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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격 여름 시즌을 맞아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이 다시 높아지고 있다. 다양한 운동 기구나 휘트니스 용품의 소비가 증가하고 있는데 특히 최근에는 ‘다이어트 식품’에 대한 수요가 크다. 이전에는 극단적인 소식이나 무작정 굶는 것을 다이어트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았지만 이제는 건강하고 칼로리가 낮은 식품 덕분에 굶지 않고 살을 뺄 수 있다. 간편한 ‘곤약 젤리’최근에는 섭취가 간편한 튜브형 다이어트 제품이 인기이다. 지난해 유행했던 다이어트 식품이 ‘닭가슴살’이었다면 올해는 ‘튜브형 제품’이 여름을 맞은 사람들의 지갑을 열고 있다. 모바일 커머스 티몬이 지난달 분석한 다이어트 매출 트렌드에 따르면 젤리 등 휴대하며 쉽게 섭취할 수 있는 튜브형 제품이 큰 인기를 끌었다. 설현의 광
2018.07.05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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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게임 신작을 알리기 위해 사용하는 마케팅 전략이 점점 활발해지고 있다. 스타를 앞세운 광고부터 스마트폰 제조 기업과의 협업, 웹툰 영역으로의 확장까지 다양한 마케팅 전략이 등장했다. 기존의 PC중심에서 모바일 중심으로 사회적 변화가 일어나며 게임업계에서도 모바일 게임이 성장했다. 이러한 트렌드와 함께 모바일게임 업계는 스마트폰 제조기업과 협업을 통해 마케팅 영역을 확대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갤럭시 노트8를 출시할 때 넷마블 ‘리니지2레볼루션’과 협업 마케팅을 펼쳤다. 삼성전자와 SK텔레콤이 힘을 합쳐 ‘갤럭시노트8 리니지2 레볼루션 한정판’을 선보이기도 했고, 올해 갤럭시 S9을 출시할 때는 펄어비스의 ‘검은사막 모바일’과 협업했다. LG전자도 넥슨의 ‘카이저’를 G7씽큐
2018.07.04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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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의 건설사는 직접적인 소비자와의 접점이 많지 않아 대중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이 활발하지 않았다. 하지만 최근 건설사 자체의 이미지를 좋게 만들고 젊은 감각을 선보이고자 하는 건설사의 ‘감성 마케팅’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현대건설은 최근 기업형 웹드라마를 공개했다. 회사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극화한 기업형 웹드라마는 이전에 패션업계와 증권업계 등 일부 업종에서만 볼 수 있었으나 이번에 현대건설이 국내 건설사 중 최초로 시도했다. 현대건설의 웹드라마 ‘설레는 직딩청춘, 현대건썰’은 10분 내외의 짧은 스토리로 시간과 장소 제한 없이 시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젊은층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특히 최근 종영한 ‘하트시그널 시즌2’ 출연자인 송다은(28)이 여주인공으로 등장해 입소문을 타고
2018.07.03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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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티셔츠 가운데에 브랜드의 로고가 크게 박힌 ‘빅로고’가 유행했다. 그런데 최근 10대와 20대를 대상으로 복고 트렌드가 지속되면서 패션업계에 다시 빅로고 열풍이 불고 있다. 복고풍의 ‘레트로(Retro)’ 감성이 트렌디한 패션으로 통하면서 여러 패션업체는 과거 인기 제품이나 로고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헤리티지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지난해 헤리티지 마케팅으로 다시 주목을 큰 ‘휠라’는 자신들만의 브랜드 정체성 강화로 2배 이상의 매출 성장을 이뤘다. 휠라코리아는 올해도 복고 명성을 이어가기 위해 빅로고를 강조한 신제품을 출시했다. ‘빅로고 아노락 자켓’, ‘메시 3단 컬러블럭 롱 티셔츠’ 등을 공개하며 트렌디한 휠라만의 레트로 감성을 선보였다. MCM이 최근 푸마와 협업해
