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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30일, 코웨이는 '2020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DJSI)' 평가에서 5년 연속으로 최고 등급인 'DJSI 월드' 지수에 선정되었다고 전했다.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는 매년 미국 S&P 다우존스사와 스위스 로베코샘(RobecoSAM)사가 시가총액 기준 전 세계 상위 2500여개 기업을 대상으로 경제, 환경, 사회적 성과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경영 지속 가능성을 분석하는 지수이다. 해당 지수는 전 세계의 주요 투자기관들이 기업에 사회적 투자를 진행할 때 고려할 정도로 공신력이 높다.코웨이는 이 평가에서 5년 연속 DJSI 월드 지수, 8년 연속 아시아퍼시픽 지수, 3년 연속 코리아 지수에 편입되며 높은 지속가능성 경쟁력을 증명했다. 올해의 DJSI 월드 지수는 2,540개의 기업들 가
2020.12.09 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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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화장품, 건강기능식품, 의약품 연구·개발·생산(ODM)하는 기업인 코스맥스는, 겨울철에 환영받을 ‘온열’ 화장품을 개발했다는 소식을 지난 9일 전했다. 코스맥스는 이번년도 3월에 온열 효과를 갖는 화장료 조성물과 관련한 특허를 취득했다. 당시 “본 발명은 온열 효과를 갖는 화장료 조성물에 관한 것”이라며 “본 발명에 따른 화장료 조성물은 바닐릴부틸에텔, 쉐어버터, 코코넛오일, 동백오일, 및 메도우폼씨오일을 포함해 즉각적인 온열 효과 및 온열 지속력이 우수해 피부에 온열감을 주는 피부 외용 제품으로 사용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를 이용해 코스맥스는 피부 흡수력을 높여주는 온열 화장품을 개발해낸 것이다.온열 화장품은 피부를 적정 온도로 유지시켜 계절설 피부 고민을 완화시킨다. 가장 좋은 피부 컨
2020.12.04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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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한킴벌리는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조사에서 17년 연속 Top 6에 이름을 올린 기업이다. 2020년도에는 이 조사에서 올스타 4위에 선정됐다. 유한킴벌리는 대표적으로 기업 공익캠페인인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로 잘 알려진 기업으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진행하고 있다.유한킴벌리의 눈에 띄는 2020년도 사회공헌 활동은 바로 ‘신혼부부학교’이다. 이 캠페인은 유한킴벌리와 서울YWCA가 2009년부터 함께 진행해온 캠페인으로, 현재까지 총 2508명의 신혼부부가 참가했다. 신혼부부학교는 예비부부부터 결혼 5년 이내의 신혼부부를 대상으로 모집하고 있다. 해당 캠페인은 신혼부부들에게 생명과 소통의 중요성을 전해 건강한 부모가 되게 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올해 ‘신혼부부학교’는 코로나 바이
2020.11.19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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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애플의 신제품 아이폰12. 지난달 30일에 먼저 출시된 아이폰12, 아이폰12 프로는 국내 사전예약 물량만 50만 대 이상을 기록하며 높은 인기를 증명하고 있다.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아이폰12 미니와 아이폰12 프로맥스가 다가오는 20일에 국내 공식 출시될 예정이다. 온라인으로 사전주문은 이번 달 13일부터 가능하다. 이러한 일정은 1차 출시국보다 약 1주일 정도 늦은 일정으로, 과거에 비해 비교적 빠른 일정으로 아이폰을 받아볼 수 있게 됐다.아이폰12 미니는 5.4인치 OLED 디스플레이로 작은 아이폰을 원했던 많은 소비자들에게 희소식을 전했다. 더불어 기본 12 시리즈와 스펙이 동일하기 때문에 많은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아이폰12 시리즈의 최
2020.11.12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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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뚜기의 대표 제품인 ‘진라면’. 1988년 출시된 진라면은 현재까지 누적 판매량 60억개를 달성했다. 해당 수치는 우리나라 5000만 인구가 1인당 120개를 소비한 정도이다. 진라면은 국물이 ‘진’한 라면이라는 뜻에서 지어진 상품명으로, 깊고 진한 국물을 좋아하는 한국인의 취향을 고려했다. 또한 순한맛과 매운맛 두가지의 선택지를 둠으로써, 매운 것을 잘 먹지 못하는 소비자들에게도 인기를 끌었다.2005년 이후로부터 여러 번의 리뉴얼을 통해 나트륨을 줄이고 건더기를 늘리며 스프 소재를 다양화하는 등, 소비자들의 기호에 맞추어 긍정적으로 진라면을 변화시킨 결과 온 국민에게 사랑받는 현재의 진라면이 되었다. 진라면은 2012년 10월 국내 라면 시장에서 당당하게 2위로 등극했다. 여기에서 그치지 않은
