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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가구와 '집'을 나만의 케렌시아로 여기는 사람들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스마트폰이나 음성명령으로 간편하게 조작할 수 있는 스마트 생활가전이 부상하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1인 가구 비중이 2022년에는 전체 인구의 30%를 차지할 전망이다. 또 2035년에는 760만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이렇게 변해가는 사회모습과 소비자들의 모습에 맞춰 이들을 위한 사물인터넷(IoT) 기반의 다양한 제품들이 등장하고 있다. 사물인터넷은 사물이 네트워크를 통해 연결돼 다양한 플랫폼을 기반으로 여러 서비스가 가능함을 말한다. 스마트홈 디바이스 개발사 '브런트'는 최근 IoT 스마트기능이 탑재된 개인용 공공청정기 '브런트 에어젯S'를 출시했다. 전용 앱을 통해 간편하게 스마트폰 터치
2018.12.18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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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트렌드 중 '만물의 서비스화'는 서비스의 개념을 바꿔놓았다. 제품이 본질이고 서비스는 덤이라는 고정관념을 깨고, 서비스가 구매의 결정적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이로인해 서비스 중심의 신산업 비즈니스 모델이 생겨나고 있다. 이는 더이상 외형 중심의 제품만으로는 차별성을 갖기어려워져 기업들이 점차 서비스에 집중하려 하고 있다. 기업에서는 이제 업무 내용과 서비스를 통합하는 옴니채널 솔루션을 구축하고자하며 소프트웨어 시장에 새로운 서비스가 등장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아마존닷컴에서 개발한 아마존웨서비스(AWS)가 각광을 받고 있다. AWS는 일종의 클라우드 컴퓨터 플랫폼으로 IT 인프라 구축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들을 제공하고, 고객 기업들이 클릭 몇 번만 하면 웹 관리를
2018.12.05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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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 대통령이 10월 파리에서 수소전기차를 시승함 수소차 지원의 뜻을 분명히 한 것을 시작으로 이낙연 국무총리가 경찰 버스로 수소버스 도입을 검토해볼 것을 지시하는 등 최근 수소전기차의 존재감이 부각되고있다. 이에따라 전기차와 수소전기차의 주도권을 두고 LG화학과 삼성 SDI가 전기차 배터리 기술을 높이는데 경쟁을 하고 있다. 그래서 LG화학은 첨단 리튬이온배터리 기술 전문회사인 에너베이트(Enevate)를 펀딩했다. 이번 투자를 통해 전기차 충전시간을 일반 연료차와 거의 같은 시간으로 단축시키는 에너베이트 기술의 우수성이 인정받았음을 알 수 있다. 미국 캘리포니아에 본사를 둔 배터리 기술개발 업체 에너베이트 창업자이자 최고기술책임자인 벤자민 박(한국명 박용만)박사는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2018.12.01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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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빼빼로데이는 11/9(금)이 진짜!" 롯데슈퍼가 전국 매장에 배포한 전단지에 인쇄된 내용이다. 이렇게 특정일에 의미를 부여한 후 자사 상품 구매를 유도하는 마케팅 기법으로, 최근에는 정부나 공공기관까지 관심을 가지며 데이마케팅을 농산물이나 지역 특산품 판촉에 활용하고 있다. 실제로 2일 편의점 CU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11일 당일 빼빼로 매출은 평소바다 30배 가량 많았다고 발표했다. 특히 지난해 1년간 CU에서 판매된 빼빼로 매출 중 27.1%가 11월 10~12일 단 사흘간 발생했다. 이렇게 빼빼로데이가 다가오며 다양한 마케팅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빼빼로의 원조인 롯데제과는 올해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를 입힌 한정판 기획 제품으로 마케팅을
2018.11.16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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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는 한국기업지배구주원 주최로 지난 1일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열린 '2018년 ESG 우수기업' 평가 시상식에서 대상을 받았다고 2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국내 상장기업 및 금융회사 930개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SK는 E(Environment Responsibility, 환경경영), S(Social Responsibility, 사회적책임경영), G(Governance, 지배구조) 세 영역의 성과를 합산한 통합등급에서 2년 연속 A+를 획득했다.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은 "SK는 ESG 개선을 전사적 아젠다로 설정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고, 이해관계자와 적극적, 지속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해 사회적 가치 창출에 앞장섰다"고 밝혔다. 장동현 SK 사장은 "ES