2018.07.02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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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아모레퍼시픽그룹의 신사옥이 서울시 용산구의 랜드마크가 되었다. ‘연결’이라는 키워드를 주제로 설계된 이번 신사옥은 지역사회와 회사, 고객과 임직원 사이에 교감과 소통을 중시한다. 특히 신사옥이 기업 성장의 오랜 역사를 함께 한 용산에 세워진 만큼 아모레퍼시픽은 건물을 지역 주민과 함께하는 사옥으로 만들고자 노력했다. 건물 내·외부에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공익적 공간을 제공하며 식당, 미술관, 직원 복지 시설 등 임직원과 지역 주민이 함께할 수 있는 곳을 마련했다. 백자 달항아리 모양을 모티브로 한 건물은 주변 환경을 고려해 고층으로 디자인되지 않았고, 완공된 이후 지하 1층부터 지상 3층까지를 외부에 개방했다. 해당 층에는 유명 외식업체들과 헤어숍, 네일숍 등을 입주시키며 현
2018.07.01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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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틀에 걸쳐 진행된 5세대(5G) 이동통신 주파수 경매가 끝이 났다. 이동통신3사는 합리적인 전략으로 승부를 결정했다. 5G 전국망 구축에 사용되는 황금주파수 3.5GHz 대역에서는 경매에 나온 대역폭 280MHz 중 SK텔레콤과 KT가 각각 최대치인 100MHz씩을 확보했고, LG유플러스는 80MHz를 확보했다. 주파수 경매 종료와 함께 5G에 대한 본격 마케팅 경쟁도 시작됐다. 평창올림픽에서 성공적인 5G 서비스를 선보인 KT의 집중 마케팅에 이어 앞으로 주요 5G 서비스에 대한 이미지 선점을 위해 활발한 마케팅이 펼쳐질 예정이다. 지속적으로 5G 마케팅을 진행해 온 KT는 지난달 국내 최대 정보통신박람회 ‘월드 IT쇼 2018’에서 ‘TAKE OFF, 5G(5G 이륙
2018.06.30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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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PR 광고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알리고 판매하기 위한 광고가 아니라 기업 자체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 활용된다. 평창동계올림픽과 같이 특별한 시기에 맞춰 기업을 홍보하기도 하고, 기업만의 특별한 문화나 역사, 슬로건을 내세우기도 한다.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의 강점을 설명하며 마케팅 정보를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 고유의 가치를 보여주며 대중에게 기업의 이미지를 인식시킨다는 점에서 일반 광고와 차이점이 있다. 이번 2018년도 상반기에도 다양한 기업PR 광고가 등장했다. KCC는 창립 60주년을 맞아 ‘계속하는 것이 힘이다’ 기업 PR광고를 선보였다. 이번 광고에서는 끊임없이 도전하며 대한민국과 함께 성장해온 KCC의 모습을 시대별 영상으로 보여준다. 옛날 모습의 한
2018.06.25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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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록체인은 거래 정보 데이터를 중앙 서버가 아닌 개인 간 네트워크에 공동으로 기록, 저장, 관리하는 분산 장부이다. 주로 금융 서비스, 물류, 유통, 헬스 케어 등에서 활용되는데 최근 이 블록체인이 콘텐츠 영역으로도 확장되었다. 온라인의 발전으로 음악, 웹툰, 사진, 글 등 창작물에 대한 무분별한 저작권 침해 문제가 심각해져가는 가운데 디지털 공공 장부인 블록체인을 활용하면 저작물 소유권을 추적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블록체인 콘텐츠 플랫폼 성공 사례로는 ‘스팀잇’이 있다. 스팀잇(Steemit)은 2016년 출범한 블록체인 소셜미디어(SNS) 플랫폼으로 최근 국내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다. 게시물을 올린 창작자에게 자체 암호화폐인 스팀을 보상으로 지급하고, 좋은 콘텐츠를 추
2018.06.20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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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PL 아니지만 ‘완판 대박’JTBC의 ‘효리네민박2’가 방영된 이후 한동안 ‘윤아 와플기계’가 화제였다. 주요 포털사이트의 실시간 검색어에 오르며 ‘대박’이 난 해당 상품은 ‘쿠진아트’의 와플메이커이다. 방송이 나간 지 단 하루 만에 품절되는 사태가 벌어졌으며, 판매량도 294배 폭증했다. 심지어 한 오픈마켓은 주문 수에 맞춰 충분한 물량을 채우지 못해 수많은 고개들의 항의 전화를 받기도 했다. ‘효리네민박2’에서 손님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직접 딴 귤로 웰컴 주스를 만드는 장면도 등장하는데, 이때 ‘휴롬’의 원액기 제품도 화제를 일으켰다. 윤아가 입고 온 화이트 롱패딩도 인기 상품 반열에 올랐다. 그런데 ‘효리네민박2’ 속 이 모든 대박 상품들은 PPL(간접광고) 제품이 아니다. 실제 그들이 사용하
