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한국마케팅협회와 (주)소비자평가가 주관하는 '2024 대한민국디지털고객만족도 (HTHI; Heart To Heart Index)' 조사 결과가 발표되었다. HTHI는 디지털 중심의 경영 환경에서 기업이 얼마나 고객과 소통하는지를 평가함으로써 미래 시장의 경쟁력을 예측하는 의미가 있다.올해 12회째 조사에서는 76개 산업군에서 2023년 9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3개월간의 게시물을 대상으로 각 채널별 게시물 수, 팔로워 수, 댓글 수, 좋아요 수, 공유 수 등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양적 지표 40%, 질적 지표 60%를 반
2024.03.04 12:16
-
지난 1월 31일 개봉한 영화 는 독특하고 창의적인 마케팅 전략을 통해 관객들에게 새로운 영화 경험을 제공하며 '찰리와 초콜릿 공장'을 연상시키는 마법 같은 분위기로 관객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있다. 메가박스, '골든 티켓' 이벤트첫 번째 주목할 전략은 메가박스의 '골든 티켓' 이벤트다. 이 이벤트는 영화 의 명장면에서 영감을 얻어, 초콜릿 포장 안에 숨겨진 특별한 티켓을 제공한다. 골든 티켓을 찾은 관객들에게는 무료 영화 관람권, 팝콘 쿠폰 등 다양한 선물도 함께 제공되었으며, 이 이벤트는 영화의 마법
2024.02.25 22:41
-
“코로나 팬데믹 이후 오랫동안 침체기를 겪던 영화관의 변신”“'영화관 = 영화’라는 오랜 공식 깼다”“영화가 아닌 경험을 소비하는 공간” 영화관이 변신하고 있다. 코로나 팬데믹을 거치면서 영화관은 과거 단순히 영화를 관람하기 위한 공간으로 인식되었던 것과 달리 이제 소비자는 영화관에서 영화관람은 물론 클라이밍, 골프 등의 스포츠와 방탈출과 같은 테마놀이를 즐기고, 콘서트·전시회·스포츠 중계 등 영화가 아닌 다양한 콘텐츠를 관람할 수 있는 공간으로 자리 잡고 있다. ‘영화관 = 영화’라는 오래된 관념을 부수고 소비자들을 끌어들이기 위
2024.01.14 20:10
-
한국마케팅협회와 소비자평가가 공동 주관하는 '2023 제9회 브랜드고객만족도(BCSI; Brand Customer Satisfaction Index)' 조사에서 청정원 '햇살담은'이 간장 부문 3년 연속 1위에 선정됐다.올해로 9회째를 맞이한 '브랜드고객만족도(BCSI)' 조사는 소비자가 브랜드에 대해 느끼는 만족도 및 추천 의향을 평가한다. 이를 통해 각 산업군에서 고객만족을 실천하고 있는 브랜드를 발표하고, 브랜드가 시장 내에서 어떠한 위치에 자리하고 있는지 파악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선택한 브랜드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2023.10.25 00:42
-
(사)한국마케팅협회가 주최하고 (주)소비자평가가 주관하는 ‘2023 대한민국디지털고객만족도(HTHI; Heart to Heart Index, 이하 HTHI)’ 조사 결과가 발표되었다. HTHI는 브랜드별 SNS 경쟁력을 파악하는 조사로, 게시물 수, 팔로워 수, 댓글 수 등 SNS 채널에서 확인 가능한 데이터를 수집한 후 이를 1,000점 만점으로 환산하여 각 산업군별 순위가 결정되는 조사이다. 이번 조사는 소비자의 생활과 밀접한 3개의 대분류 (제조 32, 서비스 30, 공공 4), 총 66개 산업군에서 236개 기업 및 기관을
2023.04.20 10:17
-
월드컵은 4년마다 돌아오는 ‘전 세계인의 축제’이다. 지난달 20일, 성대한 개막식과 함께 시작된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은 전 세계 시청자들을 사로잡았다. 들뜬 것은 시청자뿐만이 아니었다. 국내 유통업계는 적극적인 ‘월드컵 마케팅’을 추진했다. 월드컵이 4년 만에 열렸다는 사실과 연말이라는 특수한 기간이 맞물려 소비심리가 극대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이를 겨냥한 것이다.가장 먼저 반응을 보인 곳은 바로 주류 업계였다. 시차 때문에 한국에서는 새벽 12시가 넘어야 경기를 볼 수 있고, 아직 완전히 안심할 수 없는 코로나19로
2022.12.18 23:57
-
