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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업무 3가지를 말하라고 하면, 하나가 신상품개발입니다. 신상품개발을 제대로 안 하면 회사는 죽게 됩니다. 이것은 기업성장의 문제가 아니라 사느냐 죽느냐의 문제입니다. 모든 상품과 서비스는 시간이 갈수록 판매가는 내려가고 원가는 올라갑니다. 신상품개발을 하지 않으면 결국 고사하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기업성장의 고비는 바로 신상품개발에 있습니다. 또 하나는 신시장개발입니다. 사업의 가치를 결정하는 것 중 하나가 사업자체의 크기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작은 크기의 비즈니스 모델도 완성도를 높여 해외시장으로 진출하게 되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보통 100억 이하의 매출을 내는 사업아이템은 그리 중요하지 않게 취급됩니다. 그렇지만 한국과 비슷한 조건의 시장이 전 세계에 50개정도
2018.04.20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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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이란 시장에서 벌어지는 모든 활동(Market + ing)을 의미한다. 마켓에 있는 마크(Mark)란 단어는 무언가를 새긴다는 의미가 있는데 마케터는 소비자의 마음에 점을 찍는다. 하지만 점찍는 마케터가 한둘이 아니다 보니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잘 찍는 것이 아니라 다르게 찍는 것이다. 마케팅을 한마디로 “차별화”라고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따라서 마케터는 어떻게 해서든 소비자의 주목을 끌 수 있는 방법을 찾는다. 좋은 뉴스보다 좋지 않은 뉴스는 그 전달력이 10배 이상 빠르므로 쉽게 나를 주목 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서 노이즈마케팅은 의미가 있다.파급력이 크다는 이점 때문에 노이즈마케팅은 여러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고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한다는 마케팅의 방법론 측면에서도 매
2018.04.13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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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경영자는 기업 내에서 가장 안티한 의견을 많이 내야만 한다. 왜냐하면 늘 시장과 소비자를 생각하기 때문이다. 기업 내부의 이런 저런 사정을 다 봐주면서 시장과 소비자의 입맛을 맞추기는 사실상 불가능하다. 말도 안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을 움직이는 모티베이터의 역할을 비롯하여 만연한 부서 이기주의를 때론 구슬리고 때론 싸워가면서 아름다운 화음을 만들어가는 지휘자의 역할을 해야만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런 마케터가 제대로 일하기 위해서는 먼저 내부고객을 만족시키지 않으면 안된다. 기업의 오너가 임원에 경영을 맡기고자 할 때의 3가지 마음을 ‘오너의 3심’이라고 하는데 “욕심 6개월, 의심 6개월, 변심 6개월“이라는 것이다. 좀 잘 버티는 임원이라면 그 기간이 두 배가
2018.03.23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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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투원마케팅시대의 CSVM 브랜딩, “공감”과 “체험”원투원(One to One)마케팅시대의 CSV경영추진은 브랜딩에 성패가 달려있다. 브랜딩이란 ‘잠재고객(소비자)을 고객(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한 소비자)으로 만들어가는 과정’이다. 브랜딩의 5가지 단계 중 첫 번째는 ‘인지’의 단계이다. 우선은 많이 알아야 한다. 홍보나 의도적인 광고 혹은 SNS마케팅도 필요하다. 두 번째는 ‘연상’의 단계이다. 알고는 있지만 무엇을 연상하는 지가 중요하다. 항상 긍정적인 연상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세 번째는 ‘기억’의 단계이다. 좋은 연상이 되어도 지속되지 않는다면 아무 소용이 없다. 금방 잊지 않고 오래도록 기억하게끔 만든다. 네 번째는 ‘태도’의 단계이다. 혹 실수가 있어 누군가 부정적인
