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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네즈는 아름다움에 대한 여성의 욕구를 끊임없이 연구와 발전을 통해 반영해왔던 아모레퍼시픽의 대표 화장품 브랜드이다.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와 소비자평가가 ‘2020 제7회 중국인이 사랑하는 한국의 명품’ 조사 결과에 따르면, 라네즈는 자외선 차단제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다. 아모레퍼시픽의 한 브랜드이기만 했던 라네즈가 중국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그 요인은 크게 포지셔닝과 마케팅 전략으로 나눌 수 있다.먼저, 가격 포지셔닝 전략이 있다.라네즈는 유행에 민감한 화장품 시장에서 라네즈는 저렴한 국내 로드샵과의 가
2021.05.31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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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19로 인해서 사회적 거리 두기가 이어지는 현재, 해외여행이 사실상 불가능해지며 국내 여행의 수요가 증가했다. 그리고 이에 따라 숙박 연결 플랫폼의 매출은 코로나 시국임에도 불구하고 증가 추세를 보인다. 대표적으로 모바일 숙박 플랫폼 점유율 1위를 차지하는 ‘야놀자(yanolja)’는 해외 계열사 등을 걷어낸 별도 기준 2020년 영업이익이 161억 원으로 전년 62억 원의 영업손실에서 흑자로 전환했다.이런 야놀자는 몇 년 전부터 해외로 눈길을 돌리기 시작했고 그 성과가 점점 드러나고 있다. 야놀자는 이지테크노시스 인수 당시
2021.05.17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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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업로드만 됐다 하면, 유튜브 인기 동영상 순위에 올라가는 영상이 있다. 바로 달라스튜디오의 ‘네고왕’이다. ‘네고왕’은 프랜차이즈 기업의 경영진과 만남을 통해 소비자의 니즈를 전달하고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프로모션을 기획하는 웹 예능이다. 네고왕은 식품, 화장품, 생활용품 등 범주에 제한을 두지 않으며, 직설적인 화법으로 경영진에게 화끈한 네고를 끌어낸다는 점이 특이점이자 강점이다. 이 가운데, 지난 4월 30일, ‘네고왕 시즌2’가 성황리에 종료했다. 그렇다면 시즌 1과 달라진 점은 무엇이며, 어떠한 성과를 이뤄냈을
2021.05.12 1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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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세계 경제 포럼에서 향후 10년간 발생할 세계 10대 risk 중 하나로 '식량난'을 꼽았다. 또한, 유엔 식량농업기구(FAO)는 2050년 세계 인구가 90억 명으로 급증할 것이며, 이에 따라 심각한 식량부족 현상이 불가피할 전망이라고 발표했다. 식량난에 대한 우려가 점점 커지는 가운데, 스마트팜이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차세대 농업 형태로 주목받고 있다. 스마트팜은 자동화 설비와 정보통신기술을 농업에서 적용하는 ‘애그테크(AgTech)’를 비즈니스로, 시공간의 제약 없이 기계가 환경을 최적화된 상태로 제어 및
2021.05.04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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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변화와 환경오염의 심각성이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으며, ‘그린슈머(Greensumer)’라는 단어가 새롭게 등장했다. 그린슈머는 자연을 상징하는 말인 ‘그린(green)’과 소비자라는 뜻을 가진 ‘컨슈머(consumer)’의 합성어로, 친환경적인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를 의미한다. 이렇게 친환경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가 증가하자, 기업들은 자사의 비즈니스를 친환경적으로 혁신하기 시작했다. 그중 친환경 패키징이 다양한 방식으로 이뤄지며 화제가 되었다. [ 친환경 패키징, 어떻게 이뤄질까? ]친환경 패키징은 주로 재활용된 원자재가 사용
