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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적 전유(cultural appropriation)란 어느 한 문화집단이 다른 문화집단의 전통문화를 자신의 것인 마냥 무단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즉, 그 문화에 대한 이해 없이 문화와 관련된 제품을 사용하거나 그 문화를 상업적인 용도로 이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일례로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 구찌는 지난 3월, 2018년 가을 레디투웨어 패션쇼에서 시크교도의 터번을 선보여 많은 이들의 공분을 샀다. 또한, 샤넬은 지난 2017년 샤넬 로고가 박힌 부메랑을 2000달러에 판매하여 논란의 중심에 섰었다.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는 이유는 먼저 소비자의 범위가 넓어졌기 때문이다. 과거에 기업은 제품을 내수시장에 초점을 맞추어 생산했지만, 이제는 해외 소비자도 쉽게 인터넷을 통해서
2018.05.25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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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패션 업계에서 그레이네상스의 바람이 불고 있다. ‘그레이네상스(Greynnaisance)’는 50대 이상의 중년층의 모델이나 인플루언서가 동일한 세대의 베이비붐 세대를 자극하고 SNS상의 젊은 팬을 끌어 모으는 것을 말한다. 기업들은 SNS상에서의 마케팅 전략이 유행하면서 10대 후반에서 30대 초반 사이의 Z세대와 밀레니얼 세대를 주 타겟으로 잡고 그들의 마음을 잡기 위해 노력했다. 그들의 입소문과 충동적인 소비 심리가 곧 기업의 수익으로 연결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추세는 점차 바뀌고 있다. 영국 백화점 셀프리지(Selfridges)는 매년 어린 연령층을 위한 ‘Bright Young Things’ 이벤트를 마련했지만, 3년 전부터는 ‘Bright Old Things’로 이름을 바꿨다.
2018.05.07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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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3월 21일 프랑스 명품 브랜드 에르메스(Hermes)가 주주들에게 주당 연배당 4.10 유로와 보너스 페이아웃 5유로를 지급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국제 경기의 변동과 빠른 트렌드 변화에도 에르메스는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으며, 작년 말 기준으로 37억 달러의 현금성 자산을 보유하고 있다. 에르메스의 CEO인 Axel Dumas는 작년과 올해는 에르메스의 역사적인 순간이라고 할 만큼 에르메스의 성장은 정점을 찍고 있다. 이러한 성장의 기반에는 에르메스의 캐쉬카우(Cash Cow) 제품인 버킨백(Birkin Bag)과 켈리백(Kelly Bag)이 있다. 이 두 가방은 사이즈와 색상 등에 따라 가격이 다르다. 버킨백은 대략 2600만원 정도이며, 켈리백은 적게는 1
2018.04.16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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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 마케팅이란 상품이나 브랜드에 이야기를 만들어 광고나 판촉에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특히, 패션 산업에서는 만화영화 캐릭터를 이용하여 스토리텔링 마케팅을 하는 경우가 많다. 미키마우스, 미니언즈, 포켓몬스터 등 남녀노소 모두에게 익숙한 캐릭터가 옷에 그려진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최근에는 명품 패션 브랜드에서 디즈니와 콜라보레이션을 하여 소비자에게 브랜드와 상품에 대해 새롭고 신선한 관점을 제공하고 있다. 2016년 4월, 겐조(KENZO)는 정글북과 합작하여 한정판 캡슐 컬렉션을 발표했다. 디자이너 캐롤 림과 훔베르트 레옹은 실사 영화로도 개봉된 정글북에 영감을 받아 옷과 액세서리의 실루엣을 정글북의 느낌으로 구현했다. 이러한 겐조의 시도는 언론사의 주목을 받
