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의 모회사 메타(Meta)는 새로운 소셜미디어 '스레드(threads)'를 내놓았다. '스레드'는 한 게시물당 500자까지 지원되며 외부 웹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와 사진 또는 최대 5분 길이의 동영상을 업로드할 수 있다.메타와 소셜미디어 투데이에 따르면 스레드는 출시된 지 닷새 만에 가입자 1억 명을 돌파했다. 가입자 1억 명을 달성하는 데 챗GPT는 2달, 틱톡은 9달, 인스타그램은 2년 반이 걸렸다. 그에 반한 스레드의 속도는 전례 없는 감히 '돌풍', '신드롬' 이라고 말할 수 있다.스레드의 흥행 배경에는
2023.07.16 20:44
-
코로나19로 인해 사회, 문화, 개인 등 많은 변화가 있었지만 가장 두드러진 변화 중 하나는 광고와 마케팅 산업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되었다는 것이다. 2020년 5월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조사에 따르면 코로나19가 발생한 뒤 온라인/모바일 콘텐츠 이용 비율은 54.8%에서 69.1%로 늘어났다. AI(인공지능), 가상 세계와 현실 세계의 합성어를 의미하는 메타버스(Metaverse) 같은 기술들이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에 적용되어 소비자의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디지털 공간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음에 따라 디지털 세계 내에서도 지속적으로
2022.09.27 06:00
-
인공지능이란, 인간의 지적 능력을 전자 기기에서 구현하는 여러 기술이나 소프트웨어, 컴퓨터 시스템을 통틀어 말한다. ‘컴퓨터 과학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앨런 튜링(Alan Turing)은 1950년 인공지능에 관한 논문 을 발표하여 처음으로 인공지능의 개념을 제안하였다. 현재 우리 사회는 과학 기술의 지속적 발달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앞두고 있다. 이 안에서 인공지능은 의학, 교육, 생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는 긍정적 평가를 받았다. 반면에 일각에서는 인공지능이 불러올 부작용에 대한
2022.08.31 09:00
-
Start up, 위험성은 크지만 성공할 경우 높은 기대수익이 예상되는 신기술이나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사업화하려는 신생 중소기업을 의미한다.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처음 사용한 용어로 현재 전세계적으로 투자 규모는 급증하고 있다. 익히 통용되는 거대 IT기업 FAANG(Facebook, Apple, Amazon, Netflix, Google) 또한 스타트업으로 시작한 기업들이며, 상장 전 기업가치가 10억 달러 이상인 기업들은 상상 속 동물과 같다 하여 ‘유니콘’이라 부른다. 그 성공을 잡기 위해 많은 창업인들이 각자의 혁신들을 들고
2022.03.09 07:00
-
대한민국의 문화 경쟁력을 나타내는 말이 하나 있다. 바로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이다’. 즉, 한국인이 가지고 있는 보편적 정서가 세계에서도 잘 먹힌다는 이야기이다. 누군가에게는 그저 자긍심을 채우기 위한 말에 불과할 수도 있지만, 그간 대한민국의 문화컨텐츠 사업의 해외 성공담을 보았을 때 분명 맞는 말이다. 예전부터 한국의 영상 컨텐츠는 해외에서도 잘 통해왔다. 일본에서 ‘욘사마(배우 배용준의 일본식 애칭)’ 신드롬을 불러일으키며 한류라는 말을 탄생시킨 ‘겨울연가’나 중동에서 배우들이 귀빈 취급을 받을 정도로 인기를 끌었
2022.03.03 00:11
-
얼마 전만 해도 OTT(Over the Top, 다채널 미디어 제공 서비스) 업계의 신흥 강자로 떠오르던 플랫폼이 있었다. 바로 초거대 미디어 기업 디즈니에서 제공하는 ‘디즈니 플러스 (이하 디즈니+)’이다. 디즈니+는 미국 기준 2019년 11월에 출시되었으며, 서비스 런칭 이후 2년이 채 되지 않아 1억 가구의 이용자수를 확보하며 체급을 키웠다.이는 전 세계 OTT 서비스들과 비교해 보아도 넷플릭스에 이어 2위에 해당하는 수치로, 현재 디즈니+가 가지고 있는 독자적 콘텐츠의 힘은 매우 강력한 수준이다. 하지만 이런 ‘컨텐츠 거인
2022.02.19 02:32
-
넷플릭스에서 10월 1일 공개된 오리지널 시리즈가 화제에 올랐다. 이미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은 프로그램인 ‘스트리트 푸드 파이터’ 제작진들과 백종원 선생님이 다시 한번 만났다.스트리트 푸드 파이터는 뛰어난 영상미와 백종원 선생님이 음식에 대해서 음식의 특징, 먹는 방법, 음식의 기원 등을 맛있게 설명해 주시며 많은 관심을 받고 그 관심에 힘입어 시즌 2까지 제작된 프로그램이다. 그러나 세계 각지를 돌아다니는 프로그램의 특성상 코로나 유행 때문에 시즌 3는 감감무소식이었다.그러나 그런 스트리트 푸드 파이터 제작진이 넷플릭스와 함께
