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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봄, 서울에서 벌어진 이세돌과 인공지능(AI) 알파고의 대결은 인공지능의 놀라운 발전 속도에 대한 놀라움과 함께 우리 삶에 미칠 영향에 대해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다. 그리고 2년이 지난 지금, 인공지능은 너무나 우리 실생활에 잘 스며들어 사용되고 있다. 최첨단을 다루는 글로벌 기업 대부분이 인공지능 관련 서비스를 앞다투어 소개하고 있다. 우리가 하루종일 쓰는 스마트폰 또한 인공지능 비서가 들어있으며, 가정에는 인공지능 스피커가 거실의 중앙의 자리에 위치하고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인공지능’이라는 타이틀에는 걸맞지
2018.07.13 0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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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구업계가 최근 빠른 속도로 증가하는 ‘1인 가구’에 주목해 이들을 잡기 위한 가전업계의 출시에 열을 가하는 중이다. 이들은 최근 20~30대가 주축이 되는 일인 가구의 취향을 타겟으로, 최근 홈퍼니싱 시장의 증가 추세, 소형화 추구, 공유경제에 새로운 공략을 펼친 것으로 보인다. 홈퍼니싱(Home Furnishing)’은 가구, 의류,가전, 인테리어 소품 등을 활용해 집안을 꾸는 것을 뜻하는 홈(Home)과 꾸민다는 퍼니싱(Furnishing)의 합성어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2008년 7조원 수준에 머물렀던 홈퍼니싱 시장 규모는
2018.07.04 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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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구매까지 이어지기에 고객들과의 브랜드 이미지 형성 과정 에서 일방적으로 정보를 주입하는 것이 아닌 자연스럽게 고객들과 소통으로 이미지를 형성하는 마케팅이 있다. 소비자들은 이제 물건을 구매하는 것이 아닌 경험을 구매하는데 더 많은 돈과 시간을 쓴다.이제 일방향적인 홍보, 전달이 아닌 고객들이 직접 브랜드 제품을 체험하고 경험함으로써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고 각인 시킬 수 있는 마케팅이다. 기존 광고 커뮤니케이션의 전략이 약 80% 이상이 시작과 청각에 기반을 둔 광고여서 고객들에게 새로운 감각 마케팅을 시도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대표적인 경험 마케팅의 성공사례로 에어비엔비가 있다 단순한 서비스를 뛰어 넘어서 고객 가치 활용의 마케팅을 활용해서 진행하였다. 다양한 고객
2018.06.26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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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인 ‘파는’ 마케팅이 아니라 새롭게 사람들을 ‘사게 하는’ 마케팅이 있다. 고객의 호기심과 환호를 이끌어내어, 자체 만으로도 이슈가 되는 마케팅인 해이엔드 마케팅이다. 하이엔드 마케팅은 많은 사람들의 소비자들을 이끌어 내기위해 노력한다기 보다는, 가격을 좀 더 주고 이용하는 1~5%의 비율의 소비자들이 하이엔드의 주 타케층이다. 가격이 비싸더라도 그 제품의 가치를 새롭게 만들어서 말하고자 하는 마케팅은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독보적인 존재로 인식되는 것이다.과연 이 하이엔드 마케팅의 전략을 무엇일까? 첫 번째로 가질 수 없다고 느끼게 만드는 것이다. 즉 희소성 있는 물건이 더 비싸게 팔릴수 있다는 것이다. 소비자들의 소유할 수 있는 자유의 제한을 비싼 가격으로 대체하는 것이다.