2021.04.27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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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SNS에서 우유, 크림, 토마토를 섞은 로제 소스를 활용한 ’로제 떡볶이‘가 인기를 끌고 있다. 크림이 떡볶이의 매운맛을 중화 시켜 타겟 소비자층이 넓어지고, 한식과 양식의 퓨전이라는 점이 트렌디하게 인식돼 MZ세대를 비롯한 소비자의 관심을 끌었다는 것이 인기 요인으로 작용했다. 특히 코로나19의 장기화로 배달 중심으로 식문화가 변경하며 배달 로제 떡볶이 관련 매출이 급증했다.이에 소비자평가는 밀레니얼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로제 떡볶이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2021 소비자평가 밀레니얼 TOP3 브랜드 로제 떡볶이 부문' 조사
2021.04.14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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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들에게 떡볶이는 국민 간식이자 소울푸드로 꼽힌다. 최근에는 우유, 크림, 토마토를 섞은 로제 소스를 활용한 ’로제 떡볶이‘가 초절정의 인기를 끌고 있다. 사실 로제 떡볶이는 각 가정에서 남은 떡볶이에 크림소스를 넣어서 요리해서 먹었다는 점에서 이전부터 존재한 메뉴이다. 하지만 로제 트렌드로 인해서 각종 떡볶이 프랜차이즈에서 로제 떡볶이를 정식 메뉴로 출시하며, 이젠 더욱더 많은 대중에게 익숙한 메뉴가 됐다. [로제 떡볶이 왜 유행할까?]소비자, 사회의 측면에서 로제 떡볶이의 유행 원인을 3가지로 나눠볼 수 있다.첫 번째로, 주
2021.04.05 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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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 년 전 ‘프로슈머’라는 소비행태가 주목받았다. ‘프로슈머(Prosumer)’는 생산자(prosumer)와 소비자를 뜻하는 컨슈머(consumer)의 합성어로, 생산에 참여하는 소비자를 뜻한다. 이들은 소비에서 더 나아가 제품 생산과 판매에도 직접 관여하며 소비자의 권리를 행사한다. 그러나 최근엔 이에 한 발짝 더 발전된 ‘팬슈머’라는 소비 형태가 주목받고 있다. [ 팬슈머가 뭐길래 ]‘팬슈머(Fansumer)’는 팬(fan)과 소비자를 뜻하는 컨슈머(consumer)의 합성어이다. 이들은 캐릭터, 연예인, 브랜드 등의 상품과 콘
2021.03.31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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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모바일 시장 현황 및 전망(DMC미디어)'에 따르면, 전 세계 모바일 앱 시장은 2020년 5,819억 달러 규모로 추산되며 2023년에는 9,352억 달러를 돌파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로 인해, 각 산업계에서는 향후 시장 경제의 핵심이 될 모바일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그리고 지난 11일 모바일 시장 데이터 분석 기업 센서 타워(Sensor Tower)에 따르면 TikTok(중국판 도우인 포함)(이하 틱톡)은 지난 2월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총 5,600만 건의 다운로드 수를 기록해 1위에 올랐다. [
2021.03.17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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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이 되며 버거킹은 브랜드 로고 변경이 화제가 됐다. 기존의 불필요한 문구와 디자인을 제외한 새 로고는 ‘인공첨가물이 들어가지 않은 신선한 재료로 만든 맛있는 버거’라는 메시지를 전달하며 노랑, 갈색, 빨강의 색깔 사용을 통해 버거킹의 대표 메뉴인 와퍼를 연상시키기도 한다. 기업에게 로고는 자사를 시각적으로 나타내는 상징물로써 기업의 고유 성향을 나타낸다. 그렇다면 버거킹은 왜 이렇게 중요한 로고를 과감히 변경한 것일까. [ 로고 변경 원인 : 기업 외부, 내부요인를 중심으로 ]로고 변경은 기업의 외부와 내부 요인으로 나누어
2021.03.10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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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일 한 컵. 예전이라면 상상할 수도 없는 판매 단위겠지만, 요즘은 대형마트나 편의점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이러한 변화의 주요 원인으로 1인 가구 수의 증가가 손꼽힌다. 최근 몇 년간 1인 가구의 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2019년에 중 1인 가구가 약 614만에 이르며 처음으로 전체 가구에서 30%를 넘은 것으로 드러났다. 1인 가구의 영향력은 더욱 세지며, ‘혼코노미’라는 신조어도 만들어졌다. 혼코노미는 ‘혼자’와 ‘이코노미(economy)’의 합성어로 자신만의 소비 생활을 즐기는 사람들의 경제 활동을 의미하며, ‘1인 가구’와 ‘이코노미’의 합성어인 ‘1코노미’라고도 불린다. 혼코노미는 사회경제적으로 큰 변화를 불러일으켰다. 기업들은 앞다퉈 1인