2020.11.05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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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적인 이미지로 소비자에게 잘 알려진 브랜드 ‘러쉬(Lush)’. 러쉬는 1995년 영국에서 시작된 브랜드로, 신선한 유기농 과일과 채소 그리고 자연치유 효과가 있는 꽃과 식물을 이용해 천연 화장품을 만드는 브랜드이다. 러쉬는 설립 초기부터 환경보호, 동물 실험 반대, 과대 포장 반대 등 사회적인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동참하며, 소비자들의 지지를 얻고 있다.2019년, 러쉬는 자사 모든 제품에 달걀을 사용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본래 러쉬는 페이스 마스크와 헤어 트리트먼트 등 자사 제품에 ‘동물복지 달걀(Free-range eggs)’를 사용해왔다. 하지만 수년 동안 동물복지란 생산 농장을 방문하여, 실제 닭 사육 환경을 파악하고 조사한 뒤 윤리적인 측면에서 ‘에그 프리(Egg Free)’의 실
2020.10.15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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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8월 6일 삼성동 한국암웨이 본사에서 환경경영시스템(ISO14001:2015) 인증 수여식이 진행됐다. 행사에는 배수정 대표이사 등 주요 임원진과 ISO 인증기관인 영국왕립표준협회 송경수 한국총괄대표 등이 자리를 함께했다. 환경경영시스템 인증은 국제표준화기구(ISO,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기술 위원회에서 제정한 국제 표준 규격이며, 조직 운영 전반에 걸친 심사를 통해 지속적으로 환경개선에 노력을 쏟은 기업에게만 부여된다.한국암웨이는 해당 심사과정에서 총 15종의 관련 프로세스와 실무 실행 심사를 통과했다. 100% 재활용 가능한 원자재를 사용하고, 고장 부품 수거율은 98%까지 달성하는 등 친환경 폐기 프로세스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
2020.10.08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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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로 인해 대면 콘서트나 공연이 불가능해지면서, 공연음악계는 온택트 형식으로 관객과의 만남을 이어가고 있다. ‘온택트(Ontact)’란 비대면을 일컫는 ‘언택트(Untact)’에 온라인을 통한 외부와의 ‘연결(On)’을 더한 개념을 말한다. 온택트 트렌드는 사회적 거리두기로 지친 사람들이 온라인으로 외부와 연결되고, 다양한 활동을 함으로써 사람들에게 활력을 전해주고 있다.최근 이러한 트렌드를 잘 보여주는 온택트 콘서트가 열렸다. 바로 9월 18일에 에서 진행된 가수 ‘아이유’의 콘서트이다. 아이유는 2020년 올해, 데뷔 12주년을 기념해 콘서트를 진행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코로나로 인해 해당 콘서트가 취소되었고, 대신하여 에서 100분간의 온택트 콘서트로
2020.10.01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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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테크놀로지의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많은 기업들은 AI를 도입하고 있다. 미국의 대표적인 온라인 종합 쇼핑몰인 아마존도 예외는 아니다. 아마존은 인공지능 플랫폼인 ‘알렉사’, 스마트 스피커인 ‘에코’ 등을 내놓으며 AI 트렌드 흐름을 적극적으로 따르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유통업계가 가장 주목하는 것은 바로 인공지능 이용 매장, ‘아마존 고’이다.아마존 고는 세계 최초의 무인 슈퍼마켓이다. 이는 지난 2016년 12월 아마존 본사 건물 ‘데이원’ 1층에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냈다. 1년이 넘는 기간동안 직원 전용으로만 이용이 가능하던 아마존 고는 2018년 1월부터 일반인에게 공개되었다. 아마존 고는 올해 1월 기준으로 미국 내에서 25개의 매장이 운영되고 있고, 2021년까지 매장 수
2020.09.24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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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월 국내 첫 코로나 바이러스 환자가 발생한 이후 약 9개월간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이러한 코로나19 장기화는 사람들에게 우울함을 가져오고 있는데, 이것이 바로 ‘코로나 블루’이다. 우리말로 ‘코로나 우울’이라고도 하는 코로나 블루란, ‘코로나 19’와 ‘우울감(Blue)’이 합쳐진 신조어로, 코로나19 확산으로 일상에 큰 변화가 일어나면서 생긴 우울감이나 무기력증을 뜻한다. 이는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우려와 고강도의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외로움과 일상 생활 제약이 늘어나면서 나타난 현상이다.코로나 블루에 대해서 세계보건기구(WHO)는 “코로나19가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정신보건 위기를 일으키고 있다.”라고 전하며, 사회 전반적인 주의가 필요한 시기임을 일깨웠다. 실제로 중앙재난안전대책본
