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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점을 찾는 발길이 예전 같지 않다. 독서 인구와 종이책 판매량 감소로 경영난을 겪는 서점이 적지 않은데 온라인 서점과 전자책(E-book) 비중이 커지는 것도 악재이다. 이에 출판시장 규모는 커졌지만 영업이익 적자 성적표를 받아 든 기업이 한둘이 아니다. 책 읽는 사람이 줄어들면서 서점의 쇠퇴는 자연스러운 현상이 됐다.통계청조사에 따르면 20대의 연평균 독서량은 2011년 18.8권에서 2021년 8.8권으로 절반 넘게 감소했다. 10대(13세~19세) 역시 같은 기간 22.2권에서 13.1권으로 줄었는데 재작년 기준 1년 동안
2024.04.01 0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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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 1일은 매년 만우절로 알려진 날이며, 이는 특정한 종교나 역사적 배경이 있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장난을 하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날이다. 이날을 맞아 기업들은 창의적인 마케팅 전략을 펼치며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랭키파이의 분석에 따르면, 만우절에 대한 관심은 성별과 연령에 따라 다양한 양상을 띄고 있다. 여성의 경우 54%로 더 높은 관심을 보이며, 연령별 관심도 역시 상당한 차이를 보였는데, 10대에서는 29%, 20대에서는 32%, 30대에서는 19%, 40대에서는 14%, 50대에서는 6%의 관심도를 보였다. 이
2024.04.01 0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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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9일, 카카오가 '미니 이모티콘'을 출시함과 동시에 MZ세대의 취향을 정확히 간파하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크기가 기존 이모티콘보다 작아 대화 말풍선 안에서 텍스트와 함께 사용할 수 있어 보다 세밀하고 창의적인 방식으로 감정이나 반응을 표현할 수 있다. 특히, '춘식이 얼굴'과 '춘식이 다리' 같은 다양한 미니 이모티콘을 조합해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등의 활용은 MZ세대 사이에서 지속적인 관심을 끌어내고 있다. 이러한 미니 이모티콘의 인기를 마케팅 전략의 관점에서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MZ 세대의 '다꾸' 취향
2024.03.25 0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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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트슈머란?최근 소비 트렌드의 변화와 함께 예술과 비즈니스의 융합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데, 이러한 흐름에서 '아트슈머'라는 개념이 주목받고 있다. '아트슈머'란 'Art'와 'Consumer'의 합성어로, 예술을 소비하는 현대 소비자를 지칭한다. 아트슈머는 단순히 제품을 구매하는 것을 넘어 예술적인 가치를 중시하며 소비하는 소비자들을 의미한다.소비자들의 라이프 스타일이 문화적으로 변화하면서 아트슈머라는 개념이 부상하게 되었다.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예술과 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소비 행태도 변화하고 있다. 더불어 디지털 시
2024.03.17 2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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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바오 여행 패키지 출시국내 첫 자이언트 판다, 푸바오의 중국 귀환 계획이 발표되었다. 이와 더불어 에버랜드와 여행사의 협업을 통해 새롭게 선보이는 여행 패키지가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지난 7일 조선일보에 따르면 에버랜드 측은 “상심이 큰 판다 팬들을 위해서 여행사와 제휴해 중국 쓰촨성 판다기지에 푸바오를 재회할 수 있는 상품을 기획 중”이라고 밝혔다. 이는 단순한 관광을 넘어서, 산업 간 경계가 희미해지는 빅블러 현상의 훌륭한 예시로 자리매김한다. 여행과 동물 보호, 문화 교류를 아우르며 새로운 가치와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여
2024.03.10 16: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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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24 X 예스24 콜라보 제품 '눈꽃치즈 함박스테이크 도시락', '돈까스&치즈 토마토파스타'출시이마트24와 예스24가 손을 잡고 출시한 '눈꽃치즈 함박스테이크 도시락'과 '돈까스&치즈 토마토파스타'는 단순한 식품 이상의 가치를 소비자에게 제공한다. 이들은 패키지를 책 모양으로 디자인하고, 예스24 '올해의 책'에 선정된 문구를 포함시켜 문화적 콘텐츠를 접목시킨 혁신적인 제품을 선보였다. 이러한 협업은 식품과 문화, 두 분야의 경계를 허물며 새로운 마케팅의 지평을 열었다. 콜라보 마케팅콜라보 마케팅은 서로 다른 브랜드가 공동의
2024.03.03 2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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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월 31일 개봉한 영화 는 독특하고 창의적인 마케팅 전략을 통해 관객들에게 새로운 영화 경험을 제공하며 '찰리와 초콜릿 공장'을 연상시키는 마법 같은 분위기로 관객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있다. 메가박스, '골든 티켓' 이벤트첫 번째 주목할 전략은 메가박스의 '골든 티켓' 이벤트다. 이 이벤트는 영화 의 명장면에서 영감을 얻어, 초콜릿 포장 안에 숨겨진 특별한 티켓을 제공한다. 골든 티켓을 찾은 관객들에게는 무료 영화 관람권, 팝콘 쿠폰 등 다양한 선물도 함께 제공되었으며, 이 이벤트는 영화의 마법
2024.02.25 2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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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다이소가 트렌드와 이커머스 시장에서 새로운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국민가게로 사랑받는 다이소는 최근 시성비와 가성비라는 두 키워드를 중심으로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며 주목받고 있다. 이는 에서도 언급된 올해의 핵심 키워드 '분초 사회'와 맞물려 다이소의 전략이 시대의 흐름과 잘 부합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시성비 잡은 익일배송 서비스익일 배송 서비스를 시작으로 다이소는 퀵커머스 경쟁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이는 소비자에게 더 빠르고 편리한 쇼핑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시성비를 극대화하는 전략이다.
