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2년 9월 기준 농림축산식품부 ‘동물보호 국민의식조사’ 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반려동물 양육인구는 602만 가구로 반려동물을 양육하고 있는 인구 수는 1,306만 명에 달한다. 그리고 반려동물 양육 기구 중 ‘개’를 기르고 있는 수는 무려 76.5%에 달한다. 국민 4명 중 1명은 거주지에서 반려동물을 직접 양육하는 셈이다. 반려동물이 하나의 가족구성원으로서 인식되는 사회분위기에 따라 반려동물 관련 시장 규모도 점점 커지고 있으며, 2027년 반려동물 관련 시장 규모는 6조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 반려견과의 외출
2024.02.04 18:51
-
지속가능한 소비를 통해 친환경 소비 관심 높아져...ESG경영으로 MZ세대의 니즈 충족... 업사이클링(Upcycling)은 재활용보다 더 높은 가치를 창출하는 개념이다. 기존의 폐기물을 창의적으로 활용하여 디자인을 추가하거나 기능을 추가하는 방식을 추가한다. 기존에 사용되지 않거나 버려지는 폐기물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여 다시 사용하거나 재활용한다. 환경을 보호하고 자원을 절약하는 방식이다. 소비자와 기업 모두 지속 가능한 소비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시대에, 최근 업사이클링을 통한 이벤트, 홍보는 더욱 주목받고 있다. ◆ 하이브,
2024.01.28 21:14
-
무(無)라벨 생수. 생수 겉면에 있는 비닐 라벨이 없이 플라스틱 용기로만 이루어진 생수를 흔히 찾아볼 수 있다. 생수 업계의 무라벨 열풍은 2020년 1월 롯데칠성음료의 ‘아이시스8.0 ECO’ 출시와 함께 시작됐다. ‘아이시스8.0 ECO’를 선두로 2021년 제주개발공사는 무라벨 ‘삼다수’, 농심은 무라벨 ‘백산수’를 연이어 출시함으로써 3대 생수 브랜드 모두가 무라벨 생수를 판매하게 되었다. 국내 생수 업계 1위 제주삼다수의 무라벨 매출은 전체 매출액의 약 40%를 처음으로 넘어서며 재작년 매출 기준 1400억 원을 달성했다.
2024.01.14 20:21
-
‘역조공’이라는 단어를 들어봤는가. 팬들이 스타에게 각종 선물과 응원을 보내는 것을 ‘조공’이라 부르는데, 그 개념을 반대로 뒤집은 것이 바로 역조공이다. 스타가 팬들에게 고마움의 표시로 선물을 보내는 것이다. 원래 역조공 이벤트는 아이돌 팬덤 문화로부터 출발하였다. 아이돌 스타들이 음악 방송에 오는 팬들에게 간식, 손편지 등의 선물을 하고, 팬들이 인증 사진을 올리며 SNS에서 소소한 화제도 되었다. 실제로 지난 2019년 가수 현아는 MBC ‘쇼! 음악중심’ 녹화에서 패딩을 선물하는 등, 통 큰 역조공을 보여주어 주목을 받기도
2022.11.28 01:38
-
불이야! 카카오에 경보기가 울렸다 최근, 'SK C&C 데이터 센터 화재사건' 으로 IT기업 카카오의 서비스 운영이 일시중단되면서 카카오의 기업운영 방식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쏟아지고 있다. 2014년에 발생한 '삼성 SDS 과천센터 화재사건'으로 서비스 운영이 일시중단 되었던 카카오가 이번 화재사건에서도 미비한 대응책으로 문제를 타파하는 모습이 주요 비판 요소로 작용하면서 브랜드 이미지 하락과 약 2조 원의 주가가 하락하였다. 여기서 끝이 아니다. 카카오에서 파생된 서비스도 연달아 먹통이 되면서 그 피해가 개인 뿐만 아니라 기업
2022.10.24 06:00
-
영화, TV 방영 프로그램 등의 미디어 콘텐츠를 인터넷을 통해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인 OTT 산업 ( 네이버 사전 정의 ) 시간. 장소 제약없이 스마트 기기 하나로 원하는 미디어 컨텐츠를 다시보기 및 시청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대표적인 OTT 브랜드는 한국 드라마가 해외로 진출하여 큰 인기를 끌었던 ' , ' 을 보유중인 넷플릭스부터 콘텐츠 중 영화·드라마 오리지널 제작을 제외한 모든 콘텐츠 관련 사업을 담당하는( 시사저널 뉴스 왓챠 대표이사 인터뷰 내용 속 ) ' 왓챠 ' 와, SK브로드밴드와 지상파
2022.10.04 06:00
-
드라마 에서 등장인물 나희도와 고유림이 사이좋게 스티커사진을 찍고 꾸미는 장면이 나온다. 이처럼 20년 전까지만 해도 친구들과 우정을 쌓고 추억을 남기기 위해 스티커사진 부스를 들어갔다. 하지만 최근에 들어서는 그러한 부스들을 찾기 힘들고 다른 느낌의 포토 부스가 들어서기 시작했다. ‘인생네컷’, ‘포토이즘’과 같은 공간이다. 여기에서는 스티커 느낌이 아니라 사진을 현상해서 바로 받는 방식이다. 그래서인지 전과 달리 사진을 넣어가라는 의미로 크기별 봉투가 구비되어 있다. 또한 기본이 4컷이고 6컷, 8컷 등 원