-연말을 카페에서 보내는 이유2022년 11월, 연말이 얼마 남지 않은 이 시점에 커피 업계에서는 올해도 다이어리 마케팅을 놓칠 수 없다. 한 해를 마무리하며 새로운 시작을 앞두고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리나 플래너를 새로 구입하는 시기에 다이어리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함으로써 꽤 오랜 시간 동안 사랑받는 이벤트로 자리 잡았다. 다이어리 굿즈의 원조라고 할 수 있는 스타벅스는 올해로 다이어리 증정행사 20주년을 맞이했다. 매년 달라지는 다이어리의 디자인을 통해 소비 욕구를 증가시키고, 장기적으로 스타벅스 다이어리를 사용했던 소비자들은
2022.11.21 11:28
-
지난 2014년, 한국을 떠들썩하게 만든 한 편의 영화가 개봉했다. 바로 '천만 관객' 타이틀을 달성한 김한민 감독의 이다. 은 김 감독의 '이순신 3부작' 중 첫 번째에 해당하는 영화다. 이순신이라는 역사적인 인물과 카리스마로 유명한 배우 최민식의 조합은 상영 전부터 대중에게 기대감을 불어 넣었다. 기대감에 부응하듯이, 은 개봉 3일 만에 관객 수 200만 명을 넘어서며, 당시 가장 빠른 속도로 200만 관객을 돌파한 영화에 올랐다. 뿐만 아니라 개봉 12일째 되는 날 오전, 누적 관람객 수 천만을 돌파하며
2022.09.14 06:00
-
국내 영화관 산업 점유율 1위인 CGV는 코로나 사태 이후 벌써 3번째 가격 인상을 발표했다. 2020년 10월에 한차례 관람료를 1,000원 인상했고, 2021년 4월에 다시 한번 인상했다. 당시에는 특별관을 제외하거나 일반관과 동일하게 1,000원씩 인상했지만 이번 인상에서는 특별관의 요금 또한 상승하였다. 8,000원이면 볼 수 있던 영화를 이제는 주말 기준 15,000원을 지불해야 관람이 가능하다. CGV측은 팬데믹을 겪으며 극장을 방문하는 사람의 수가 크게 감소하고 주요 기대작들이 개봉을 미루며 영화산업의 악순환이 심화되고
2022.08.29 10:35
-
코로나 19 팬더믹으로 비대면 온라인 추세가 확산되면서 메타버스(Metaverse) 가 주목을 받고 있다. 메타버스는 ‘가상’, ‘초월’ 등을 뜻하는 영어 단어 '메타'(Meta)와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이며 시공간 제약을 넘어 현실세계와 같은 사회·경제·문화 활동이 이루어지는 가상세계를 가리킨다. 2020년에 발생한 코로나 팬데믹과 5G 상용화에 따라 비대면 활동이 선호되고 있으며 디지털에 익숙하며 현재 시장의 주 타겟인 MZ 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2022.01.18 01:27
-
(사)한국마케팅협회와 (주)소비자평가가 '2022 디지털고객만족도(HTHI; Heart To Heart Index, 이하 HTHI)'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HTHI는 SNS 경쟁력을 파악하는 조사로, 게시물 수, 팔로워 수, 댓글 수 등 SNS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를 수집한 후, 이를 1,000점 만점으로 환산하여 산업군별로 순위를 산정한다. 조사는 소비자의 생활과 밀접한 3개의 대분류 (제조 32, 서비스 49, 공공 11) 총 92개 산업군에서 304개 기업 및 기관을 조사 대상으로 선정했다. 데이터는 기업 및 기관
2022.01.17 10:32
-
ESG경영이란 Environment, Social, Government의 첫 글자를 딴 경영이다.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사회에 환원하며, 경영을 투명하게 해야 지속 가능한 발전이 가능하다는 뜻을 담고 있다. 비재무적 요소라는 점에서 ESG는 과거에 큰 주목을 받지 못했다. 그러나 현재에는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기업의 책임이 점차 중요해지면서 각광받는 키워드가 되었다.우리나라의 대표 멀티플렉스 업체인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도 환경, 사회를 고려하는 지속 가능한 경영을 위해 다양한 사업과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2021.11.18 09:00
-
위드코로나가 시행된 11월 1일부터 영화관에도 큰 변화가 찾아왔다. 11월 이전의 영화관은 24시까지만 영화 관람이 가능했으며, 타 일행 간 좌석 거리두기가 요구되었고, 영화관 내 취식은 허용되지 않았다. 코로나의 불안감과 더불어 영화관만의 즐길 거리 중 하나인 팝콘 취식과 심야영화 등이 사라지면서 관객들은 집에서 즐길 수 있는 넷플릭스와 왓챠 등의 OTT서비스로 이동하였다. 지난 5월 영화 진흥 위원회의 ‘코로나 19 충격: 한국 영화산업의 현황과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4월과 대비하여 2020년 4월에 극장을 찾은 관