2024.02.14 2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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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 '비전 프로' 출시애플이 최근 '비전 프로'를 출시하며 XR(확장 현실) 기술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가상 현실(VR), 증강 현실(AR), 혼합 현실(MR)을 아우루는 XR 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사용자에게 전에 없던 몰입감과 상호작용을 선사한다. '비전 프로'는 8K 고화질 디스플레이, 외부 환경을 가상 오브젝트와 결합하는 '패스스루' 기술, 사용자 맞춤형 상호작용 등을 포함한다. 이러한 기술적 진보는 사용자 경험을 극대화하며 XR 시장의 발전 가능성을 넓히고 있다.XR 시장의 확장은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도 변화를 요구한다
2024.02.11 2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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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G 경영의 의미와 중요성ESG(환경, 사회, 지배 구조)는 기업의 비재무적 성과를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이며, 환경 보호(Environmental), 사회 공헌(Social), 그리고 투명한 지배 구조(Governance)에 중점을 둔다. ESG 경영은 기업이 경제적 이익을 넘어서 환경을 보호하고, 사회적 약자를 지원하며, 법과 윤리를 준수하는 종합적인 경영 철학을 포함한다. 소비자들의 지속 가능한 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 벤처기업까지 ESG 위원회를 설립하고 ESG 보고서를 발행하는 등 ESG에
2024.02.04 18: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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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내일20대연구소 '트라이브십' 발표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Z세대의 새로운 소비 문화와 생활 방식을 정의하는 핵심 키워드인 '트라이브십'을 발표했다. 트라이브십은 개인의 취향, 관심사, 라이프스타일을 중심으로 형성되는 소규모 커뮤니티, 즉 '트라이브'를 만들고 이끄는 능력을 말한다. 이는 혈연, 학연, 지연과 같은 전통적인 소속감을 넘어서 개인의 성향과 취향에 기반한 새로운 공동체를 형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트라이브는 각자의 정체성을 반영하는 작고 구체적인 관심사를 바탕으로 형성되며, Z세대는 이를 통해 자신의 아이덴티티를 표현하
2024.01.28 2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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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리어프리'란 무엇인가현대 사회에서 다양성과 포용성이 강조되면서, 문화예술 분야에서도 차별 없는 경험이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흐름 중 하나로, '배리어프리'란 용어가 각광받고 있다. 배리어프리란, '장애인 및 노인 등 사회적 약자들을 위해 차별과 편견의 벽을 허물어내는 운동'으로 정의되며, 이는 전시, 건축 등 문화예술 활동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배리어프리 공연은 이러한 운동의 일환으로, 장애인과 더불어 노약자 등 문화 소외 계층에게 문화예술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는 충주시와 안동문화예술의전당에서 최근 개최
2024.01.21 2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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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한강의 노을빛 닮은 '스카이 코랄'을 '2024 서울색'으로 발표서울시는 작년 11월 30일, 한강의 노을빗을 닮은 '스카이 코랄'을 '2024년 서울색'으로 선정하였다. 선정된 3가지 기준은 1) 서울 시민 주요 이슈를 반영하고 있는가, 2) 서울 시민의 라이프스타일을 담고 있는가, 3) 서울 시민과 함께 공감 및 소통할 수 있는 색상인가 였다.서울 시민의 주요 이슈를 알기 위해 시민들의 일상을 집중 분석 한 결과, '한강'이 '2023년 여가활동을 하기 위해 가장 많이 방문한 장소', ‘서울 하면 떠오르는 랜드마크’,
2024.01.14 19: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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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지컬 '난쟁이들', 쇼츠 형식의 콘텐츠로 화제 이 작품은 2014 충무아트센터 '뮤지컬 하우스 블랙앤블루' 최종 선정작으로, 예스24 관객평점 9.8, 인터파크 관객평점 9.7을 기록하며 매진 열풍을 일으키고 있다.작년 11월 1일 대학로 플러스씨어터에서 개막한 '난쟁이들'은 동화의 주인공 난쟁이 찰리의 모험 이야기에 백설공주, 인어공주, 신데렐라 이야기를 어른의 관점에서 재해석하여 등장시킴으로써 현실을 유쾌하게 비틀어내는 뮤지컬이다.제작사 '랑'의 숏폼 콘텐츠를 통해 젊은 층의 관객들에게 직접 어필하며,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