2020.09.17 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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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로 인한 소비 트렌드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여, 올해 1분기 매출 610억원을 기록하며 T커머스 1위를 차지한 SK스토아. 이러한 SK스토아는 추석의 달을 맞아, 9월 1일부터 한달 간 ‘강력한 9월’이라는 이름의 프로모션을 진행해 고객들의 알뜰 쇼핑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해당 프로모션은 ‘강력한 할인’, ‘강력한 추석’, ‘강력한 선물’, ‘강력한 경품’ 총 4가지로 나누어 진행된다.강력한 9월의 첫번째는 ‘강력한 할인’이다. SK스토아는 추석으로 인한 명절 선물과 차례상 준비 비용 등에 대한 고객들의 우려를 덜기 위해서, 1일부터 10일까지 신한카드나 KB국민카드로 상품 결제를 하는 고객들에게 강력한 할인을 제공한다. 신한카드로 명인 유기와 본황토 침대, 에몬스 침대, 종근당건강 루
2020.09.08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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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크라상의 파리바게뜨 브랜드가 '2020 제6회 브랜드고객만족도(BCSI)' 조사에서 제과제빵부문 1위에 이름을 올렸다. 브랜드고객만족도 조사는 해당 산업군에 대한 이용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브랜드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 순위를 산정하는 모델이다. 이는 기업의 브랜드 경쟁력 파악 및 소비 선택권 제공을 위해 진행되는 조사로 올해 6회째 진행되고 있다.파리바게뜨는 매장의 위치선점부터 시작해서 시기에 맞는 마케팅 전략과 이벤트까지 꼼꼼하게 신경을 쓰는 브랜드이다. 파리바게뜨의 위치를 주의 깊게 보면, 대부분 횡단보도 앞에 입점되어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이는 파리바게뜨가 매장위치 결정에 있어서 ‘집객력’을 가장 중시하기 때문이다. 파리바게뜨는 횡단보도, 정류장, 주차공간을 고려하여, 철저
2020.09.03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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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더운 여름, 입맛을 돌게 만드는 시원한 냉면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5월부터 7월까지 CJ냉면 누적 매출은 약 250억원을 웃돌았으며, 6월 한달간은 100억 이상의 매출을 달성하며 월매출 최고치를 갱신했다. 이러한 냉면매출 상승세에 힘입어, CJ제일제당이 냉면에 진로소주를 더한 ‘선주후면(先酒後麵)’ 캠페인을 펼쳤다. 이는 CJ냉면과 진로소주의 여름 콜라보 마케팅인 셈이다.선주후면이란 ‘술을 즐기고 속풀이로 냉면을 먹는게 제 맛’이라는 의미로, 조선 후기 냉면으로 해장을 했던 문화에서 파생된 단어이다. CJ 측은 “최근 SNS를 중심으로 냉면에 소주 한 잔을 곁들여 먹는 등 냉면과 소주가 새로운 인기조합으로 부상하고 있는 트렌드에 맞춰 캠페인을 기획했다”라고 밝혔다. CJ제일제당과 진로는 공식
2020.08.27 2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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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세 시대에 접어들면서 ‘무병장수’ 즉 건강하게 오래사는 삶이 하나의 트렌드가 되었다. 건강한 삶을 위해 필수적인 ‘면역력’.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면역력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MZ세대부터 노년층까지, 다양한 소비자층의 이목이 면역력 관련 상품이나 서비스에 집중되고 있다. 이에 여러 분야의 기업들이 이러한 트렌드를 읽고 ‘면역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다. 해브앤비의 글로벌 더마코스메틱 브랜드 닥터자르트는 서울 가로수길에 위치한 플래그십 스토어인 ‘필터 스페이스’에서 ‘면역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다. 면역 연구소에서는 면역과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에 관련한 정보들을 위트있게 제공한다. 면역테스트, 생활방역 수칙, 면역력 증진을 위한 습관 등 다양한 내용들을 생생하게