2021.10.12 14:55
-
지금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오징어 게임' 전에 K-콘텐츠를 이끌고 있던 드라마와 영화가 있다.바로 ‘킹덤’ 과 ‘#살아있다’이다.좀비 영화는 흥미로운 소재라고 보기에는 어렵다. 그 이유는 당연하게도 이미 수많은 좀비 영화와 드라마가 존재하고, 최초의 좀비 영화는 1932년에 '화이트 좀비'라는 영화이기에 어찌 보면 거의 100년이 지난 진부한 소재일 수도 있다.그러나 28일 후, 레지던트 이블, 월드워Z, 워킹데드 등 많은 좀비 영화들이 여전히 사랑받고 있다. 현실에서 볼 수 없는 가상의 존재이기도 하고 아포칼립스(세계
2021.10.05 09:00
-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연장되면서 집 안에서 혼자 즐길 수 있는 '넷플릭스(NETFLIX)', '티빙(TVING)', '왓챠(WATCHA)' 등 일정 기간 사용료를 지불하고 영화나 드라마, 예능, 다큐 등을 무제한으로 시청할 수 있는 플랫폼은 이제 사용하지 않는 사람을 찾아보기가 더 힘들다. 이러한 서비스는 영상물 외에도 독서, 화장품, 생필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용되며 '구독 경제'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구독 경제'는 매달 구독료를 받고 필요한 물건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신개념 유통 서비스이다. 구독
2021.08.03 09:00
-
지난 4월에 진행된 제93회 오스카 시상식에서 영화 의 배우 윤여정이 여우조연상을 수상하며, 오스카 시상식은 국내에서도 큰 관심을 받았다. 애니메이션 부문에서는 올해 초에 개봉한 디즈니 애니메이션 이 장편 애니메이션상과 음악상을 받았으며, 넷플릭스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이 단편 애니메이션상의 영예를 안았다.총기 난사로 딸을 잃은 슬픔을 그린 애니메이션은 학교에서의 총기 난사로 인해 목숨을 잃은 딸의 흔
2021.05.13 15:00
-
유튜브에서 영상 하나를 보려고 들어갔는데 추천 영상을 타고 보다 보니 한두시간이 훌쩍 지나 있던 경험, 다들 한 번쯤 있으실 텐데요. 이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연관성이 높은 부분을 노출시키는 ‘알고리즘’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알고리즘이 유튜브 뿐만 아니라, 여러 분야의 마케팅 기법으로 활용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1. ‘빅데이터 마케팅’이란? ‘빅데이터 마케팅’이란, 빅데이터에 통해 고객의 소비패턴과 선호도, 정보 등을 분석하여,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고객에게 맞춤형 혜택을 제공하는 이른바 추천 마케팅을 뜻합니다
2021.05.05 10:00
-
드라마, 영화 시장의 영향력이 넓어지면서 최근, 인기 소설과 웹툰을 원작으로 한 드라마, 영화 제작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웹툰을 원작으로 한 드라마들이 흥행에 성공하면서 K-웹툰이 ‘신(新)한류’를 탄생시켰다는 평가를 받을 만큼 한국을 넘어 해외에서도 인정받고 있다. 2020년까지 웹툰을 원작으로 제작된 드라마는 80여 편 이상이지만, 이에 그치지 않고 영화, 게임 등의 영역까지 시장의 범위를 확장해나가고 있다. 이처럼 소설과 웹툰 원작의 드라마 및 영화가 흥행에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성공의 주역은 바로 팬슈머 마케
2021.03.30 10:00
-
Inkitt는 2015년 독일 베를린에서 Ali Albazaz가 주도하여 창업한 출판사이다. 2016년 9월에 Inkitt가 출판한 Charlotte Reagan의 데뷔 소설인 《Just Juliet》은 출시 후 몇 시간 만에 아마존에서 51위를 차지하여 성공적인 성과를 보이기 시작했다. 2017년에만 출간한 책 중 3분의 2를 차지하는 46권을 베스트셀러로 만들기도 했다. 어떻게 신인 작가가 베스트셀러 작가가 될 수 있었으며, Inkitt의 출간 서적의 90% 이상은 베스트셀러라는 결과를 얻게 되었을까?Inkitt는 기존 출판계의
2021.03.10 15:00
-
