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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에서 시작한 승차 공유 서비스인 ‘우버’, 숙박 공유 서비스인 ‘에어비앤비’의 성공은 세계인들을 공유경제의 매력에 눈뜨게 했다. 공유경제란, 개인이 가지고 있는 물건을 서로 공유해 이용하는 활동을 말한다. 기존에 우리가 물건을 ‘소유’했다면, 공유경제는 우리로 하여금 물건을 ‘공유’할 수 있게 하였다. 현재 한국에도 수많은 공유경제 서비스가 있지만, 이번 기사에서는 대한민국의 부동산 시장에 큰 변화를 가져온 공간공유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공간공유 시장이 이처럼 활성화된 이유로 현대인들의 라이프 스타일 변화를 꼽을 수 있다. 공유경제 서비스의 주요 소비자층은 10대에서 40대에 이르는 젊은 세대로, 대부분 다양한 주거 방식과 일하는 방식에 비해 안정적이지 못한 경제적 상태에 있다
2019.05.26 0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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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 마케팅(Free Marketing)’이란, 제품과 서비스의 무료 제공을 통해 새로운 효과를 창출해내는 마케팅 전략을 말한다. 기업이 소비자에게 무료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할 경우, 기업의 손해가 크다는 것이 일반적인 생각이지만 이로써 새로운 차원의 마케팅 효과가 창출되면서 기업이 얻을 수 있는 이익이 더 크다는 것이 이 프리 마케팅의 주요 내용이다. 프리 마케팅의 대표적인 예로 질레트의 면도기 무료 증정 이벤트를 들 수 있다. 소비자는 무료로 면도기를 얻게 되지만 면도기를 사용할 때 필요한 면도기의 날은 지속적으로 구매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결론적으로 질레트가 얻는 이익이 더 크게 되는 것이다. 오늘날에는 이와 같은 프리 마케팅이 더욱 활발하게 이용되면서 마케팅 업계에서 주류로 자리 잡고 있
2019.05.12 0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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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와 연세대학교가 공동으로 개최하는 ‘제6기 연세-KMA 마켓최고위과정’이 5월 2일 한국마케팅협회에서 성공리에 진행되었다. 이번 과정에서는 페이스북 코리아의 최호준 이사가 ‘모바일을 통한 고객과의 소통’이라는 주제로 강연했다. 현재 페이스북은 ‘Bring the world closer together’이라는 미션을 바탕으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과 같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워크플레이스, 메신저, 왓츠앱 등의 상품들을 선보일 뿐만 아니라 통신, 인공지능, 가상현실/증강현실 등의 미래를 선도할 기술력 확보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최호준 이사는 이처럼 페이스북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함께 페이스북의 마케팅이 가지는 차별성을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페이스북의
2019.05.05 1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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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016년 7월, 닌텐도의 모바일 증강현실 게임, ‘포켓몬 고’가 세계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포켓몬 고는 GPS를 기반으로 한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한 게임으로, 포켓몬 고에 대한 열풍은 증강현실 기술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졌다. 증강현실 기술이란, 현실에 기반하여 정보를 추가해 제공하는 기술로, 현실 세계의 이미지에 가상의 이미지를 추가하여 보여주는 가상 현실 기술의 일종이다. 하지만 가상현실이 가상 세계에서의 상호작용을 다루는 데에 비해 증강현실은 현실 세계에서의 상호작용을 다룬다는 점에서 사용자들에게 더 높은 현실감을 제공해줄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진다. 이러한 증강현실 기술은 현재 마케팅에서도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다. 증강현실을 활용한 마케팅은 고객들에게 제품의 정보를 보
2019.04.28 2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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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AI)을 활용하는 새로운 교통 서비스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인공지능(AI) 택시’도 그러한 서비스들의 일환으로 현재 전세계적의 관심을 받고 있다. 일본에서는 소니가 택시 회사들과 합작을 통해 인공지능을 활용해 택시를 호출하는 앱을 개발했고 중국에서는 이미 택시를 넘어 카풀, 대리운전 등 다양한 교통 플랫폼들이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다. 한국에서도 이처럼 인공지능을 활용한 교통 플랫폼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 혁신을 이끄는 기업으로 통신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SK 텔레콤, 지도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네이버, 택시 사업 운영 관련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카카오를 들 수 있다. SK 텔레콤은 하루에 25TB의 통신 데이터를 축적한다. SK 텔레콤은 이를 빅데이터 관련 산업 진
2019.04.11 0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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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유통업계에 새벽 배송의 열풍이 불고 있다. 새벽 배송 시장이 이처럼 커지게 된 결정적인 계기로 ‘마켓 컬리’의 성공을 들 수 있다. 마켓 컬리는 오후 11시 이전 주문 완료 시, 친환경 식재료, 해외 식료품, 유명 레스토랑 음식 등의 신선식품들을 다음 날 오전 7시 이내로 문 앞에 배송해주는 ‘샛별 배송’이라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는 소비자가 잠자는 시간 동안 배송이 진행되기 때문에 소비자가 체감하는 배송 시간이 짧고 새벽에 식품 배달 시, 직사광선을 피할 수 있기 때문에 식품들을 보다 신선하게 배달할 수 있어 소비자의 만족도가 크다고 한다. 결과적으로 마켓 컬리는 초창기 29억 원에 불과했던 매출을 3년 안에 1,000억 원 이상으로 끌어올리면서 성공신화를 써냈다.