2018.04.15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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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열풍인 가운데, 이 전략으로 엄청난 이익을 거둔 패션 기업이 있다. 바로 토미 힐피거이다. 우리나라에도 잘 알려진 미국 토미 힐피거는 2000년대 중반에 전 세계적으로 유행했다. 하지만, 유행이 빨리 변하고, 자라와 H&M과 같은 스파 브랜드가 부상하면서 토미 힐피거를 찾는 사람들은 적어졌다. 하지만 최근 토미 힐피거가 빠르게 다시 자신의 자리를 찾고 있다. 2017년 3분기에 작년보다 10% 성장한 10억 달러의 수익을 발표했다. 또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 조회수는 2017년 한 해 동안 26억에 달했다. 이러한 상승세의 최종병기는 미국 슈퍼모델이자 3900만 명의 인스타그램 팔로워를 가지고 있는 지지 하디드(Gigi Hadid)이다
2018.03.26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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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1년 스텔라 매카트니가 털과 가죽을 사용하지 않은, 즉, 친환경 소재를 이용한 패션 사업을 하기로 했을 때, 그녀는 많은 사람으로부터 조롱을 당했다. 당시 가죽을 사용하지 않고 패션 시장에 뛰어든다는 것은 바보 같은 짓이었다. 왜냐하면, 일반적으로 가죽은 옷이나 신발 등의 중요한 소재로 이용되며 실용성이 높기 때문이다. 최근 인기가 높은 친환경 마케팅이라고 찾아볼 수 없었던 당시에 사람들은 그녀에게 실패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오늘날 스텔라 매카트니는 전 세계에 100개가 넘는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글로벌 수익은 1억 5천만 달러에서 2억 달러로 추정된다. 비틀즈의 멤버인 폴 매카트니의 딸인 스텔라 매카트니는 어렸을 때부터 채식주의자로 자랐다. 도시와 떨어진
2018.03.24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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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소비자는 백화점보다 온라인 쇼핑몰을 더 선호한다. 온라인 쇼핑몰이 백화점보다 가격이 저렴하고 편리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소비 행태는 가시적으로도 알 수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2013년에서 2015년 사이 백화점의 평균 매출 증가율은 -0.3%지만, 온라인 쇼핑몰은 10%를 넘는 수준에서 계속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하여 국내 3대 백화점(롯데, 현대, 신세계)은 2017년부터 약 3년간 새로 점포를 열지 않기로 했다.백화점 업계가 점차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꺼낸 새로운 무기는 오프 프라이스 스토어(Off Price Store)이다. 오프 프라이스 스토어는 기존의 가격을 벗어난 상점으로 백화점에서 이전 시즌의 유명 브랜드를 시가보다 50% 이상 싸게 판다. 또한, 다양
2018.03.09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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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패션 시장은 발조차 내딛기 힘든 거대하고 잔인한 시장이다. LVMH, PVH, Kering 등 세계적인 의류기업이 전체 시장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그 사이로 수많은 브랜드가 생기고 사라진다. 특히, 트렌드가 빨리 바뀌고, 소비자의 개성이 다양한 현대사회에서 기존의 명품기업도 살아남기 위해 심혈을 기울인다. 경쟁이 치열한 이 시장에서 런던 패션위크를 통해 바이어와 패션피플의 사랑을 받은 사람이 있다. 바로 한국인 디자이너 레지나 표(표지영)이다. 그녀는 어떻게 세계의 중심인 런던에서 자신의 이름을 건 브랜드를 선보일 수 있었을까?레지나 표는 홍익대학교에서 섬유미술과 패션디자인을 전공하였다. 졸업 후, 그녀는 다른 사람들처럼 대기업에서 디자이너로 일했다. 하지만, 더 큰 패션 세계에 대한
2018.03.09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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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기업이 디지털 마케팅 시장에 뛰어들고 있는 오늘날, 10년 전부터 디지털로 중무장하여 브랜드의 가치와 정체성을 굳건히 지키고 있는 기업이 있다. 바로 1856년에 설립되어 2014년 Interbrand의 Best Global Brands 리포트에서 73위를 기록한 영국 명품 버버리(Burberry)이다. 트렌치코트로 유명한 버버리는 199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브랜드 정체성이 희석되고, 마케팅 전략의 부족으로 휘청거렸다. 하지만 2009년 버버리 전(前) CEO 안젤라 아렌트(Angela Ahrendts)가 디지털 경영 전략을 선언하면서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1990년대 후반 버버리는 지나친 라이선스(license) 남발과 사업 품목 확장으로 브랜드의 통일된 정체성을 잃어갔