2018.04.16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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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금융시대를 맞아 국내 시중은행들이 활발한 ‘유스(youth)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아이돌 그룹을 광고 모델로 발탁하는가 하면, 아이돌 스타와 관련된 금융 상품도 출시했다. 모바일뱅킹 등 디지털 금융이 확산됨에 따라 젊은층을 미리 확보하고, 혁신적인 이미지를 구축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아이돌 스타의 팬덤을 기반으로 한 은행권의 유스 마케팅은 예상보다 큰 인기를 보이며 주목할 만한 성과를 내고 있다. 신한은행은 모바일 통합 플랫폼인 ‘쏠(SOL)’의 광고모델로 인기 아이돌 그룹 ‘워너원’을 발탁했다. 워너원의 신한은행 SOL 광고영상 4편은 유튜브에 게시된 지 3주 만에 200만 뷰를 넘어섰고, 워너원의 브로마이드를 증정하는 각 영업점에는 추가 요청 문의가 쏟아졌다. 실제로
2018.03.30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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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정관념을 깬 투명한 제품들이 새롭게 등장하고 있다. 시선을 끄는 화려한 색이 아니라 오히려 ‘무색’과 ‘투명’으로 승부를 거는, 이른바 ‘투명 마케팅’, ‘빼기 마케팅’이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정직한 이미지에 선호도가 상승하면서 ‘투명 마케팅’이 소비자들의 높은 신뢰를 얻고 있다. 특히 입으로 섭취하는 음식이나 몸에 직접 닿는 제품일 경우, 투명한 무색 제품이 더 안전하다는 인식을 제공하고 있다. 물처럼 투명한 커피?지난해 영국에서 세계 최초로 투명 커피가 등장했다. 커피 때문에 치아가 누렇게 착색되는 것을 걱정한 '커피 중독자' 형제가 직접 개발했다는 이 커피는, 일반적인 '커피색'이 아니라 물처럼 투명한 액체이다. 콜드브루맛의 투명커피인 '클리어 커피(Cle
2018.03.28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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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수단으로서 동영상 콘텐츠의 중요성이 점점 강조되고 있는 요즘, 영상 콘텐츠의 선두주자로서 매 영상마다 수십만 건의 조회수와 댓글수를 달성하는 스타트업이 있다. 바로 독특한 포맷으로 인터뷰 콘텐츠의 편견을 없앤 '셀레브(sellev.)'이다. 셀레브(sellev.)는 온라인 비디오 콘텐츠의 제작 및 유통부터 E커머스까지 모든 역할의 원스탑 솔루션을 지향하는 콘텐츠 제작사이다. 이름인 '셀레브(sellev.)'에는 'Celebrity + Everything (셀러브리티에 관한 모든 것)', 'Sell + Everything (커머스로의 확장)' 그리고 'Celebrity + Everyone (평범함을 특별함으로)'까지 다양한 중의적 의미를 담고 있다. 2016년 4월 창업 이후
2018.02.28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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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불안 심리와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예상하지 못한 즐거움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졌다. 결과를 생각하면 직접 결단을 내리거나 쉽게 선택하지 못하기 때문에 어떤 선물이 기다리고 있을지 모르는 ‘럭키 박스’, ‘시크릿 박스’ 등의 소비가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랜덤 마케팅’은 이러한 소비자들의 심리를 활용하여 이들의 결정장애를 재미있게 해소해주고, 다양한 경험을 제공해 선택을 도와준다. 랜덤으로 취미를 추천해주다많은 현대인들은 자신만의 취미를 통해 자아실현을 하고 자존감도 높인다. 만약 어떤 취미를 가져야할지 모르는 사람이라도 이제는 '하비박스', '하비인더박스', '하비풀' 등의 서비스를 통해 랜덤으로 취미를 체험해볼 수 있다. 이 업체들은 취미생활을
