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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19는 개인의 삶과 사회에 지배적인 영향을 끼쳤다. 특히 가장 두드러진 변화는 소비의 패러다임을 언택트(Untact)로 완전히 바꾸어놨다는 것이다. 헬스장이 문을 닫자 홈 트레이닝 제품의 소비가 늘어났다. 외출이 제한되자 넷플릭스, 유튜브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했으며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의 강세도 두드러졌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2020년 O2O 서비스에서 이루어진 거래액은 전년도에 대비하여 29.6% 증가한 126조원으로 집계되었다. O2O는 앱으로 숙박, 택시, 쇼핑, 음식 배달 등을
2022.09.03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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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의 등장 이전과 이후를 BC(Before Corona), AC(After Corona)로 비유할 만큼 코로나19는 경제, 사회, 문화 등 전영역에 걸쳐 큰 영향을 미치며 세계를 뒤바꾸어 놓았다. 새롭게 바뀐 일상을 이끌어갈 키워드로 언택트와 디지털, 헬스케어, 지역경제, 지속가능성 등이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식품 분야 또한 온라인배송, HMR, 건강기능식품 등 관련 산업으로의 전환과 확장이 이루어지고 있다. 해당 기사에는 각 키워드를 통해 현재 코로나로 인해 우리의 식품과 식생활이 어떤 모습을 취하고 있는지, 그리고 앞으
2022.01.31 2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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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에서 선보인 가상인간 ‘래아’가 정식 가수로 데뷔한다. LG전자가 연예기획사 미스틱스토리와 MOU를 체결하고, 지난 1월 4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한 IT·가전 전시회 ‘CES 2022’에서 관련 뮤직비디오가 공개된 것이다. 래아는 LG전자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구현한 가상인간으로, 서울에서 사는 23세 여성이자 음악을 만드는 ‘버추얼 인플루언서’라는 컨셉으로 선보이고 있다. 래아의 인스타그램 계정 팔로워는 1만 5천 명을 돌파했다.이와 같은 가상인간 기술은 대표적인 실재감테크의 분야 중 하나이다. 서울 소비
2022.01.21 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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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NA+US 기반기업 청년일자리 프로젝트(이하 DNA+US 프로젝트)’는 디지털 경제 전환과 비대면화(Untact) 등 4차 산업혁명 가속화로 인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만들어진 전라남도 청년 일자리 정책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전년 대비 26.9%가 위축된 채용시장에 활력을 불어 넣고, 지역 IT/SW 관련 기업의 원활한 인력 공급으로 미래 산업의 신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마련됐다.DNA+US란, 한국판 뉴딜정책과 직결되는 DNA (Data·Network·AI
2021.10.12 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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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샵은 톱모델 장윤주, 톱배우 김남주와 함께 올 가을·겨울(F/W) 주요 패션브랜드의 신상을 선보인다.GS샵 대표 패션 브랜드 ‘쏘울(SO,WOOL)’은 톱모델 장윤주를 뮤즈로 발탁하고, 이번 F/W 시즌 공략에 나선다.‘쏘울’은 업계 최초의 소재 특화 프리미엄 패션 브랜드답게, 이번 시즌에는 고객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한층 더 고급스러운 소재를 사용했다. 특히 이례적으로 고객 반응이 폭발한 삼성물산(옛 제일모직)과 협업을 통해 ‘삼성물산 호주 메리노울 100% 풀오버’ 등 5가지 대표 상품을 순차적으로
2021.08.24 1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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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연장되면서 집 안에서 혼자 즐길 수 있는 '넷플릭스(NETFLIX)', '티빙(TVING)', '왓챠(WATCHA)' 등 일정 기간 사용료를 지불하고 영화나 드라마, 예능, 다큐 등을 무제한으로 시청할 수 있는 플랫폼은 이제 사용하지 않는 사람을 찾아보기가 더 힘들다. 이러한 서비스는 영상물 외에도 독서, 화장품, 생필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용되며 '구독 경제'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구독 경제'는 매달 구독료를 받고 필요한 물건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신개념 유통 서비스이다. 구독
2021.08.03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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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동안 유례가 없던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우리의 삶의 많은 분야에서 큰 변화가 있었다. 무엇보다도 건강이 모든 사람의 지상 목표가 되면서 건강 관련 시장도 급성장했다.코로나로 하늘 길이 끊기면서 국내와 지역의 매력이 새롭게 조명됐다. 코로나 19 사태의 장기화는 재택 근무, 집콕과 집쿡 등 홈라이프 문화를 열었다. 이와 함께 경기 불황과 불확실성이 가중되며서 과거의 추억이 담긴 레트로를 새로운 방식으로 소비하는 뉴트로가 대세 트렌드로 떠올랐다.코로나19로 등장한 새로운 사회문화 트렌드를 5가지의 라이프 스타일 키워드로 살펴보자.◇