2022.09.29 06:00
-
건강을 위해 헬스장에 등록했지만 정작 입구까지 에스컬레이터를 타는 사람들. 누구나 계단을 이용하면 에너지를 절약하고 신체에 좋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순간의 귀찮음에 무너지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어떻게 해야 자연스럽게 긍정적인 선택을 장려할 수 있을까? 폭스바겐은 “아주 작은 즐거움이 사람을 변화시키고, 사람의 행동을 바꾸게 하며, 더 나아가 세상을 변화시킨다”는 주제 아래 재미있는 실험을 진행했다. 2009년 스웨덴 스톡홀름의 한 지하철역에 피아노 건반 모양의 계단을 설치한 것이다. 센서도 부착해 사람들의 발걸음에 맞춰 소리도
2022.06.04 01:11
-
소비자들은 음료를 고를 때 어떻게 의사결정을 할까? 편의점 등 상점에 들러서 즉흥적으로 구매하는 소비자들도 있고, 지금 자신의 상태에 맞는 음료수를 찾아서 마시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더운 여름일 때나 패스트푸드와 곁들일 때는 탄산음료를 찾고, 격한 운동 뒤에는 이온음료를 찾는 식이다. 이처럼, 사람들은 자신의 상태에 맞는 제품의 ‘이미지’를 떠올리고, 그에 맞는 제품을 구매한다. 그렇기에 즉흥적으로 구매하는 음료수의 이미지 형성은 매우 중요하다. 음료 브랜드들의 이미지 형성은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지지만, 이 중 현 시대에 가장
2022.05.26 09:56
-
2022년이 된 지금 웰빙과 헬스는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세계적으로 ESG 경영이 대두됨에 따라 이는 차별화가 아닌 기업 경영의 필수 요소로 자리 잡게 되었다. ‘풀무원’은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식품 브랜드이다. ‘풀무원’은 ESG 경영 트렌드 이전부터 유기농과 건강함을 강조하며 차별화된 전략을 펼쳐 왔고, 기존의 기업 경영의 신뢰로 지금까지 바른 먹거리 브랜드로 사랑받고 있다.ESG 경영의 새로운 문제점은 바람직한 기업 경영 슬로건을 앞세워 아무것도 실천하지 않는 기업이 생겨나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제 소비자는 ‘환경
2022.05.11 18:26
-
지난 25일 피닉스 선즈가 NBA 서부 콘퍼런스 1위를 확정지으며, 순위와 무관하게 플레이오프 진출이 확정됐다.피닉스 선즈의 정규리그 1위 공신 '크리스 폴'과 '데빈 부커' / mania.kr작년에 개최된 NBA Final에서 아쉽게 '그리스 괴인' 야니스 아데토쿤보의 활약에 막혀 준우승을 차지했던 피닉스 선즈는 이번 시즌 재정비를 통해 칼날을 갈았다. 이번 시즌 피닉스 선즈는 슈퍼스타 '크리스 폴'과 리그 정상급 득점원인 '데빈 부커'를 앞세워 서부 콘퍼런스를 폭격했고, 일지감치 잔여경기와 무관하게 17년 만의 구단의 정규리그
2022.03.30 17:26
-
“다 무신사랑 해” 이 광고 메시지 안 들어본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옷 살 때에는 무신사’랑’ 하라는 것과 무신 ‘사랑해’의 이중적인 의미를 담은 이 메시지는 무신사의 위트 있고 트렌디한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각인시키는데 충분했다. 특히 1020세대에게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패션 쇼핑 플랫폼 무신사의 브랜드 마케팅 비결은 무엇일까?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각인시키기 위해서는 복잡하고 구구절절한 설명보다는 독보적이고 확실한 브랜드 메시지 또는 컨셉이 필요하다. 그런 점에서 무신사의‘셀프 러브(self-love)’ 메시지는 주목할 만
2022.03.30 17:26
-
에 따르면, 최근 단기간에 한시적으로 운영되는 매장이었던 ‘팝업스토어’가 백화점을 비롯한 대형마트, 인터넷 쇼핑몰 등의 MD(상품기획)구성에 확대되고 있다고 한다. 유통업체들에게 팝업스토어는 고객들에게 새롭고 다양한 더 많은 콘텐츠들을 제공하여 시장성을 판가름할 수 있는 무대로서 활용성이 높기 때문이라고 분석한다. 특히 백화점에서 검증되지 않았던 콘텐츠 및 상품들을 팝업스토어를 통해 먼저 테스트해 봄으로써 상품기획에서의 적중률을 높일 수 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2022.03.30 17:26