2018.11.13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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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는 누가 흥미로운 콘텐츠를 확보하는가, 이제는 '콘텐츠 커뮤니케이션 시대'다. 디지털 시대를 맞으며 누구나 자신만의 콘텐츠를 제작하고 유통할 수 있는 시대다. 그래서 수많은 정보들 속에서 소비자는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선택해서 볼 수 있는 권력이 생겼다. 이제는 콘텐츠를 통해 얼마나 많은 '공감'을 얻고, 이를 SNS를 통해 얼마나 잘 확보가 되는가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디지털마케팅연구회'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8년 마케터가 SNS 마케팅에서 주목해야 할 마케팅 트렌드로 '브랜디드 콘텐츠'를 1위로 뽑혔다. 밀레니얼세대는 TV를 거의 안 보고, YouTube나 넷플릭스를 이용한다는 사실을 바탕으로 이제는 아날로그적인 방식으로 마케팅을 하기 어려워지고 있다. 대표적으로
2018.11.02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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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옥외 광고는 2012년 6월 초 서울 시내버스 정류장 및 옥외광고에 설치되었던 하늘보리 광고 포스터다. '날은 더워 죽겠는데 남친은 차가 없네!' 라는 글귀 밑에는 자사의 제품인 하늘보리를 홍보하는 광고를 개재했다. 이 광고를 통해 하늘보리 주소비층이 여자라서 남자는 신경안쓰는 광고를 하는건지, 남녀 편가르기를 하자는 건지 등의 부정적인 반응들이 잇달아 보였다. 이미 이 광고를 비판하는 합성사진도 SNS를 통해 빠르게 퍼져나갔었다. 웅진식품은 당시 이 광고가 성차별의 논란이 되자 즉각 피드백을 하여 광고를 삭제했지만 당시 트위터 등 SNS애서는 하늘보리 불매운동 움직임이 포착되었다. 이로인해 업계 이미지에 큰 타격을 받은 웅진식품은 다음과 같은 사과
2018.10.25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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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에 자판기는 소비자에게 단순히 상품을 전달해주는 유통채널들 중 하나였다면 현재는 자판기로 소비자에게 잊지못할 경험을 제공하며 브랜드메시지를 전달하는 채널로 선택되어지고 있다. 자판기로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며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고 있는 대표적인 기업으로 '코카콜라'를 꼽을 수 있다. 코카콜라는 싱가포르의 한 대학에서 'Happiness Machine' 캠페인을 진행했었다.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자판기에 코카콜라 대표적인 마크와 'Hug Me'라고 써놨다. 자판기 양옆에 부착된 센서로 사람의 손이 감지가되면 콜라가 나오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이를 통해 소비자가 제품을 만다는 그 순간의 즐거움을 느끼는 순간 '코카콜라'를 함께 기억하도록 했다.
2018.10.18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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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리테일이 종이빨대 도입으로 친환경 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GS리테일은 GS25(직영점), GS수퍼마켓, 랄라블라, 파르나스 인터컨티넨탈 호텔 등 총 500여 매장에서 고객에게 제공하던 빨대를 모두 종이빨대로 변경한다고 9월 27일에 밝혔다. GS25 가맹점에서도 자율적으로 종이빨대를 주문해서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함으로 종이빨대 사용이 점차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를 통해 고객들과 유통업계가 모두 환경의 중요성을 일깨우며 이런 친환경 경영에 동참하도록 유도하겠다는 입장이다. GS리테일이 제공하는 종이빨대는 20cm로 음료에 하루 이상 담겨 있어도 품질에 문제가 없는 상품이다. GS리테일 관계자는 "이번 종이빨대 도입과 민무늬 아이스컵 변경으로 버려지는
2018.10.10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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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은 짧은 광고 영상이나 CF등 과 같이 직접적으로 자신 기업을 홍보하는 것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기업들은 간접적인 방법으로 홍보를 하고자 하는데 가장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PPL(Product Placement)이 있다. PPL은 드라마 속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해당 상품을 연출을 하면서 구매욕구를 자극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그만큼 연출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그 기업 브랜드 이미지와 수익이 좌우하게 된다. 그래서 드라마 속 흐름을 방해하는 과도한 PPL은 오히려 기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수 많은 PPL 중 가장 대표적인 성공적인 사례로는 '미생'이 대표적이다. '미생'은 치열한 삶의 현장에서 고군분투하는 이야기를 다루면서 방영 당시 많은 직장