2018.06.21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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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캠페인도 소비자들에게 다가가기 위한 맞춤 캠페인이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헬스케어 솔류션 기업인 바이엔어스에서 진행한 캠페인 ‘찾았닥’ 좋은 의사 찾기 캠페인은 올해 3월부터 베타 서비스 운영을 시작하게 되면서 실행한 좋은 의자 찾기 프로모션의 결과 소비자 리뷰 3000성과를 이루었다. 각자 소비자들에게 맞는 의사를 찾는 의사들의 정보 중심의 새로운 정보 검색 플랫폼이다. 이 캠페인을 통해서 소비자들에게 좋은 의사를 찾아주는 서비스가 이 캠페인의 가장 큰 가치인 것이다. 현재 3,000명이 넘는 소비자들이 ‘찾았닥’ 홈페이지에 가입하고 공감하고 있다. 전국 각지의 알려진 좋은 의사의 수는 2,500명 정도 이다.㈜ 바이앤어스의 대표 김수재 대표는 단순히 병원
2018.06.15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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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옷이 단순히 옷 가게 , 백화점에서 뿐만 아니라 대형마트까지 다양한 소비자들과 만나기 위해 도전하고 있다. 대형마트는 각자 자사의 특징을 살린 자체(PB)브랜드 개발에 힘을 쏟고 있다. 대형마트 의류 PB브랜드 중 대표로 지난 2009년 이마트 자체 의류 브랜드 데이즈(Daiz)를 론칭하고 최근까지도 성공적인 행보는 계속되고 있다. 데이즈는 현재 SPA 의류 시장에서 업계 2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마트는 데이즈 자체만으로의 정체성을 강화하고, 다양한 명품 제작사와 콜라보를 진행하여 SPA 1위 브랜드인 유니클로를 넘어서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기존 타겟은 3040에서 최근 20대 밀레니얼 세대를 겨냥하기 위해 첫 시도를 시작했다. 그 다음은
2018.06.05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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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리콘 소재를 통해 우리의 생활속에 늘 가까이 할 수 있도록 가정 생활용품과 첨단 상업용 및 의료용 부품을 기획부터 개발, 제조, 유통까지 전 분야를 운영하는 주방용품 기업 실리만㈜ 에서 소비자들과 여름을 함께 맞이하기 위해서 여름맞이 쿨링 제품이 행사 진행 중이다. 실리콘 아이스 튜브 몰드 세트로 튜브 모양의 3가지 색상으로 구성된 실리콘 아이스 몰드 4P세트 이다. 각자 가정에서 원하는 자기만의 레시피로 다양하고 재미있게 그리고 건강하게 홈페이드 아이스크림을 만들어 먹어보라는 목적으로 만들어 말랑말랑 한 소개로 얼린 내용물이 쉽게 분리될 수 있다. 아이스 튜브 몰드와 실리코 소재, 홈메이드 아이스크림, 쉽고 간편한 분리, 세련된 디자인, 열탕 소독으로 청결함 을 강조하여 제품을
2018.05.31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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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천 지역 기업이자 브랜드인 ‘과일나라’로 알려진 기업 웰코스㈜에서 새롭게 출시된 신개념 과즙 스킨케어 브랜드 ‘후르디아’가 있다. 아름다움을 과일로부터라는 슬로건으로 2016년 4월에 출시된 스킨케어 브랜드이다. 수분(블루베리), 탄력(석류), 미백(감귤), 모공(청포도) 등 4종으로 구성하여. “과일나라를 통하여 축적해온 30년간의 독보적인 과연 연구 노하우 결과물” 이라며 미국의 대표적 드럭스토어 CVS파마시에 이미 입점 되어있는 브랜드이다. 2016년에 런칭해 2017년 싱가포르 왓슨스 입점과 국내 올리브영 명동 본점에만 입점 되어 있는 중소기업 브랜드이다. ‘후르디아’ 2018년 3월 중국 TOP 화장품 전문 유통사 금왕그룹의 계열사인 광주한나생
2018.05.14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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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의 디지털 시대속에서 가장 친숙한 세대는 밀레니얼 세대이다. 1980년대 초반부터 2000년대 초반의 밀레니엄 세대 소비자들의 마음을 색다르게 훔치는 마케팅이 있다.디지털 시대에 바쁜 삶을 살고 있는 밀레니엄 세대들은 모든 것이 빠르고 편리해졌어도 가지고 있는 공허함을 채워주는 아날로그 마케팅이다. 바쁜 삶 속에서 사람들은 만족하지 못하고 공허함을 느끼며 과거의 감성을 찾고 있다. 바쁜 밀레니얼 세대들의 차가운 디지털 세상 곳곳에서 따뜻한 아날로그 감성을 찾고 있다. 음악으로 아날로그 감성을 느끼는 LP(엘피) 이다. 국내에서 종적을 감추었던 LP를 찾는 사람들이 많아 지고 있다. 교보문구나 영푼문구 등에서 LP와 턴테이블 상품이 당당히 자리잡고 있는 것이다. 옛날 과거
2018.05.12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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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숲의 갤러리아포레 G층에서 2018년 4월 27일~ 28일 간 진행한 행사로 온라인에서 만났던 브랜드들을 모아서 함께 만날 수 있는 Made by you fair를 개최했다. 페이스북이나 인스타를 통해서 사람들이 주고 받는 비즈니스와 소통이 모여서 만들어진 마켓 플레이스이다.SNS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을 통해서 사람들이 알고 있었던 패션, 뷰티 F&B, 라이프스타일 등26개의 브랜드들을 오프라인을 통해서 소비자들과 직접 만날 수 있게 하기 위해 개최되었다. 그리고 그 브랜드들의 판매뿐만 아니라 페이스북 마케팅의 세미나, 인생샷 촬영 등의 이벤트를 통해 다양한 즐길거리를 마련했다.