2020.08.17 04: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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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S홈쇼핑이 2030세대 고객층 확대를 위해, SNS 라이브 방송과 TV홈쇼핑을 동시 생중계로 진행하여 주목을 받고 있다. 이는 2030세대의 니즈를 제대로 파악했다는 호평을 들으며, 해당 홈쇼핑 상품 매출에도 기여했다. TV보다 휴대폰과 SNS에 더 가까운 2030세대의 특징을 잘 이용한 마케팅 방식으로, 2030 소비자들의 많은 참여와 긍정적인 반응을 얻어냈다.NS홈쇼핑은 지난 7월 8일 오후 5시 50분에 ‘김선영의 뼈 없는 갈비탕’ 방송을 이원생중계했다. ‘김선영의 뼈 없는 갈비탕’은 간단히 조리해 먹을 수 있는 가정간편식 상품으로, 바쁜 현대인과 편리함을 추구하는 2030 혼밥족에게 환영받는 상품이다.NS홈쇼핑 인스타그램 라이브 방송은 다양한 이벤트와 함께 진행되었다. 방송시청자를 대
2020.08.09 0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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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의 키워드라고도 할 수 있는 ‘언택트’. 이는 콘택트(Contact)와 언(Un)의 합성어로 접촉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이를 마케팅에 접목시킨 ‘언택트 마케팅’이란 고객과 마주하지 않고 서비스와 상품 등을 판매하는 비대면 마케팅을 말한다.언택트 마케팅은 코로나19로 인해 더욱 활성화되었지만, 코로나19로 인해 생겨난 개념은 아니다. 이는 수년 전부터, 키오스크나 VR, 챗봇 등 첨단기술의 발전과 소비자들의 ‘나홀로 쇼핑’에 대한 선호로 인해 주목받게 된 마케팅 방식이다. ‘나홀로 쇼핑’은 현대인들이 타인과의 연결이나 접촉을 피곤하게 느껴, 비대면 쇼핑을 선호하는 경향을 일컫는다. 이에는 1인 가구의 급증 또한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언택트 마케팅은 2016년 하반기
2020.08.03 0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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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을 기준으로 소비의 주역이 X세대에서 MZ세대로 교체됨에 따라, 기업들은 이들을 공략하는 마케팅 전략을 시행하고 있다. 그렇다면 MZ세대는 수많은 소비의 선택지 중 어떤 것을 선택할까? MZ세대는 ‘실감세대’로서 오감을 만족시키는 제품을 선호한다. 이들은 실감나는 경험을 위해 돈과 시간을 투자하고 관련 제품과 서비스를 소비함으로써, 본인이 현재 ‘존재’하고 있음을 '실감'하는 세대이다.따라서 기업들은 MZ세대의 오감을 만족시키는 마케팅 방안을 선보인다. 대표적인 예시로 싱어롱 상영관, 플래그십 스토어, 북퍼퓸 등이 있다. 싱어롱 상영관은 1000만에 가까운 흥행을 거둔 영화 '보헤미안 랩소디'를 통해 큰 관심을 얻게 되었다. 싱어롱(Sing-Along)이란 노래를
2020.07.26 2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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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비즈니스 형태로 주목받고 있는 구독경제. 구독경제는 '일정 금액을 내고 정기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받는 것'을 통칭하는 경제 용어이다. 한국의 구독경제는 대중에게 친숙한 녹즙이 시발점이다. 풀무원녹즙은 1995년부터 집 앞으로 녹즙을 직접 배달하는 녹즙배달 서비스를 런칭했다. 당시 업계의 회의적 반응과 함께 시작했음에도 불구하고, 녹즙 서비스는 한국 녹즙의 1위로 자리매김했다.이러한 구독경제는 코로나로 인한 언택트시대의 도래와 편리미엄*을 추구하는 현대인들의 특성과 맞물리면서 유통업계의 주요 트렌드가 되었다. 과거에는 소비자들이 단순한 구매와 상품의 소유를 추구했다. 하지만 현재는 소비자들이 소유보다는 경험에 초점을 맞춤에 따라, 상품과 서비스를 정기적으로 구독하는 구독경제로 발전했다.
2020.07.12 1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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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에 비해 다양한 개성과 욕구를 드러내는 소비자들을 위해 새롭게 떠오르는 마케팅이 있다. 바로 ‘니치 마케팅’이다. 니치 마케팅은 특정한 성격을 가진 소규모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판매목표를 설정하는 마케팅을 말한다. 소비자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개별화된 수요를 보이기 때문에, 니치마케팅은 화장품, 식품, 전자제품, 보험 등 넓은 산업범주에서 주목받고 있다. 니치 마케팅이 돋보이는 업계 중 하나는 여행산업이다. 여행이야 말로 모든 사람들이 각기 다른 니즈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여행업계는 니치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 개인별로 세분화된 요구에 맞게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소비자의 개인화된 여행에 대한 니즈를 무시하고, 획일화된 여행 패키지 상품만을 고집한다면 소비자는 외면할 것이
2020.07.04 2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