2018.10.05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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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을 지배할 영향력있는 마케팅 트렌드로 포브지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꼽았다. 인플루언서는 개인 SNS채널에서 고정적인 팔로워를 확보해놨기에 바이럴효과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이렇게 인플루언서를 통한 마케팅은 다른 마케팅방밥보다 짧은시간에 처음부터 큰 규모의 잠재적인 소비자들이 생겨날 수 있다. 기업도 인플루언서를 매개로 소비자들에게 친숙하게 소통하고, 광고에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는 소비자들에게도 덜 직접적으로 다가갈 수 있다. 이렇게 인플루언서를 통한 마케팅은 자연스럽게 진행될 수 있어서 이제는 마케팅 트렌드의 주류를 차지하고 있다. 실제로 뷰티 인블루언서 '포니'의 구독자 수는 총 442만 명으로 화장품 업체인 '미미박스'와 협업해
2018.09.28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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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용노동부는 4일 정부의 인증을 받은 국내 사회적기업이 2000곳을 돌파했다고 발표했다.사회적기업은 이윤과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기업을 칭하며 우리나라는 2007년부터 '사회적기업육성법'을 제정한 바 있다. 노동부 관계자는 "지난 11년 동안 2천여개의 사회적 기업은 취약계층의 일자리 문제, 부족한 사회서비스 확충 및 지역 사회 활성화 등 다양한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해결사의 역할을 충실히 해오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런 추세로 2010년에 사회적기업과 정부 간의 다리역할을 해 주는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 설립됐다. 사회적경제는 한국 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다양한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사회적 변화를 이끌어나갈 원동력으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현 정
2018.09.16 1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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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1인가구의 증가, 자기 관리의 욕구, 가심비가 트렌드화 되면서 홈케어 제품이 큰 각광을 받고 있다. 또한 하나의 디바이스에 다양한 기능을 갖춘 올인원 디바이스가 소비자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 그 중 대표적으로 홈 뷰티 디바이스에 IT 기술이 더해지며 관련 시장이 본격적으로 확장, 새로운 블루오션 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다. LG전자도 홈 뷰티기기 브랜드 'LG 프라엘'을 론칭했다. LG전자는 뷰티디바이스 시장을 선점하고자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그 중 대표적으로 '프라엘 체험단'을 모집하여 체험단이 제품을 직접 사용하고 솔직한 후기를 남기도록 하고 있다. 지난번에는 100명의 체험단을 모집, 리뷰활동을 통해 브랜드의 인지도와 입
2018.09.15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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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는 미국 캘리포니아 센디에고에서 열리는 '2018 코믹콘' 개막식에서 마블사와 함게 협업하여 '코나 아이언맨 에디션'을 선보인다고 발표했다. 코나 아이언맨 에디션은 세계 최초로 마블 캐릭터의 특징을 반영한 차량이다. 마블과 현대차 디자이너가 영화 '아이언맨'에 등장하는 아이언맨 수트에서 영감을 받은 디자인으로 제작됐음을 밝혔다. 이렇게 자동차업체들이 두터운 마니아층을 보유하고 있는 마블을 마케팅적으로 이용하는 영화마켕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브랜드로는 독일에 '아우디'이다. 아우디는 영화 '아이언맨1'부터 마블과 협업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스크린에서 토니 스타크가 자주 타고 다니는 차로 계속 등장하면서 아우디는 히어로카라는 이미지를 구