2018.02.20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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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인의 소형가구가 증가하면서 ‘가정간편식(HMR·Home Meal Replacement)’ 시장도 점점 커졌다. 간단하게 조리할 수 있고 다양한 메뉴를 집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기에 소비자들은 새로 출시되는 가정간편식(HMR) 제품들에 큰 반응을 보인다. 그 중 CJ제일제당의 ‘비비고 육개장’과 오뚜기의 ‘낭만포차 순대볶음’은 출시 1년 만에 큰 인기를 얻으며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은 대표 상품이다. 든든하고 간편하게, ‘비비고 육개장’2016년 6월, CJ제일제당은 국·탕·찌개로 구성된 ‘비비고 가정간편식(HMR)’을 선보였다. 육개장과 사골곰탕, 두부김치찌개 등 한국인이 즐겨먹는 대표 메뉴로 구성된 10개 제품은 소비자들에게 간편한 한 끼를 제공한다. 1~2인 기준
2018.02.14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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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국내 다문화가족 자녀의 수는 20만명을 넘어섰다. 국내 입국 탈북 주민 또한 매년 1300~1400여명을 유지하고 있다. 변화하는 사회적 인식에 따라 미디어 광고나 마케팅에서도 다양화된 시각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혼혈 교복 모델학생복 전문 브랜드 스쿨룩스는 이전에 볼 수 없었던 새로운 모델을 선보여 화제였다. 한국 최초 흑인 혼혈 모델인 한현민과 인기 아이돌 전소미, 주학년이 그 주인공이다. 세 모델은 10대 청소년들에게 인지도가 높은 다문화 고교생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한현민은 아버지가 나이지리아인인 흑인 혼혈로 최근 개성 있는 스타 모델로 떠올랐다. 전소미는 M-net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1등을 한 아이돌 가수로 아버지가 네덜란드계 캐나다인이다. 아이돌
2018.02.06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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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내 ‘콘텐츠’의 중요성은 점점 강조되고 있다. 영상부터 게임, VR 콘텐츠까지 다양한 형식의 디지털 콘텐츠에 사람들은 열광한다. 하지만 활자로 된 출판 콘텐츠만으로도 돈을 벌 수 있을까. ‘퍼블리(PUBLY)’의 박소령 대표는 지적 호기심을 가진 사람들에게 콘텐츠를 팔며 디지털 출판의 신기원을 열었다. 전략가와 저널리스트박소령 대표는 서울대 경영학을 전공하고 컨설팅사에서 5년 간 경험을 쌓은 후, 하버드대 공공정책대학원을 졸업한 인재이다. 어릴 적부터 신문 3개를 받아보는 등 읽는 것과 콘텐츠에 관심이 많았던 그녀는 2014년 한국에 돌아와 창업을 결심한다. 대학 시절 읽은 토마스 프리드먼의 책 ‘렉서스와 올리브나무’에서 미래 사회에 전략가와 저널리스트가 필
2018.01.31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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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년 만에 찾아온 무술년(戊戌年) 황금 개띠의 해를 맞아 ‘개’를 활용한 마케팅이 한창이다. 패션, 뷰티제품부터 식품, 생활용품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황금개’를 앞세운 다양한 아이템과 마케팅을 선보이며 새해를 맞이한 소비자들의 지갑을 열게 했다. - 귀여운 ‘강아지’ 디자인을 활용한 뷰티 제품화장품 업계는 ‘황금 개띠의 해’를 겨냥해 다양한 콜라보레이션이 이루어졌다. 이니스프리는 새해 소망과 함께 사랑스러운 스누피 캐릭터를 담은 ‘스누피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선보였다. 특히 이벤트로 판매되고 있는 ‘꿈꾸는 스누피 무드등’은 소장욕구를 불러일으키는 귀여운 모습으로 인기를 끌었다. 라네즈는 반려동물 전문 스튜디오인 ‘땡큐 스튜디오’와 협업했다. 강아지 캐릭터 디자인을 적용한
2018.01.23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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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든 램지도 자본주의에 굴복했다!’처음 오비맥주 카스의 광고 모델로 고든 램지가 등장하여 ‘끝내주게 신선하다(Bloody Fresh)’를 외쳤을 때, 네티즌의 반응은 냉랭했다. 세계적인 스타 셰프도 자본주의에 굴복했다며 인터넷 속 여론이 들끓었다. 이는 고든 램지 셰프가 ‘헬스 키친(Hell’s Kitchen)’과 ‘키친 나이트메어(Kitchen Nightmares)’ 등의 프로그램에서 강력하고 직설적인 독설을 선보이는 것으로 유명세를 얻었기 때문이다. 한국 맥주를 칭찬하는 광고 속 그의 모습은 현실과 큰 괴리감을 느끼게 하여 더욱 사람들의 질타를 받았다. 하지만 이러한 부정적 여론은 고든 램지의 방한과 활발환 국내 방송 활동으로 뒤집혔다. 지난해 11월, 오비맥주 카스 홍보팀은
2018.01.15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