2018.03.08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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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êtements’, 프랑스어로 의류를 뜻한다. 동시에 전 세계적으로 가파른 상승세를 겪고 있는 패션 브랜드의 이름이기도 하다. 2014년에 프랑스 파리, 한 아파트 거실에서 그루지아 출신 형제에 의해 탄생한 이 브랜드는 카니예 웨스트, 테일러 스위프트 등 유명 연예인의 사랑을 받는 브랜드로 거듭났다. 그리고 WWD에 의하면 생긴지 3년 만에 수익은 1억 달러에 다다르는 것으로 추정된다.베트멍을 이끄는 디자이너 뎀나 바잘리아(Demna Gvasalia)는 소련에 속해있었던 그루지아에서 태어났다. 1981년생인 그는 내전으로 가족과 함께 7년 간의 집시생활을 하며 유럽 전역을 떠돌아 다녔다. 고향에서 경제학을 전공한 그는 독일 은행에서 직업을 얻었지만, 그 길이 싫어 벨기에에 있는 앤트워프 아카데미에
2018.03.07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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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루이뷔통은 남성 패션쇼에서 모두를 깜짝 놀라게 했다. 왜냐하면 스트릿웨어 슈프림(Supreme)과 콜라보레이션을 했기 때문이다. 극과 극이라고 할 수 있는 명품과 스트릿웨어의 만남은 명품의 브랜드 가치를 저하한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지만, 새로운 시도를 통해 패션 시장의 가능성을 열었다는 호평을 받았다. 이처럼 최근 스트릿웨어의 시장 규모는 커지고 있으며, 브랜드의 영향력 또한 막대하다. 미국을 시작으로 스트릿웨어가 전 세계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스트릿웨어는 1980년대 미국에서 서핑과 스케이트보드 문화를 중심으로 이러한 활동을 즐기는 사람에게 적합한 옷을 제공하는 것에서 유래한다. 스트릿웨어의 시초라고 할 수 있는 스투시(Stussy) 창립자 숀 스투시는 서프보
2018.03.03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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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녀의 사랑을 브랜드 광고의 주제로 사용해오던 미국 명품 의류 브랜드 캘빈 클라인이 새로운 변화를 시도했다. 2018년도 봄/여름 시즌에 ‘Our family/Crew/Music. #MyCalvins.’이라는 표어를 광고 전면에 내세운 것이다. 미국의 유명 연예인인 킴 카다시안과 그녀의 자매들, 가수 솔란지(Solange)와 그녀의 동료, 랩퍼 A$AP을 모델로 하였다. 실제 가족 외에도 음악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활동하는 사람들을 한 장면에 담았다.이러한 캘빈 클라인의 광고 캠페인 전략은 2가지 측면으로 분석할 수 있다. 먼저, 해시태그를 이용하여 고객 참여를 높이는 바이럴(Viral) 마케팅이다. 바이럴 마케팅이란 소셜 미디어를 통해 네트워크로 연결된 소비자에게 바이러스처럼 확산하는 새로운 마케팅
2018.02.16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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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명품 쇼핑몰 Lyst는 지난 1월, 2017년 가장 인기 있었던 명품 순위 TOP10을 공개했다. 놀랍게도 1위 제품은 가방이나 드레스가 아닌 구찌의 슈프림 블룸스 샌달이었다. 정가가 310달러에 불과한 이 슬리퍼가 고가의 인기 있는 가방과 옷을 제치고 1위를 차지할 수 있는 비밀은 무엇일까?1위를 차지한 이 제품은 2016년 여름부터 판매되기 시작했다. 디자인도 간단하고 소재도 고무인 슬리퍼지만, 2017년 2분기에 가장 인기 있고 많이 팔린 명품 1위로 선정되었고, 한 해 동안 가장 많이 검색된 명품이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상승세의 원인을 밀레니얼 세대(Millennials)와 Z 세대(Generation Z)를 겨냥한 디지털 마케팅 전략이라고 말한다.