2018.09.08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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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식품의 대명사인 홍삼은 특별한 선물로 여겨지고 있다. 실제로 한국인이 가장 많이 찾는 건강기능식품이 '홍삼'이기도 하다. 그래서 홍삼관련 다양한 상품들이 쏟아지고 있다. 그 중 (주)네이처가든 '정원삼 6년근 고려홍삼정 365스틱'이 (사)한국브랜드경영협회가 주최하는 '2018 대한민국 소비자 신뢰 대표브랜드 홍삼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정원삼 6년근 고려홍삼정 365스틱은 6년근 홍삼과 특허받은 기술로 제조된 프리미엄 홍삼상품이다. 그래서 홍삼 고유의 맛과 향을 유지하고, 특유 성분인 진세노사이드, 산성다당체, 수용성 단백질 등의 파괴를 최소화한것이 정원삼 상품만의 특징이다. 또한 스틱형태로 나왔기에 바쁜 생활 속에서 편의점이나 집에서 간편식으로 한 끼를 떼우는
2018.08.26 2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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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에 보건복지부에서 '2016년 노숙인 등의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6년 10월 기준 노숙인은 1만1340명에 다다른다고 발표한 바 있다. 실제로 지하상가나 지하철역에서 노숙인들의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다. 실제로 올해 5월달에 유엔 주거권 특별보고관인 레일라니 파르하는 한국을 방문하 후 "한국, 경제 발전했지만 노숙인·주거권 문제는 여전하다" 라는 소감을 남긴 바 있다. 노숙인 문제는 국외에서도 주목하고 있는 사회문제이다. 그래서 사회구조로 인한 빈곤 문제를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해결하는 데 목적을 가진 라는 잡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는 1991년 영국에서 창간한 대중문화 잡지로, 홈리스(Homeless, 노숙인 등 주거취약계층)에게만 잡지를 판매할 수 있
2018.08.20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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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우리가 속해 있는 사회 속에서 접할 수 있는 70% 이상의 서비스나 재화들은 비장애인을 대상으로 한다. 그래서 장애인들은 일상생활을 하며 불편함을 겪거나 다른 사람들의 도움을 받아야할 때가 있다. 그래서 요즈음 이런 불편함을 봉사나 제도로 해결하는 것이 아닌 '디자인'으로 해결을 하고 있다. 이런 상황 중 '무의'라는 단체에서 교통약자를 위한 서울지하철 환승 지도를 제작하였다. '무의'는 "장애가 무의미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2015년에 세워진 단체다. 단체의 일원 중 한 명은 실제로 장애를 가지고 있는 자녀를 가지고 있다. 자녀가 휠체어를 타고 지하철을 타는 모습을 보며 휠체어를 탄 상태로 환승을 하기 힘든 구역이 있고, 환승역을 찾는데 어려움을 겪는다는 사실을 알았다. 이를 해결하기
2018.08.14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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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衣), 식(食), 주(宙)는 인간들의 삶의 토대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의, 식, 주의 변화가 곧 그 당시 사회의 분위기를 나타내준다. 그 중 요즈음 국내의 '식'의 문화는 바쁜 현대인들의 모습을 그대로 담고 있다. 과거에는 정말 살기위해 음식을 먹었다면 이제는 삶을 즐기기 위해 먹기도 하고, 정말 건강을 위해 먹기도 한다. 특히나 좋은 식재료를 사용하는 건강식은 요즈음 우리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음식들 중 하나이다. 이 중 한국을 대표하는 건강식으로 '사찰음식'을 꼽을 수 있다. 해외는 우리나라보다 일찍이 웰빙음식, 건강식, 채식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국내 한국관광공사에서도 사찰음식을 외국인들에게 많이 홍보하고 있다. 뿐만아니라 사찰음식은 다른 음식과는 다른 철학을 가지고 있다.
2018.08.10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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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에 남을 만한 한 줄 슬로건, 감각적인 분위기를 광고로 보여주는 ‘6초 광고’가 영상 광고 업계에서는 트렌드화 되고 있다. 실제로 아웃도어 브랜드 ‘아이더’ 광고를 보면 한 줄 슬로건과 함께 6초 동안 배우 박보검의 모습이 감성적으로 나온다. 이전의 광고들처럼 스토리가 있거나 상품에 대한 설명이 전혀 없다. 우아한형제들의 ‘배달의 민족 오늘은 치킨이 땡긴다’ 광고도 마찬가지이다. 짧은 시간 동안 식욕을 자극하는 소리와 갓 튀겨진 치킨을 보여주며 한 줄 슬로건을 내세운다. 이 광고는 실제로 유튜브에서만 400만 조회수를 기록하기도 했었다. ‘15초 광고’가 기본이었지만 이렇게 그 길이는 점점 짧아지고 있다. 이는 밀레니얼 세대(1980년대 ~
2018.07.31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