-
Zㅏ떼는 말이야3월 15일에 첫 방송을 한 Mnet의 예능프로그램 Zㅏ떼는 말이야는 스마트폰 없이 일상생활을 헤쳐나가는 Z세대의 모습을 그렸다. “라떼는 말이야”는 흔히 “꼰대”로 불리는 권위적인 사고를 가진 어른 세대를 일컫는 신조어였다. 이 한 마디에 Z를 붙여 센스있는 프로그램 제목이 탄생했다. 출연자로는 조나단,래원,윤후,준수,박혜림,조나인이 있다.영상에서는 스마트폰 감옥이 등장하고 출연진들을 스마트폰 없이 미션들을 수행하거나 하루를 살아야했다. 래원조나단 팀은 밥을 먹으러 식당에 방문했지만, 스마트폰으로 가능한 접종 인증
2022.03.29 14:46
-
셀프 사진 부스, 길거리를 다니다 보면 누구나 쉽게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인생네컷', '포토이즘 박스', '포토 시그니처', '셀픽스' 등 수많은 셀프 사진관이 자리 잡고 있기 때문이다. 사진을 찍기 위해 줄을 서서 기다리는 사람들도 많을 정도로 최근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아이템이다. 심지어 브랜드마다 선택할 수 있는 사진 인화 테마가 다르고 색감 보정의 차이가 있어 소비자들의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언제부터?이렇게 셀프 사진 부스가 유행하게 된 것은 크게 오래되지 않았다. 대략 2017년부터 조금씩 등장하기 시작했는데, 그때
2022.02.04 07:00
-
코로나 19 팬더믹으로 비대면 온라인 추세가 확산되면서 메타버스(Metaverse) 가 주목을 받고 있다. 메타버스는 ‘가상’, ‘초월’ 등을 뜻하는 영어 단어 '메타'(Meta)와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이며 시공간 제약을 넘어 현실세계와 같은 사회·경제·문화 활동이 이루어지는 가상세계를 가리킨다. 2020년에 발생한 코로나 팬데믹과 5G 상용화에 따라 비대면 활동이 선호되고 있으며 디지털에 익숙하며 현재 시장의 주 타겟인 MZ 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2022.01.18 01:27
-
기업에게 좋은 이미지를 받은 소비자들은 어떻게 행동할까? 지금 당장은 아니더라도, 추후에 해당 기업을 이용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자사의 복합문화공간을 통해 소비자에게 좋은 이미지를 각인시킨 기업들은 장기적인 고객 유치에 도움이 된다.다양한 분야의 기업들이 MZ세대와 소통하기 위해 노력한다. 가장 눈에 띄는 건 통신사 기업인 LG U+ (엘지 유플러스) 와 SKT (에스케이 텔레콤)이다. 현재의 고객보다는 미래 장기 고객인 MZ세대의 관심을 끌기 위해 복합문화공간을 운영중에 있다. 복합문화공간은 자료공간, 상업공간, 예술공간 등 여러
2021.12.09 00:36
-
최근 전세계에서 달고나 챌린지를 일으키며 흥행 중인 ‘오징어게임’, 외국이 한국미에 관심을 갖도록 만들었으며 시즌3에 대한 기대를 부르고 있는 ‘킹덤’, 그리고 한국 군대에 대한 판타지는 뺀 채로 여태 주목받은 적 없던 현실적 부조리를 다룬 ‘D.P.’영화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무조건, 관심이 없는 사람이더라도 한번쯤은 들어봤을 이 영화 혹은 드라마들의 공통점은 넷플릭스 채널의 콘텐츠라는 점이다. 지상파 방송뿐만 아니라 다른 OTT채널에서도 끊임없이 새로운 영화와 드라마를 제작 및 유통하는데 어째서 넷플릭스의 영화와 드라마들이
2021.10.14 09:00
-
4차 산업혁명 이후, 우리 주변의 삶도 발빠르게 맞추어 변화하고 있다. 사물인터넷(IoT)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홈 서비스, 드론을 이용한 무인 택배 배달 서비스, 이용자를 학습하고 판단하는 인공지능 추천 서비스 등 우리의 삶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요식업 분야에서도 이전보다 활발히 기술들이 이용되고 있다. 패스트푸드점이나 카페를 가도 비대면으로 주문을 할 수 있는 키오스크가 구비되어 있고, 정확하고 신속하게 주문한 음식을 수령할 수 있는 자동 픽업대를 쉽게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직원이 상주하지 않고 물건을 판매하는 무인
2021.09.16 1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