2018.04.29 2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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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럴 마케팅의 홍보 효과를 제대로 보여주는 캠페인이 있다. 바로 SNS 캠페인이다. 빠른 시간 안에 사람들을 흥미를 불러일으키기 좋은 마케팅이지만, 하지만 이 마케팅에도 실패사례들이 존재한다. 첫 번째 SNS 캠페인 마케팅 실패사례는 네슬레 이다. 스위스 식품회사 네슬레는 자신들의 SNS 운영 이후 이미지가 실추된 사례이다. 2010년 3월 그린피스가 “Give rainforests a break”캠페인을 진행하면서 시작되었다. 이 때 “Have a break”라는 홍보 영상을 통해서 네슬레 제품들의 주 재료는 PAM OIL ‘팜유’는 오랑우탄이 서식하고 있는 장소를 모두 불태우고 나무들을 배어야지만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점의 내용이 전파되었다. 이 동영상은 순식간에 많은 사이트
2018.04.27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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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의 마음을 이끄는 다양한 방법들 중 색다르게 사람들의 마음을 훔치는 콘텐츠가 있다. 바로 독창적이고 차별화된 방법인 콘텐츠인 VR콘텐츠이다. VR콘텐츠는 이미지가 아니라 소리, 촉감, 이미지를 극대화하여 사람들에게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힘이있다. 2021년 까지 151억 달러(한화 약 17조원)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어 2018년 트렌드 중 하나로 주목 받고 있다. VR을 이용한 콘텐츠들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으며 최근에 경기 콘텐츠진흥원은 ‘비주얼닌자 VR’로 게임플랫폼 스팀으로 VR을 체험할 수 있게 출시되었다. 국내 게임 산업의 플랫품 편중을 바꾸고 글로벌 게임 시장에서 새롭게 개척하기 위한 사업시작이다. 서울 뿐만이 아니라 전국 지역에서는 이제 사람들이
2018.04.06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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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사람들을 잡기 위한 바이럴 마케팅인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인기 마케팅으로 자리잡고 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란 짧은 시간 안에 많은 소비자들을 호기심을 끌기 위해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과 같은 소셜 미디어에서 스타들을 이용한 마케팅을 말한다. 소비자들을 짧은 시간 안에 사로잡기 위한 다양한 콘텐츠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존재하고 있지만 그 중 많은 소비자들이 사진 콘텐츠를 통해 공유하고 사로잡는 인스타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대세이다. 실제 인스타는 SNS중 특히 전 세계 8억 명의 사용자를 가지고 있는 만큼 입소문을 내기위해 좋은 마케팅 수단이다.인스타 인플루언서 마케팅에서 중요한 점들은 인플루언서의 정확한 제품 선정이 이루어져야 하고, 기업의 이미지와 맞는가를 고려해
2018.03.24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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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11월에 설립된 공연기획업체인 A to Biz는 한국에서 진행한 공연들을 제작 및 해외 프로모션으로 한국문화를 알리기 위해 국내외 문화교류를 주도하는 일을 진행하고 있다.공연 경쟁력 작품의 브랜드화와 국제적 문화상품 문화의 세계화를 함께 실현하기 위해 전세계 각국의 공연팀과 연출, 기획, 제작하고 있다. ’A to Biz’는 특히 한국의 공연인 만큼 난타와 한국문화인 국악이 대중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해외에서 진행하고 있는 다양하고 유명한 페스티벌에 참석하고 2011년 이후 매년 여러 차례의 공연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세계 최대의 공연예술축제 ‘에든버러 페스티벌 프린지’에서 한국 공연 프로그램들의
