가 꾸준히 높아졌습니다. 그러나 공간마케팅을 통해 성장해오
2021.02.19 10:00
-
1. 인스타그램 릴스의 등장 인스타그램의 숏폼(Short-form) 동영상 기능 '릴스(Reels)'가 2일 국내에 출시되었습니다. 지난해 8월 미국 등 50여개국에서 처음 출시된 릴스는 15~30초 분량 동영상을 촬영·편집·공유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릴스는 음악 목록에서 원하는 곡을 검색해 영상에 삽입할 수 있고, 인기 및 추천 오디오에서 편집 중인 영상과 어울리는 음악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증강현실(AR) 기능으로 배경을 바꾸고, 자연스러운 전환 효과를 줄 수 있는 ‘배치 도구’ 등 특수 효과 기능도 있습니다. 릴스가 국내에 도입되면서 인스타그램 기본 화면에는 별도의 릴스 탭이 생겼습니다. 기
2021.02.11 10:00
-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가 ‘2021 디지털고객만족도(HTHI; Heart To Heart Index)’ 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HTHI 조사는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소셜미디어 운영 현황을 파악하는 조사 모델로, 소셜미디어 채널에서 게시물 수, 팔로워 수, 댓글 수 등의 데이터를 수집한 후, 이를 평가 모델에 반영해 산업군 별로 순위를 산정하는 방식입니다. HTHI 조사는 올해로 9회째를 맞이했으며, 소비자의 실생활과 밀접한 90개 산업군에서 328개 기업 및 기관을 조사 대상으로 선정했습니다. 각 소셜미디어 채널에서 2020년 9월부터 11월까지 3개월 간 생성된 게시물의 데이터를 수집했습니다. HTHI 조사의 목적은 소셜미디어 채널에서 영향력을 발휘하는 기업을
2021.02.05 10:00
-
오늘은 ‘공유경제’에 대해 다룰 것입니다. 공유경제가 무엇인지, 어떤 유형들이 있는지, 성공 사례는 무엇인지, 코로나 이후 공유경제는 어떻게 변화했는지 등등! 공유경제에 대해 알아보러 가실까요? 1. 공유경제란? 공유경제는 플랫폼을 이용해 상품이나 서비스를 다른 사람과 함께 사용하는 경제 모델입니다. 대량생산과 대량소비가 특징인 20세기 자본주의 경제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자원을 여러 사람이 공유함으로써 자원 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유경제는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요. 우선 첫째로, 이용자의 만족도가 높다는 것입니다. 공유경제는 공급자 입장에서는 효율을 높이고, 수요자 입장에서는 싼 값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둘째, 새로운 서비
2021.01.29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