2021.11.11 15:00
-
삼성전자가 신발관리기 ‘비스포크 슈드레서’를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는 다채로운 체험 마케팅을 선보인다고 밝혔다.비스포크 슈드레서는 △냄새 입자를 효과적으로 털어내는 ‘에어워시’ △냄새 입자를 분해하는 ‘UV 냄새 분해필터’ △사람 체온과 비슷한 40℃ 이하로 건조해 주는 ‘저온 섬세 건조’ △각종 바이러스와 유해 세균을 효과적으로 제거해 주는 ‘제논(Xenon) UVC 램프’ 등 탈취·건조·살균을 통해 신발을 쾌적하고 위생적으로 관리해 주는 혁신 제품이다.삼성전자는 수도권 주요 영화관·호텔·골프장 등에 제품 체험존을 마련하고 이를
2021.06.22 13:23
-
. 2016년 개봉 당시 누적관객수 8.1만 명을 모으며 독립영화 중에서 좋은 성과를 냈던 작품이다. 그 결과의 주요 요인 중 하나는 CGV아트하우스 배급작이라는 것. 는 '선전했다'라고 평가받는 작은 영화지만 아쉽게도 극장에서 손익분기점을 넘지 못했고, 부가판권과 해외세일즈를 통해 손익분기점에 가깝게 도달한 상태다. 이런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순제작비 3억 원의 저예산영화도 배급/마케팅비용 등의 이유로 극장에서 수익이 나기는 힘든 실정이다. 어렵게 영화 제작투자를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고 해도,
2021.04.08 14:00
-
작년 한 해, 극장가는 말 그대로 얼어붙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신작들의 개봉이 연기되거나, 극장이 아닌 OTT 플랫폼으로 개봉하는 경우가 우후죽순 생겨난 것이다. 관객들에게도 스트리밍 서비스가 더욱 익숙해지면서 극장을 향하는 발걸음은 뚝 끊기게 되었다.하지만 압도적인 화면과 사운드를 제공하는 극장만의 매력은 대체 불가능한 영역이다. CGV는 지난 명작들을 다시 스크린에서 볼 수 있는 재개봉 상영관과 다양한 콘셉트를 가진 기획전을 통해 극장을 그리워하는 마니아층을 불러들이며 조금씩 생기를 회복하고 있다. ◇ 기억하니? 그때 그
2021.04.07 12:00
-
필요한 물건을 구매하기 위해서만 쇼핑몰을 방문하던 시대는 지나고, 새로운 바람이 불어왔다. 단순히 여러 브랜드몰이 모인 형태를 넘어, 각종 편의 시설과 휴식 시설 등 새로운 카테고리의 공간들이 도입된 새로운 모습의 복합쇼핑몰이 탄생한 것이다. 서울시 영등포구에도 이러한 복합쇼핑몰이 자리하고 있다. 바로 대한민국 신개념 랜드마크 '타임스퀘어'이다. '사람, 도시, 자연이 어우러지는 선진국형 라이프스타일센터'를 타이틀로 삼고 있는 타임스퀘어에는 이마트, CGV, 교보문고, 신세계 리빙관, 게임센터, 호텔 등 그야말로 가지각색의 공간들이 모여 있다. 5,000개가 넘어가는 방문 리뷰에서 살펴볼 수 있듯이, 타임스퀘어는 쇼핑몰임에도 불구하고 '추천 데이트 장소'
2021.02.18 10:00
-
물건만 파는 시대는 지났다. 다시 말해 고객들의 만족도까지 고려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판매하는 시대가 온 것이다. 이처럼 우리나라 대형 백화점들은 백화점 특유의 고급스러움을 살려 소비자만을 위한 특별한 문화를 제공하고 있다. 소위 ‘시간 점유 마케팅’이라 불리는 이것은 고객을 자신의 공간에 묶어두어 계속해서 소비하도록 유도하는 마케팅 방법이다. 우리나라에는 대표적으로 서울 스타필드 코엑스몰, 부산 신세계 백화점 센텀시티점이 있다. 두 곳은 단순 쇼핑몰을 넘어서서 다양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기본적으로 영
2021.02.14 18:07
-
지속되는 코로나 19로 우리의 일상은 완전히 뒤바뀌었다. 과거 친구 혹은 연인과의 약속 장소 중 하나로 꼽히던 영화관은 이제 우리에게 기피해야 할 장소가 되었다. 영화관의 특성상 타인과 밀폐된 장소에 있어야 하는데 이는 사람들에게 위협으로 다가왔다.수많은 이들이 코로나 19 이후 사회적 거리 두기를 실천하며 집에 머물러 대부분 시간을 보냈다. 이로 인해 언택트(un-tact) 산업과 배달 산업 등은 눈부시게 성장하였다. 또한 영화관에서 보던 영화를 대체할 만한 것을 찾았다. 바로 OTT 서비스이다. 코로나 19 이전 우리에게 10대, 20대 혹은 외국에서 사용하는 신규 플랫폼으로만 여겨졌던 OTT 서비스는 코로나 19라는 상황 속에서 단연 돋보이는 존재가 되었다. ◇ 코로나 19로 인한
2021.01.27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