2018.03.08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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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의 착한 마음을 불러 일으켜 단순히 돈을 쓰는 것이 아닌 자신의 돈을 씀으로써, 사회적으로 도움을 주는 긍정적인 반응을 일으키는 것이 바로 코즈 마케팅이다. 코즈 마케팅은 공익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함께 만들어낼 수 있다. 소비자가 어떤 제품을 구매 했음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구매를 통해서 도움이 되는 사람들이 있으며, 기업 입장에서 공익적 가치 추구와 자연스럽게 경제적 이익까지 이어질 수 있다. 소비자들에게도 기업에게게도 사회적으로도 긍정적인 영향을 만들어 주는 다양한 기업들의 마케팅의 사례에는 무엇이 있을까? 첫 번째로 cj제일 제당과 BGF리테일 에서 진행한 ‘바코드롭’프로젝트 이다.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들이 살 때 물방울 바코드를 찍을 때 마다. 1
2018.02.22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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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 여행하면 떠오르는 것이 자신이 원하는 계획대로 여러 곳 다니는 것이다. 그렇지만 새로운 여행 트렌드 ‘자유 여행’은 바로 짐이 없는 가벼운 여행이다.‘KARRY’ 여행 운반 서비스의 스타트업이다. 2017년 8월에 시작하여 한국으로 여행 온 외국인들의 입출국날 공항에서 숙소, 숙소에서 공항까지 짐을 운반해주는 서비스(서울 권역 안)를 진행하고 있는 스타트업이다. 저렴한 가격에, 편리하게 여행을 하라는 ‘캐리의 습관화’의 비젼을 가지고 시작한 이 스타트업은 누가 여행을 짐 들고 하는지의 의문을 만들어 짐이 없는 편안한 여행을 즐기는 여행 트렌드를 만들어 가고자 한다. ‘캐리어를 서비스 하다’의 모토로 배송의 실패는 용서할 수 있어도 서비스의 실패는 용서할 수 없
2018.02.21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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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기가지니는 IPTV와 AI의 합쳐 가족생활의 중심인 TV와 연계하여 홈 비서 기능을 제공한다. 단순하게 '청각'으로 스피커로 음성인식에 중점 맞춰진 것이 아니라 TV 카메라 내장 연동으로 ‘시청각’기반으로 AI서비스 제공하는 기기로 새로운 AI시장을 열었다. 스마트홈 서비스를 통해 집에서 금융 거래를 할 수도 있고, 필요한 정보를 대신 검색하고 알려주기도 한다. 다른 AI기기와는 다른 KT 기가지니는 생활밀착형 서비스에 주목했다. 기존의 검색 기능 뿐만 아니라 병원, 마트 등 AS(에프터서비스)센터로 기능을 확대했다. 생활편의 서비스에서 더 나아가 사용자의 재미를 위한 다양한 게임 서비스도 추가하여 강화하였다. KT의 2017년 가장 큰 성과를 가져온 제품은 인공지능(AI)비서(스마트IPTV)’ 기가지
2018.02.14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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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많은 광고대행사가 많이 있지만 그 중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글로벌 광고대행사가 있다. ‘글로벌 광고대행사 BBDO’이다. 단순한 국내의 광고대행사와는 달리 글로벌 적으로 다양한 나라와 공유하며 진행할 수 있는 광고 대행사이다. BBDO의 슬로건은 “The work, The work, The work” 이라는 슬로건으로 일이라는 것에 중점을 두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 광고는 한 사람의 힘이 아니라 인간에 대한 깊은 통찰을 통해 발견되는 크리에이티브한 아이디어라고 이야기하고 있는 대행사이다. BBDO 네트워크는 전 세계 24개국에 걸쳐 28개 지국을 가지고 있으며 2010년 칸 국제 광고제와 빅 원 리포트에서 올해의 대행사로 선정되었다. 그 이후 BBDO는 5년 연속 세계 최다 수상
2018.02.07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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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베이 코리아에서 2018년 올해의 새로운 쇼핑 키워드로 꼽은 단어가 있다. 기존 쇼핑 시장에서는 가격 대비 성능을 따지는 ‘가성비’와 가격대비 심적 만족을 느끼는 ‘가심비’를 주로 말해왔다. 그러나 이제는 가격 대비 성능이 아닌 나의 만족을 위해서 가격에 상관 하지 않고 지갑을 여는 소비적 심리를 반영한 2018년 ‘나심비’가 새로 생긴 트렌드이다.식음료 시장과 창업 시장 등 다양한 시장에서 ‘나심비’의 매력이 보인다. 단순한 제품 자체에 대한 가격과 장∙단점으로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제품 그 자체만으로도 끌리게 만드는 매력적인 소비 심리를 말한다. 자신의 원하는 제품을 구매함으로써 자신의 만족을 느끼는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한 제품들의 출시가 계속되고 있다.
2018.02.01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