“오늘, 바로 지금, 여러분은 글로벌 텔레비전 네트워크의 탄생을 목도하고 있습니다.여러분이 세계 그 어디에 계시든, 여러분은 이제 인터넷 텔레비전 혁명의 일부가 될 수 있습니다. 더 이상 기다릴 필요도, 여러분의 스케줄이 아닌 텔레비전의 스케줄에 맞출 필요도, 좌절할 필요도 없습니다. 그냥 넷플릭스하세요. (Just Netflix.)”위는 매년 1월, IT기업 관계자, 전자제품 마니아 및 기자들을 포함한 수천 명의 사람들이 몰려드는 라스베이거스의 국제 가전 박람회 (Consumer Electronics Show, CES)에서 넷플릭
2021.01.29 10:00
-
인터넷을 통해 영화, 드라마 등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이른바 OTT(Over The Top) 서비스가 넷플릭스(Netflix)를 선두로 전 세계에서 유행하고 있다. 이에 월트 디즈니사는 지난 2019년 11월 12일 디즈니 플러스(Disney+)를 출시하여 구독경제 플랫폼의 신흥 강자로 떠올랐으며, 2021년 하반기에 한국에 진출할 예정이다.넷플릭스와 디즈니 플러스 모두 유료의 정액제 시스템으로 운영되는데, 이러한 구독경제의 규모는 나날이 커지고 있다. 넷플릭스의 전 세계의 유료 구독자 수는 1억 9,500만 명을 넘어섰고, 아직 한국에 출시되지 않은 디즈니 플러스 역시 1억 명이 넘는 구독자를 확보하고 있다. 다만, 디즈니 플러스는 월 $6.99, 연간 $69.99의 멤버십으로 넷플릭스 스트리밍
2021.01.25 10:00
-
국내 OTT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OTT 시장에서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넷플릭스가 꾸준히 상승세를 보이는 가운데, 국산 OTT는 점유율 확대를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OTT(Over The Top)란 온라인동영상서비스로, 인터넷을 통해 볼 수 있는 TV 서비스를 의미한다. OTT 서비스의 등장 및 확산에는 초고속 인터넷의 발달과 스마트 디바이스의 대중화가 작용했다. 방송통신위원회에 따르면 국내 OTT 서비스 이용률은 2017년 36.1%, 2018년 42.7%, 2019년 52%을 보이며 지속적으로 성장했고, 올해에는 코로나19로 인해 이용률이 더 늘어날 것이란 전망이다. 국내 OTT 시장이 성장하는 가운데, 넷플릭스는 국내 OTT시장에서 월간활성이용자(MA
2020.09.30 08:00
-
지난 2월, 세계적 스트리밍 플랫폼 넷플릭스와 미국 대표 아이스크림 브랜드 벤앤제리가 협업하여 새로운 아이스크림을 출시했다. 바로 ‘넷플릭스 앤 칠드(Netflix and Chill’d)’다.다양한 기업들이 스트리밍 업계로 진출하며 경쟁이 치열해졌음에도, 넷플릭스는 여전히 80%에 가까운 점유율을 유지한다. 이는 탄탄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 전략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정착시켰기 때문이다. 그 중 하나가 ‘넷플릭스 앤 칠(Netflix and chill)’이라는 표현이다.넷플릭스가 스트리밍 거물로 성장해가던 중, 미국의 젊은 층 사이에선 ‘넷플릭스 앤 칠’이란 표현이 유행하기 시작했다. 한국의 ‘라면 먹고 갈래?’와 같은 의미를 지니는 이 표현을 통해 넷플릭스의 브랜드 이미지는 소비자의 일상
2020.03.16 17:31
-
'NETFLIX AND CHILL?' 은 해외에서 최근 유행하는 남녀가 데이트할 때 즐겨 쓰는 말이다. '우리 집에서 넷플릭스 보고갈래?' 흔히 우리나라의 ‘라면 먹고 갈래?’ 정도의 의미이다. 이는 온라인 스트리밍 플랫폼 ‘넷플릭스'가 얼마나 보편화돼 있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다.넷플릭스는 20년 전 DVD 대여 사업으로 세상에 처음 등장한 이후 최초의 온라인 월정액스트리밍 사업으로 IT기업 중 가장 빠른 성장을 이룬 기업이다. 전 세계 1억 5천만 명의 가입자 수를 두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2016년 서비스 실시하여 올해 가입자가 189만 명에 육박한다. 넷플릭스가 이토록 빠르게 성장한 원동력을 알아보자.넷플릭스 이전, 인터넷으로 영화를 볼 때
2019.08.31 15:34
-
현재 Netflix, 왓챠 플레이, 멜론 등 영상 및 음악 스트리밍 플랫폼이 문화 산업의 큰 주축이 되는 가운데 게임 분야에서도 ‘구글 스태디아(Google Stadia)’를 선두로 다양한 스트리밍 플랫폼이 개발되고 있다. 한국 기준 올해 3월 20일에 스태디아를 처음 공개한 구글은 개발 단계를 거쳐 6월 7일 유튜브 공식 채널을 통해 출시 일정과 가격 등의 세부정보를 발표했다.구글 스태디아는 사용자가 기기에 게임 파일을 설치한 후 사용하는 기존 게임들의 콘셉트에서 벗어난 클라우드 기반 게임 플랫폼으로 사용자들이 따로 게임 파일을 설치하지 않고 즐길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스태디아의 원리는 사용자가 조작을 통해 신호를 서버에 보내면 서버가 계산과 처리를 전담한 후 게임 화면을 실시간으로 사용자에게 전
2019.08.15 19: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