2018.02.13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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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스트 패션이란 최신 유행을 반영한 디자인으로 저렴한 가격과 빠른 상품 회전율로 경쟁력을 확보하는 패션을 말한다. 2000년대 유럽에서 시작된 패스트 패션은 각 지역으로 퍼져나가 SPA 브랜드를 탄생시켰다. Speciality retailer(전문점), Private label(자사 상표), Apparel(의류)의 약자로 제조 직매 의류업체를 뜻하는 SPA 브랜드는 자사에서 수백 명의 디자이너를 고용하여 자체 매장을 통해 빠르게 다양한 옷을 고객에게 제공한다. 이러한 전략으로 명품 패션업체는 1년에 약 2번, 일반 패션업체는 약 4~5번 신상품을 내놓지만, 패스트 패션 업체는 1~2주일 단위로 신상품을 생산할 수 있다.패션업계에서 패스트 패션의 파급력은 크다. 지난 1월 16일, 영국 일간지 BoF(
2018.02.07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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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의류업계를 휘몰아친 단어가 있다. 바로 유니섹스이다. 쇼핑몰에 가면 흔히 볼 수 있는 유니섹스(Unisex)는 의상, 액세서리, 헤어스타일 등 여러 측면에서 남성과 여성의 구별이 사라진 것을 말한다. 이 단어는 1960년대에 만들어져 비공식적으로 쓰이다가 최근 몇 년 사이에 일상생활에서 자유롭게 쓰이기 시작했다. 유니섹스가 하나의 트렌드로 인식되고 있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사회인식에 따라 소비자의 선택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1960년대부터 미국을 중심으로 성 혁명 혹은 성 해방운동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이분법적인 성별이 두드러지는 의류업계에서 유니섹스 옷을 선보이기 시작했다. 그리고 유니섹스를 많이 접한 세대가 부모가 되어 자신의 아이에게 유니섹스 옷을 입힘으로써 점차
2018.02.06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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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 안경과 백발의 포니테일. 이 두 가지 특징만으로도 생각나는 사람이 있다. 바로 칼 라거펠트이다. 그는 1983년 샤넬에 영입되어 시대적 변화에 뒤처지던 샤넬을 명실상부 최고급 명품 브랜드 자리에 올려놓았다. 또한, 그는 자신의 브랜드를 운영하면서 무대의상 디자이너, 사진작가, 영화감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세계적인 브랜드 아이콘이다. 이처럼 그가 한 기업을 부흥시키고 개인이 하나의 브랜드로서 전 세계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릴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칼 라거펠트는 21세에 국제양모사무국 콘테스트 코트 부문에서 1등을 수상하면서 패션계에 입문하였다. 그는 뛰어난 예술적 감각과 드로잉 실력을 바탕으로 발망(Balmain), 장 파투(Jean Patou)에서 견습 디자이너로
2018.01.30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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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스티지(Masstige)는 대중(Mass)와 명품(Prestige Product)의 합성어로, “affordable luxury”라고도 하며, 질은 고급이지만 대량으로 판매되는 상품을 말한다. 즉, 명품의 대중화 현상이다. 과거에 전통적인 명품은 소수의 부유층만 살 수 있었다. 하지만 매스티지는 중산층 소비자들도 구매가 가능한 비교적 저렴한 명품이다.해외 명품 패션 시장에서는 매스티지가 소개되기 전에 1990년대 전후로 하여 매스티지와 비슷한 디퓨전 라인(Diffusion line)이 유행이었다. 디퓨전 라인은 디자이너 브랜드의 보급판으로, 고급 이미지를 유지하면서 좀 더 저렴하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품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프라다의 미우미우, 베르사체의 베르수스, 도나 카란의 DK
2018.01.23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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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트상품은 미술관이나 전시회의 아트숍에서 파는 제품을 말하며, 예술가의 작품이 제품의 디자인으로 적용된 것을 말한다. 약 10년 전만 해도 예술을 이용해 제품을 광고하는 방법이 인기를 끌었다. 2007년 LG전자는 자사의 대표제품을 명화에 등장시켜 PPL(Product Placement)형태로 광고를 했다. 예를 들면, 고갱의 ‘타히티의 연인들’에는 LG생활건강의 샴푸가, 드가의 ‘오페라 극장의 대기실’에는 휘센 에어컨이 배치되었다. 오늘날 우리가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아트상품의 근원지는 전시를 개최하는 미술관의 아트숍이다. 아트숍에는 전시 도록 외에 전시장에 소개된 예술가의 작품이 새겨진 에코백, 쿠션, 포스터, 책받침 등이 있다. 고객은 전시를 보고 난 후, 작품에
2018.01.22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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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소비자는 하나의 제품, 하나의 브랜드에 만족하지 않는다. 매일매일 변하는 기분, 감정 그리고 상황에 맞추어 서로 다른 제품을 선호한다. 기업도 하나의 브랜드가 아니라 다양한 브랜드를 운영하고, 하나의 브랜드에도 수십 개의 다른 제품과 서비스를 출시한다. 예를 들면, 아모레 퍼시픽은 타겟고객층, 가격, 제품 이미지에 따라 이니스프리, 마몽드, 설화수, 아이오페 등 다양한 하위 브랜드를 운영한다. 여러 다른 분야 중에서도 특히나 나만의 개성을 강조해서 표현할 수 있는 패션 분야에서 고객의 입맛은 천차만별이다. 이러한 고객의 기호를 반영하고자 여러 디자이너의 옷을 한 매장에 모은 편집숍이 인기를 끌고 있다. 편집숍은 한 매장에 2개 이상의 브랜드 제품을 모아 판매하는 유
2018.01.12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