2018.03.09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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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VM추진 4단계 누구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할지 결정 기업의 이해관계자는 ‘내부고객’, ‘협력회사’, ‘외부고객’, ‘지역사회’ 및 ‘국가인류’의 다섯 가지로 볼 수 있다. 가치제공의 대상이 되는 이해관계자는 하나 일 때도 있고 둘 이상 일 때도 있다. 가치’는 ‘니즈(Needs)’와 ‘원츠(Wants)’의 합이라고 할 수 있는데, 니즈는 ‘배가 고프다’는 것이고 원츠는 ‘자장면이 먹고 싶다’는 것이다. 자장면을 원하는데 짬뽕을 주면 먹지 않는 경우도 발생한다. 종종 공급자는 가치가 있다고 주장하지만 고객은 가치를 못 느끼는 경우도 많다. 내부고객은 퇴직 후 안정된 생활, 협력회사는 지속적 매출향상과 회사발전, 외부고객은 좋은 품질의 상품을 싸게 살 때, 지역사회는 삶의 질
2018.03.02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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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활동을 핵심적인 단어로 정의하면 ‘기브 앤 테이크(Give & Take)’라고 할 수 있다. ‘가치’의 제공을 통하여 ‘목표’를 달성한다는 뜻이다. 회사는 상품과 서비스로 ‘고객가치’를 제공하여 ‘이익’을 얻는다. 청춘남녀는 ‘사랑’을 주고 ‘사랑’을 얻는다. 종교도 마케팅의 관점에서 보면 ‘영원한 생명’을 주고 ‘새로운 신도’를 얻는 것이라 할 수도 있다. ‘목표달성’없는 ‘기브 앤 기브’는 자선사업이며, ‘가치제공’없는 ‘테이크 앤 테이크’는 ‘사기’와 다름없다. 또한 순서도 중요하다. ‘가치제공’이 먼저이고 ‘목표달성’은 그 다음이다. 만약 순서가 바뀌면 올바른 마케팅이 아니다. 어느 날 갑자기 회사를 그만두게 되어 식당업을 시작하는 분들을 자주 본다. 식당일도 ‘가치’를 주
2018.02.23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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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V라는 용어는 마이클 포터(하버드대)교수가 2011년 1월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서 “CSV: Creating Shared Value”를 언급한 이후 사용되었지만, 사실 공유가치를 경영관점에서 실천한 것은 대한민국이 원조이다. 1600년대 초 경주에서 가문을 일으킨 최진립 선생부터 이어져 내려온 ‘경주 최부자집’ 300년의 역사는 동서고금을 통 털어 매우 드문 CSV경영사례이다. 흉년이 되면 소작인들에게 소작료를 줄여주고, 사방 백리 안에 굶어죽는 사람이 없도록 하며, 병든 지역주민에게는 쌀을 나누고 병을 고쳐주었다. 12대 마지막 부자 최준 선생은 일제 강점기 대한민국임시정부에 거액의 군자금을 대고 해방 후에는 지금의 영남대학교 전신인 계림대학과 대구대학에 모든 재산을 기증하였다. 경주 최
2018.02.16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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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V경영을 정착시킨 회사 중 하나인 스위스의 네슬레는 1867년 설립된 세계 1위 식음료기업이다. 네슬레는 최고경영자부터 일선 직원까지 “사람과 사회를 건강하게 하면 사업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네슬레 임직원들에게 공유가치창출은 새로운 일이 아니라 일상이 되었다. 네슬레는 50년 전부터 인도의 모가지역에서 원유를 공급받고 있는데 처음에는 관개시설도 없었고 송아지사망률도 60%나 되었다. 네슬레가 본사의 전문가를 파견하여 꾸준히 기술을 전수한 덕분에 젖소의 우유생산성은 50% 향상되고, 원유공급농가도 400배 이상 증가했다. 자연스럽게 인도 전역에 시장을 확보한 것은 물론이다. 네슬레는 뛰어난 커피품종의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 에티오피아의 커피농가도 지원하였다. 낮은 생
2018.02.09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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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Market+ing)은 시장에서 생겨나는 모든 활동을 의미하는데 ‘Market’의 ‘Mark’는 ‘흔적을 남기다’, ‘새기다’는 뜻이 있다. 마케터는 늘 소비자의 마음에 각인되길 원하므로 항상 경쟁자와 차별화를 꾀하며 끊임없는 사례연구를 통해 성공과 실패의 원인을 분석해 간다. 우리가 알고 있는 모든 마케팅방법론은 이러한 연구의 결과이다. 이 ‘인식의 싸움’에서 최종 승리하기 위한 방법은 소비자의 마음을 얻는 것뿐이다. 마음이 중요하다는 것은 비단 마케팅만의 문제는 아닐 것이다. 우리가 무슨 운동을 배울 때도 처음에는 테크닉을 터득해 가는 즐거움에 푹 빠지지만 어느 정도 기술을 익히면 상대의 마음을 읽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게 된다. 필자도 골프입문 한지 10년이나 지나서야