2021.03.03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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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기업은 소비자가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할 때 포인트를 지급하며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마일리지제도를 운영한다. 그리고 최근에는 모바일 기기의 발달과 절약을 위해 이를 사용하는 소비자가 증가하며, 모바일 마일리지 적립시장이 점점 커지고 있다. 식음료업계 서비스에서는 ‘해피포인트’가 선도를 차지하고 있다. ‘SPC그룹’에서 2014년에 출시된 해피포인트는 식품외식업계 최대의 통합 멤버십으로 ‘배스킨라빈스’, ’던킨도너츠‘, ’파리바게뜨‘ 외에도 ’파스쿠찌‘, ’쉐이크쉑‘, ’피그인더가든‘ 등 16개의 브랜드를 소유 중이다. 2019년 해피포인트는 국내 식음료업계 멤버십 서비스 중 최초로 사용자 1,000만 명을 넘어섰으며, 현재는 구글플레이스토어의 라이프스타일 부문 인기 앱 3위를 차지하고 있다.
2021.02.17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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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13억 톤 발생한 못난이 농산물개인, 기업, 정부의 적극적인 푸드 리퍼브못난이 농산물, 약일까 독일까 작년 이마트의 못난이 감자, 못난이 왕고구마가 전국적 품절 대란을 일으켰었다. 이런 현상에는 백종원 더본 코리아 대표가 방송을 통해서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에게 강릉 못난이 감자 30t, 해남 못난이 왕고구마 300t의 물량을 맡긴 것이 발단으로 작용했다. 그렇다면 백종원 대표는 왜 직접 정용진 부회장에게 위 농산물의 판매를 부탁했을까?그 이유는 규격에 있다. 정상적으로 수확돼 맛에는 문제가 없으나 규격이 고르지 않아 상품성이 떨어지는 농산물은 비규격품으로 규정돼 시중 판매가 힘들다. 흔히 ‘못난이 농산물’이라고 불리는 이러한 식품은 환경보호에 도움 되는 제품의 구매
2021.02.10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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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의 공통점이 무엇일까. 바로 이용자들이 서로 정보나 의견을 주고받으며 소통할 수 있다는 점이다. 웹 디자인 시, 데스크톱용보다 모바일용을 먼저 설계하는 ‘모바일 퍼스트(Mobile first)’를 넘어 모바일에서만 비즈니스를 진행하는 ‘모바일 온리(Mobile Only)‘ 시대로 변화하며, 소셜미디어의 접근성은 더욱 좋아졌고 그 영향력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기업은 일방적으로 정보를 제공했던 예전에 비해, 소셜미디어를 통해 소비자와 양방향으로 소통하며 다양한 아이디어를 얻음과 동시에 색다른 콘텐츠를 진행할 수 있다. 또한,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더 큰 마케팅 효과를 얻을 수도 있다. 이러한 이점으로 많은 기업이 소셜미디어 마케팅 전략을 펼치는 가운데, 오리온은 소셜미디
2021.02.02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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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경제의 고속성장편리성, 경제성, 효율성. 세 가지 특징의 공통점은 공유경제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이점이라는 것이다. 공유경제는 자산을 여러 사람과 함께 사용함으로써 경제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집, 차와 같은 유형자산을 공유하는 것에서 시작된 공유경제는 최근에는 지식이나 교육까지 그 범위가 확장되며, 2025년까지 세계 시장 규모가 3,350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됐다. 코로나가 막은 공유경제의 탄탄대로이러한 성장도 잠시, 현재 공유경제는 신종코로나바이러스(이하 코로나 19)로 인해 위기를 맞은 상태이다. 타인과 자산을 공유한다는 특징이 감염 가능성을 높여, 공유보다 소유, 구독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늘어났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대다수 공유경제 모델 기업은
2021.01.26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