2024.01.07 2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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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물건을 구매할 때 리뷰를 찾아보거나 주변인들의 추천을 받기도 한다. 위험을 회피하고 안정을 추구하는 성향 때문일까? 특정 상황에서 알맞은 행동을 나타내고자 할 때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따라 하는 심리적/사회적 현상을 ‘사회적 입증’이라고 한다. 사회적 입증은 현대 마케팅에서 더욱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는데 소비자들은 다른 사람들의 선택이나 행동을 보고 자신의 결정에 영향을 받는 경향을 보이는 것이다. 어떤 영향들이 우리의 사회적 입증과 관련된 소비자의 구매에 적용되고 있을까?1. 소셜 미디어의 역할: 소셜 미디어 플랫폼
2023.11.27 1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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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프라이데이는 많은 이들에게 낮은 가격으로 재화를 구매할 수 있는 날로 알려져 있다. 블랙프라이데이(Black Friday)란 추수감사절(Thanksgiving day) 다음의 금요일이며 주로 크리스마스 쇼핑 시즌의 시작을 알리기도 한다. 올해, 2023년의 경우, 11월 24일 금요일에 진행이 되었으며 이날에는 많은 판매자들이 큰 할인율을 제공하며, 이를 구매하려는 소비자들을 위해 가게를 자정과 같이 굉장히 이른 시간에 열기도 한다. 블랙프라이데이라고 하면, 주로 할인 가격을 떠올리며 밝은 분위기와 함께 떠오르기도 한다. 반면,
2023.11.27 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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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말에 구매를 위해 고민하는 다이어리는 다가오는 새해의 목표를 다짐하고 기록을 하기 위해 작성한다. 이러한 다이어리는 널리 쓰이는 만큼 각종 기업에서 MD로 다이어리를 출시한다. MD란 Merchandise를 약자로 줄여 부르는 말이며 이는 상품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2024 다이어리 MD를 발표한 대표적인 브랜드는 스타벅스이다. 스타벅스가 매년 출시하는 다이어리는 해당 시즌에 지정한 미션음료를 포함한 일정 개수의 음료를 구매하여 e-프리퀀시를 모아야 증정이 가능하다. 여기서, 해당 프리퀀시의 교환이 가능하여 당근마켓과 같은
2023.11.19 2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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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마케팅협회, 제113회 마케팅최고경영자조찬회 개최 지난 4월 21일, 잠실 롯데호텔월드에서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가 주관하는 '113회 마케팅 최고경영자조찬회'가 열렸다. 이번 조찬회에서는 어센트코리아 박세용 대표의 "왜 인텐트 마케팅인가!" 를 주제로 강연을 하였다. 인텐트 마케팅이란 고객의 삶에서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를 발견하고, 그 문제를 어떻게 지속해서 해결해줄 수 있는지를 고민하며, 문제 해결을 통해 어떤 가치에 기여할 수 있는지에 집중하는 것을 말한다.최근 소비자들은 구매의사결정에서 검색을 신뢰하고 있다. 검색을 통해
2023.05.01 1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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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뷰티기업 애경산업의 대표 화장품 브랜드 ‘AGE20’s’(에이지투웨니스)가 한국마케팅협회와 소비자평가가 주관하는 ‘제11회 대한민국디지털고객만족도 조사’에서 여성화장품부문 2년 연속 1위를 선정됐다고 28일 밝혔다. 디지털고객만족도(HTHI)는 디지털을 통해 기업이 고객과 소통하고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지수화해 산업군별로 순위를 산정한다. 올해는 62개 산업군, 211개 기관·기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했다. 이 중 AGE20’s는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인정받아 총 788점을 받으며 여성화장품부문에서 2년 연속 1위
2023.05.01 16: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