2021.06.30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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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대표이사 박정호)이 AI 기술을 바탕으로 콘택트센터 솔루션의 글로벌 선도업체인 제네시스와 손잡고 ‘SKT AICC(AI Contact Center, 이하 AICC)’*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29일 밝혔다.제네시스는 100여 개국에서 1만 개 이상의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고객센터 및 기업 통신 소프트웨어를 지원하는 콘택트센터 시장 분야 글로벌 1위 기업이다.양사는 25일 파트너십을 체결하며 SKT의 선도적인 AI 기술, 국내 최대 규모 고객센터 운영 경험과 제네시스의 글로벌 최고 수준의 클라우드 콘택트센터 플랫폼 서비스 간
2021.06.29 09: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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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직무대행 정경미, 이하 콘진원)은 ‘2021 콘텐츠산업포럼’을 8일부터 10일, 15일부터 17일까지 총 6일 간 개최한다.올해 콘텐츠산업포럼은 ‘나의 확장, 우리의 연결’을 주제로 콘텐츠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집중적으로 탐구한다. △정책 △게임 △음악 △이야기 △방송 △금융 등 6개 분야에 걸쳐 디지털 전환으로 인한 콘텐츠산업의 변화를 살펴보고, 이에 대응할 정책방안을 모색한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콘진원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될 예정이다.첫날
2021.06.03 16: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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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SDS의 AICC(AI Contact Center)가 차세대 컨택센터 솔루션으로 주목받고 있다.AICC는 자연어 이해(NLU), 음성인식(STT), 텍스트 분석(TA) 등 AI 기술 기반 가상 상담, 상담 지원, 상담 분석 기능을 적용해 업무 효율과 고객 만족도를 향상하는 지능형 컨택센터 솔루션이다.삼성SDS의 자연어 이해 기술은 인공지능(AI)이 빠르고 정확하게 대화의 의도를 이해하고 상담을 수행할 수 있게 해준다. 특히 이 기술은 MS MARCO, 코쿼드(KorQuAD) 1.0 및 2.0 등 국내외 AI 기계 독해 경진 대회
2021.05.09 0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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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온팝이 온라인에서도 오프라인 관람의 즐거움을 유지하면서 기존에 없던 새로운 관람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XR(eXtended Reality)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고 30일 밝혔다.유니온팝은 온라인 콘서트 전문 기업으로, 올 5~6월 XR을 활용한 온택트 콘서트를 준비하고 있다.XR은 가상 현실(VR, Virtual Reality), 증강 현실(AR, Augmented Reality), 혼합 현실(MR, Mixed Reality), 홀로그램 등 미래에 나타날 신기술을 포함해 오감을 확장한다는 뜻으로, ‘확장 현실’이라 통
2021.05.01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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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를 비롯해 전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 19는 우리 사회 전반에 큰 영향을 미쳤다. 전체적인 경제성장이 둔화되고 언택트(Untact) 소비가 증가하는 가운데 한가지 특이점은 중장년층이 소비시장의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다는 것이다. ‘액티브 시니어(Active Senior)’는 은퇴 이후에도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찾아 도정하는 50~60대를 일컫는 말로, 적극적으로 소비하고 문화 활동에 참여한다. 이들은 외모와 건강관리에 관심이 많고 여가 및 사회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2020년 5월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립국어원은 ’액티브
2021.04.14 1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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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권위적인 리더십 대신 선한 영향력으로 무장한 ‘호모 부스터’형 리더십을 갖춘 개인이 부상할 것으로 전망하는 책이 출간됐다.북랩은 새로운 삶의 기준이 제시되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개인과 사회의 생존전략을 모색하는 책 ‘포스트 코로나 : 호모 부스터가 온다’를 펴냈다. 호모 부스터(Homo Booster)란 코로나 사태가 야기한 개인의 고독감, 단절감, 공허감을 달래면서 선한 영향력으로 주변 사람과 사회 구성원을 고무, 격려하는 새로운 리더십의 인간형을 말한다.4차 산업혁명과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급변하는 세계
