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의 화이트리스트(수출심사 우대국) 제외 결정으로 반일 감정이 고조됨에 따라 일본 제품 불매 운동이 전방위로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국민 정서를 반영한 국내 기업은 ‘애국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다. 편의점 브랜드 GS25는 일본 정부의 수출 규제가 있기 전부터 애국 마케팅을 시행해온 것으로 주목받고 있다. GS25는 국내 토종 편의점 브랜드로, 애국심을 고취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다. GS25의 활발한 애국 마케팅은 독립운동 자금을 후원했던 GS그룹의 창업자 허만정 선생의 정신을 기리기 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일각에서는 토종 브랜드가 아닌 편의점(CU, 세븐일레븐 등)을 겨냥한 네거티브 마케팅 전략이 아니냐는 반응도 나온다. 실제로
최근 오뚜기몰의 배너 광고 문구가 사회관계망서비스(이하 SNS)에서 화제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에서 ‘오뚜기 드립 모음’이라는 제목의 글이 많은 ‘좋아요’를 받으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오뚜기몰은 소스류 광고에 ‘소스로 확실한 행복’, 곤누들 광고에 ‘곤이를 아냐구요? 내가 아는 누들 중에 최고였어요’라는 문구를 넣는 등 기발한 아이디어로 웃음을 자아냈다. 이를 접한 네티즌들은 “이런 아재 개그 너무 좋다”, “마케팅 담당자 상 줘야 함” 등의 반응을 보였다. 오뚜기의 공식 온라인몰인 ‘오뚜기몰’은 지난해 9월 리뉴얼 이후 차별화를 두기 위해 배너 광고에 재치 있는 문구를 넣기 시작했다. 지난해 10월 오뚜기몰은 인스타그램 계정에 ‘
전동 킥보드 공유서비스 시장이 점점 커지고 있다. 최근 일 년 새 운영을 시작한 전동 킥보드 공유서비스 업체는 열 다섯곳이 넘는다. 전동 킥보드는 부피가 크지 않아 휴대와 보관이 자유롭고 작동방식이 쉽다는 장점으로 마이크로 모빌리티 공유서비스 시장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전동 킥보드 공유서비스의 시작은 지난해 9월부터 운영을 시작한 스타트업 울룰로(Olulo)의 ‘킥고잉’이다. 킥고잉은 서울시 강남구를 중심으로 올해 1월부터는 송파구와 분당구, 마포구 등을 비롯 경기도와 부산시 등으로 점차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킥고잉 전용 앱을 다운받아 전동 킥보드의 QR코드를 입력하면 바로 대여가 가능하다. 앱 내에 표시된 주차 장소에 킥보드를 세운 후, 앱에서 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