2019.03.14 1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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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 마케팅협회의 '2019 제6회 한국산업의 구매안심지수(Korea Purchase Ease Index, 이하 KPEI)' 조사 결과가 발표되었다. KPEI는 소비자가 구매 의사 결정 과정에서 느끼는 ‘불안’의 정도를 측정하고 관리하기 위해 개발된 평가 지수이다. 전국 남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대면 설문조사에서 상대적 안심 수준, 절대적 안심 수준, 문제 해결에 대한 기대 수준, 재구매 의향 등을 조사해 1,000점 만점의 수치로 환산하여 120개 산업 부문에서 산업별 1위 기업을 선정하였다. 최근 가습기 살균제 사건, 라돈 침대 사태 등은 소비자들로 하여금 상품의 안전성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게 만들었다. 이에 따라 기업에서도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기 위해 상품의 안심 마케
2019.03.04 1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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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스케어 시장은 인구 고령화와 웰빙 트렌드 확산과 함께 성장 잠재력이 큰 새로운 시장으로 뜨고 있다. 실제로 전세계 GDP의 18%를 차지할 정도로 규모가 크고, 축적된 데이터가 풍부해 혁신의 여지가 많은 헬스케어 시장은 글로벌 IT 기업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의 도래와 더불어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헬스케어 산업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해결하는 ‘디지털 헬스케어(Digital HealthCare)’가 더 이상 거를 수 없는 시대적 흐름으로 자리 잡았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애플, 구글 등의 세계적 기업들은 사용자 개개인의 건강 기기와 건강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건강 정보를 통합하고 관리하는 ‘헬스케어 플랫폼’을 사업모델로 제시하고 있다. 애플은 헬스케어 시장
2019.03.02 1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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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의 “2019 디지털 고객만족도(HTHI; Heart To Heart Index, 이하 HTHI)” 조사 결과가 발표되었다. HTHI는 각 기업에서 운영하고 있는 SNS 채널들의 양적 데이터와 질적 데이터를 수집하고 1,000점 만점의 수치로 환산해 그 순위를 산정한 것으로, 기업들의 SNS 마케팅 경쟁력을 평가할 수 있는 모델이다. 스마트폰의 대중화와 더불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가 현대인들의 삶에서 일상의 요소로 자리 잡으면서 기업에게 있어 SNS 마케팅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 325개의 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이번 2019 HTHI 조사에서 디지털 고객만족도 통신 부문 1위를 차지한 SK텔레콤은 SNS 마케팅의 선구자로 꼽히며지금까지
2019.02.18 1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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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동안 대한민국을 뜨겁게 달군 키워드로 ‘4차 산업혁명’을 들 수 있다. 현재 4차 산업혁명은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의 혁신적인 기술들이 일으키는 변화와 앞으로 가져올 미래를 대변하는 표현으로 자리 잡았다. 그리고 그런 4차 산업혁명의 중심에는 ‘사물인터넷’이 있다. 이미 많은 기업들이 사물인터넷을 도입해 제품 혹은 작업 공정 상에 적용시키고 있으며 사물인터넷은 단순히 사물들 간의 연결에 그치지 않고 인류를 빠른 속도로 하나로 연결하고 있다.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이란, 사물들이 서로 연결된 상태 혹은 사물들로 구성된 인터넷을 의미한다. 사물인터넷은 인터넷의 발전과 함께 등장했다. 기존의 인터넷이 디지털 모바일 기기만으로 구성되어 한정적으로 연결되었다면, 사물인터넷
2019.02.03 0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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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의 개막식에서 1218대의 드론으로 올림픽 오륜기와 올림픽 마스코트, ‘수호랑’을 그린 ‘드론 쇼’는 역대 올림픽 사상 최고의 과학 기술을 보여줬다는 평가와 함께 국민들에게 ‘드론’ 자체에 대한 큰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드론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들이 적용되는 분야로 그 산업적 중요성과 시장의 규모는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드론은 조종사 없이 무선전파의 유도만으로 비행 및 조정이 가능한 비행기나 헬리콥터 모양의 비행체를 가리킨다. 드론은 본래 군사용 무인항공기로 개발되었는데, 처음에 공군의 미사일 폭격 연습 대상으로 사용되다가 점차 정찰기와 공격기로 그 용도가 확장되었다. 오늘날에는 군사적인 목적 이외에도 고공 촬영, 물품 배달 등에도
2019.01.20 1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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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인들의 삶에서 소비는 큰 부분을 차지한다.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이러한 현대인들의 소비문화에도 큰 변화가 찾아왔는데, 바로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의 등장이다.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란, 기존의 현금, 카드로 이루어지던 통상적인 결제 방식에서 벗어나 모바일만 있으면 간편하게 결제가 이루어질 수 있는 새로운 결제 방식이다.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가 전 세계적인 트렌드로 자리 잡기 시작하면서, 새로운 전장의 승자가 되기 위한 업체들의 전쟁이 시작되었다. 대한민국에서도 현재 다양한 업체들이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라는 새로운 영역에 도전장을 내밀고 있다. 대한민국의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에서 가장 선두를 달리고 있는 주자는 바로 스마트폰 제조사인 삼성에서 내놓
2019.01.15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