2021.03.29 1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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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 경제는 코로나19 팬데믹(Pandemic)으로 인한 감염병 위기로 인적·물적 교류가 과도하게 위축되면서 사상 유례 없는 위기를 맞고 있다.코로나19로 촉발된 ‘거리두기’는 우리 생활 방식의 근본적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전문가들은 코로나19 이후 경제·사회 분야의 구조적 변화로 비대면화(Untact)와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이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한다.사티아 나델라 마이크로소프트 CEO는 “2년치에 해당하는 디지털 전환이 단 두 달 만에 일어났다”라고 말했으며, 세계경제포럼은 “디지털 대전환
2021.03.04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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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Post) 코로나 시대에 대해서 이야기하며 코로나19가 끝난 후의 경제적 사회적 변화를 이야기해왔다. 하지만 우리는 이제 위드(With) 코로나 시대에 대해서 이야기하기 시작했다. 안정세를 보이다가도 새로운 유행으로 이제 우리는 언제, 어떤 식으로 재유행이 시작될지 모르고 쉽게 종식되지 않을 것 같은 상황에서 우리는 당분간 코로나 19와 함께 하며 이 시기를 알맞게 극복할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우리의 삶이 바뀌며 경제도 바뀌었다. 대면 중심의 산업들은 사회적 거리 두기에 따라 언택트(Untact, 비대면)로 바뀌었다. 밖에서 하던 모든 소비 행위들은 코로나 19로부터 자유롭고 편안하게 즐기기 위해 집 안으로 옮겨졌다. 이러한 행위들을 하는 사람들을 ‘홈족(Home族)이라고 부르고 이들
2021.03.03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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쉰들러 엘리베이터 코리아는 2021년 1월 말 버튼 터치가 필요 없는 엘리베이터 설치를 완료했다고 5일 밝혔다.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비접촉식, 일명 ‘언택트(untact)’ 기술이 화두인 상황에서 쉰들러 엘리베이터 코리아는 향후 비접촉식(touchless) 엘리베이터 설치가 더욱 많아질 것으로 내다봤다.코로나19가 지속되면서 엘리베이터 안에서의 접촉 자체를 최소화하기 위한 경쟁이 이뤄졌으며, 쉰들러 엘리베이터 코리아는 2020년 3분기에 비접촉식(touchless) 엘리베이터를 정식 출시한 후 올해 1월 말 한남동의 한 빌라에 실질적인 첫 설치를 완료했다.쉰들러의 비접촉식 버튼은 손가락을 13mm 이내에 대면 알림음과 함께 버튼이 작동되며, 이는 엘리베이터 내부 및 외부인 승강장에
2021.02.05 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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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하여 사회 전면이 빠른 속도로 변화 중이다. 특히, 접촉하지 않는 ‘Untact(언택트)’ 사회로 도래했다. 코로나19로 인한 변화는 어김없이 공유경제에도 찾아왔다. ‘공유경제’란, 플랫폼을 이용하여 상품이나 서비스를 다른 사람과 함께 사용하는 경제 모델이다.공유경제 중 하나인 카 셰어링(Car Sharing) 부문은 어떤 변화를 맞이했을까? 카 셰어링 부문에서 가장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세계 각지에서 다양한 교통수단을 제공하는 플랫폼인 ‘우버(Uber)’가 있다. 우버는 코로나19로 인한 변화에 빠르게 발맞추어 포트폴리오 조정, 과감한 비용 절감, 마스크 쓴 본인 얼굴 촬영 후 인증받지 않은 기사 운행 금지 시스템 등을 시행했다. 이러한 노력을 했음에도 차량 서비스 제공 부문
2021.01.27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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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경제의 고속성장편리성, 경제성, 효율성. 세 가지 특징의 공통점은 공유경제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이점이라는 것이다. 공유경제는 자산을 여러 사람과 함께 사용함으로써 경제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집, 차와 같은 유형자산을 공유하는 것에서 시작된 공유경제는 최근에는 지식이나 교육까지 그 범위가 확장되며, 2025년까지 세계 시장 규모가 3,350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됐다. 코로나가 막은 공유경제의 탄탄대로이러한 성장도 잠시, 현재 공유경제는 신종코로나바이러스(이하 코로나 19)로 인해 위기를 맞은 상태이다. 타인과 자산을 공유한다는 특징이 감염 가능성을 높여, 공유보다 소유, 구독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늘어났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대다수 공유경제 모델 기업은
2021.01.26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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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야흐로 코로나19시대. 현재 우리의 일상은 이전과 많이 달라졌다. 마스크 없는 하루는 상상하기조차 어려워졌고, 사람들로 북적거리는 실내공간을 가본지가 언젠지 까마득하다. 이에 각종 산업과 마찬가지로 K팝 시장도 사상 초유의 위기 상황에 봉착했다.보통 한 그룹이 신보와 함께 컴백을 하게 되면 적극적인 팬들과의 소통, 다양한 온·오프라인 콘텐츠를 중심으로 앨범 프로모션 활동이 시작된다. 하지만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오프라인 활동이 불가해졌고 기존에 이루어졌던 팬미팅, 팬싸인회, 행사 공연, 콘서트 등과 같은 활동이 올 스톱된 것이다.그러나 가장 깊은 어둠도 가장 흐릿한 빛에 사라지는 법! 국내 엔터테인먼트 업계는 곧 다양한 방법으로 팬들과 소통하기에 나섰다.
2020.12.22 0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