2018.02.02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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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경제의 위기 상황이 당분간 별로 좋아질 기미가 안보이고 국내 기업들도 방향성 없이 하루하루의 생존에 급급하고 있다. 우리의 미래를 짊어질 젊은이들은 취업 걱정으로 밤잠을 못 이룬지 오래 되었고, 하루 아침에 직장에서 쫓겨난 중년의 가장은 아무런 준비도 없이 고난한 삶의 현장으로 내몰린다. 참으로 힘든 인생이다. 하지만, 지금 우리의 주변에는 이러한 문제를 헤쳐 나갈 가슴 벅찬 이야기들이 들려오지 않는다. 기업은 어렵다고만 이야기하고 있고 정치권은 국민의 표 밖에는 관심이 없는 듯하다. 무엇 하나 제대로 돌아가지 않는데 나라 밖을 보면 위태롭기 그지없는 일들만 생기고 있다. 모두 다 힘들다고 할 때 아니다 라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이 마케터이다. 마케터는 기업의 희망이고 미래이
2018.01.24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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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에 들어서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벚꽃시즌에 ‘벚꽃 마케팅’이 인기이다. ‘벚꽃 마케팅’이란 벚꽃을 연상시키는 다양한 메뉴나 상품 출시를 통해 고객을 끄는 신 개념 시즌 마케팅이다. 이에 따라 분주해진 유통업계에서는 다양한 봄 한정판 상품들을 선보이며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기에 나섰다. 먼저 커피업계는 벚꽃을 활용한 음료와 한정판 상품을 출시하며 이목을 끌고 있다.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이 달 17일까지 ‘체리 블라썸’ 프로모션을 전개해 벚꽃을 연상시키는 음료와 MD상품을 선보인다. 음료에는 국내산 벚꽃 잎이 함유된 파우더를 사용해 고객들이 커피를 마시면서 벚꽃 향을 즐길 수 있게 했다. 특히, 올해 선보인 텀블러에는 최초로 LED조명을 삽입하여 벚꽃이 흩날리는 밤의 풍경을 표현했다. 바닥면의 스위
2017.04.02 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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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 1일 만우절을 기념하여 멀티플렉스 영화관 CGV는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재치 있는 이벤트들을 다양하게 선보였다.CGV는 1일 오후 4시 1분부터 오후 7시까지 콤보를 구매한 고객에게 본인이 직접 가져온 통에 팝콘을 담아주는 ‘내 맘대로 팝콘통’ 이벤트를 진행했다. 이 이벤트는 31일 자정 CGV 공식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안 믿기겠지만… SNS에 떠도는 이 글 실화임!” 이라는 글과 함께 예고됐다.실제로 많은 관객들이 여러가지 창의적인 방법으로 이벤트에 참여하고 SNS에 인증함으로써 바이럴 효과를 불러일으켰다. 김치통, 양은냄비, 물통 등 가지각색의 팝콘통들이 사람들의 시선을 끌었다.이 외에도 CGV는 착용한 상의의 컬러와 디자인이 동일할 경우 함께 할인을 받을 수 있는 ‘깔맞
2017.04.01 1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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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1일 만우절이 왔다. 만우절이란 가벼운 장난이나 그럴듯한 거짓말로 남을 속이기도 하고 헛걸음을 시키기도 하는 날이다. 만우절날이란 이런 의미를 갖고 있기 때문에 SNS에는 만우절날 사람들이 벌인 짖궂은 장난 영상들이 돌아다닌다. 그러나 거짓말이 아닌 사람들을 기쁘게 하기 위한 만우절 이벤트도 많다.메가박스는 4월1일 만우절을 맞아 '메가박스가 속아준다'이벤트를 진행했다. 메가박스 멤버쉽 회원에 한하여 메가박스 매표소에서 "청소년 입니다"를 외치면 나이 불문, 청소년 요금으로 영화를 즐길 수 있는 것이다.CGV는 오후 4시부터 오후 7시까지 '내 맘대로 팝콘통'을 실시했다. 이는 팝콘 콤보 구매 시 세숫대야, 주전자, 물통, 양은냄비 등 직접 가져올 경우 제한 없이 팝콘을 담아주는 행사이다.
2017.04.01 1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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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는 다른 자동차 업계들과 달리 예술에 대한 관심이 높다. 현대자동차는 최근에 서울 강남에 위치한 "현대 모터 스튜디오 서울"을 새롭게 조성하였다. 이번 주제는 신진 작가 한 경우의 "거리"로써 설지 작품 ‘Far too Close’와 영상 작품 ‘Wrestle Inside’를 선보였다. 현대 모터 스튜디오를 방문한 관람객들은 현대자동차의 다양한 모델 및 기술은 물론 예술에 대한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게 된다. 거대한 원뿔 구조물 형태의 ‘Far too Close’는 가까이에서 바라보면 그 의미를 알기 어렵지만, 멀리 떨어질수록 사람 옆모습 형태가 드러나면서 신비로운 느낌을 제공해준다.‘Wrestle Inside’도 화면 가까이에서는 점의 움직임만 보이지만, 멀
2017.04.01 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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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이사장 김길환)는 제4회 한중경영대상의 심사위원장으로 숙명여자대학교 강정애 총장을 위촉했다고 밝혔다. 한중경영대상은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와 중국 인민일보 인민망(한국대표 저우위보)가 공동으로 개최하는 시상제도로서, 한중 양국 간의 지속적인 경제 발전을 위하여 2013년 제정되었다. 심사위원들은 총 2차례 심사를 통하여 개인 및 기업을 심의하여 최종 수상사를 선정하게 된다. 3개월에 걸친 소비자 조사 및 전문가 평가로 결정된 수상사(자)는 오는 6월 28일 '제4회 한중경영대상'에서 시상한다. 강정애 심사위원장은 '한중 관계가 정치적 냉각기에 접어드는 만큼, 민간 차원의 협력이 더욱 필요한 때'라며 '한중경영대상이 민간 교류의 가교 역할을 튼튼히 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2017.03.31 1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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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3.31 1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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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몇 달간 ‘핫도그’ 열풍이 불었다. 명량 핫도그, 청춘 핫도그 등 점점 불어나는 핫도그 점포에서는 사람들이 긴 줄을 감내하면서까지 핫도그를 맛보는 상황이다. 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명랑쌀핫도그는 지난달 기준 전국에서 570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7월 부산대에서 1호점을 열고 가맹 사업을 시작한 지 7개월 만에 매장 수가 급속도로 늘고 있다. 명랑 핫도그는 반죽에 쌀가루를 넣고, 빵가루 대신 쌀가루를 입혔다는 점에서 다른 핫도그와 차별적이다. 모짜렐라 치즈와 오징어 먹물로 반죽한 먹물치즈 핫도그, 쌀떡이 통으로 들어간 통가래떡 핫도그 같은 이색적인 메뉴도 있다. 이러한 핫도그가 기승을 엄청난 인기리에 있는 이유는 핫도그가 가성비(가격
2017.03.31 0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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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여행을 다닐 때나 외국인이 말을 걸어올 때, '말'하지 못하는 설움을 겪어본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번역기가 있다고 해도, '맥락'을 파악하지 못하는 번역기능은 대화에 혼란을 가져오기 쉽다. 때문에, ‘맥락’을 읽는 똑똑한 번역기 ‘파파고’의 등장에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기대가 집중되었다.파파고는 네이버에서 개발한 한/영/일/중(간체) 통역 앱이다. 파파고는 상황에 맞춘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여 사용자의 편리함을 극대화한다. 우선 1:1 대화 모드는 기존의 번역기와 유사한 기능으로, 외국인과 대화하듯이 내가 말하는 내용을 상대방의 언어로, 상대방의 말을 나의 언어로 번역해주는 기능이다.이미지 번역(OCR 모드)은 어디든 새겨져 있는 외국어를 휴대폰의 카메라로 찍어 번역하고자 하는 문구를 손가
2017.03.31 0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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값싼 수입산 농산물의 수입 및 지속된 경기 침체로 인한 소비 감소로 국내 농가들이 큰 타격을 입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내 농산물의 유통 촉진을 위한 마케팅 전략이 대두되고 있다. 바로 ‘농산물 상생마케팅’이다.농산물 상생마케팅이란 정부 및 지자체, 기업 등의 후원을 통해 농업인은 제 값을 받고 소비자에게는 저렴한 가격으로 농산물 구입의 기회를 제공하며, 기업은 사회공헌 활동을 통한 홍보효과를 누릴 수 있는 협력 마케팅이다.충청북도 충주시는 수입농산물 증가로 어려움을 겪는 사과 농가를 위한 상생 마케팅을 도입했다. 충주시는 다음 달 4월 3일 양재 하나로 마트에서 후원업체인 유한양행, 애경, 농협유통이 참석한 가운데 충주사과 상생마케팅 후원식을 갖고 판촉행사를 시작했다. 행사는
2017.03.31 09: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