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는 BTS 안무전문가인 손성득총괄(하이브아메리카, 이하 손 크리에이터)을 2023 제6회 국가경쟁력대상 '앙트러프러너십'수상자로 발표했다. 본 시상제도는 국가경쟁력혁신위원회(위원장 손욱)가 주최하여 2018년 부터 매년 대한민국의 경쟁력혁신에 기여한 개인및 단체를 대상으로 수상자를 발표한다. 한국의 대표적인 백업댄서 출신인 HxG 손 크리에이터는 20년간의 풍부한 경험을 토대로 K-POP 문화의 태동과 성장을 이끌어내며, 올해의 앙트러프러너십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손성득 크리에이터는 백업댄서를 시작으로 다양한
2023.12.04 10:46
-
IP란?IP는 Intelectual Property, 지적 재산권이다. 모든 창작물은 지적 재산권을 가질까? 아니다. 일개 학생이 노트 필기에 그려 넣은 그림은 지적 재산권을 갖지 못한다. 디즈니의 미키마우스 그림을 인쇄한 카드는 어떨까? 다른 사람들이 기꺼이 금액 지불을 할 가치가 있다고 여길 것이다. 즉, 지적 재산권을 갖는다. 지적 재산권 이야기를 하면 디즈니가 빠질 수 없다. 무인도에서 구조되려면 디즈니 캐릭터를 도용하라는 농담이 있다. 그만큼 디즈니의 지적 재산권 관리는 철저하다. 최근 MZ를 중심으로 넷마블의 IP인 '쿵
2023.07.31 09:05
-
문화를 정의하는 것은 상당히 까다로운 문제다. 문화의 사전적 의미는 ‘인간 고도의 정신 능력이 자연을 상대로 이룬 업적’이다. 여기서의 ‘고도의 정신 능력’은 자연을 상대하길 추구하는 마음이다. 인간이 살아온 역사는 인간 고도의 정신능력으로 자연을 상대하며 발전해왔다. 문화는 세상을 움직이는 큰 힘을 가지고 있다. 문화마케팅의 ‘문화’는 문화의 다양한 범주 중 예술에 속해있다. 헷갈릴 수 있다. 인간 고도의 정신 능력이 자연을 상대로 이룬 업적과 마케팅이 어떻게 연결되는 것일까?문화마케팅은 누군가가 먼저 나서서 ‘이게 문화마케팅입니
2022.12.11 21:50
-
편슈머, 비건, ESG. 요즘 핫한 키워드들이자 모두 오뚜기가 가지고 있는 키워드다. 오뚜기는 욕심쟁이다. 좋은 것은 전부 가지고 있으려 한다. 1969년 창립된 오뚜기는 여전히 성장세다. 젊은 세대 사이에서도 오뚜기는 ‘갓뚜기’, ‘착한기업’이라고 불린다. 오뚜기는 ESG경영에 앞장서며 모범을 보이고 있다. 케첩, 딸기잼, 유기농 낫또 등 유기농 원료로 만든 제품을 판매했다. 환경을 생각한 패키징 아이디어가 포함된 제품에는 ‘에코 패키지(Eco Package)’마크를 부착해 소비자들에게 제품의 재활용 및 폐기시의 용이성, 환경적
2022.11.21 09:00
-
인간은 행복을 위해 살아간다.행복한 삶에는 쾌적하고 편안한 주거환경이 필수이다.그리고 인간의 삶의 가치를 더해주는 것은 '공간'이다. 무엇이 행복을 더해주는가 현재 소비자들은 만족스러운 라이프스타일 뿐만 아니라 자신만의 공간에서 행복을 찾고있다. 부동산 시장의 변화로, 집을 소유할 수 없다는 여론이 형성되고 이런 소유 격차가 사람들로 하여금 '지금 내가 살고있는 집'에 초점을 두게 하였다. 결국, 현재에 집중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집을 단순 주거의 영역에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의 영역으로 발전하면서 집 꾸미기가 인기를 얻
2022.10.12 06:00
-
최근 글로벌 시장에서 K 문화가 그 입지를 더 키워가고 있다. 아이돌 그룹 ‘BTS’의 인기와 함께 열풍이 불었던 K-POP의 인기와 작년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 게임’을 통한 K-드라마의 열풍까지 합세해 그 입지가 더 단단해지고 있다.◇ 사그라들지 않는 K-POP의 인기그룹 BTS가 또 한번 빌보드 차트에 이름을 올렸다. 빌보드가 발표한 최신 차트에서( UTC 8월 27일 기준) BTS(방탄소년단)의 앤솔러지 앨범 ‘프루프’가 빌보드 200 83위에 랭크됐다. 빌보드 200랭크와 동시에 빌보드 Hot Trending Songs
2022.09.03 09:00
-
퍼시스그룹의 의자 전문 브랜드 시디즈(대표 이상배)가 글로벌 슈퍼스타 방탄소년단과 컬래버레이션한 ‘BTS | SIDIZ 스페셜 컬렉션’을 23일부터 시디즈 공식 네이버 스토어에서 한정 수량으로 판매한다.BTS | SIDIZ 스페셜 컬렉션은 음악을 통해 사람들에게 공감과 위로를 전하는 방탄소년단만의 긍정적인 에너지를 시디즈 의자에 담아 많은 소비자의 의자 위 경험을 응원하고자 기획됐다. 스스로를 사랑하고, 더 나은 인생을 향해 앉아서 보내는 모든 시간을 지지한다는 의미를 담아 ‘LOVE YOURSELF, LOVE YOUR LIFE’의
2022.04.20 17:00
-
기업은 잠재고객을 진정한 “고객”으로 만들기 위해 머릿속에 자신의 브랜드를 확실하게 각인시키려고 노력한다 . 이처럼 젊은 세대, 미래 고객들을 확보하기 위해 진행되는 마케팅을 유스(youth)마케팅이라고 한다. 단기적인 성과는 안 보이더라도 미래에서의 성과는 기대해볼 수 있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유스마케팅을 선호하고 있다. 이러한 유스마케팅이 요즘 금융업계에서 치열하게 진행되고 있다.KB 국민은행은 2021년 국가 고객 만족도(NCSI)에서 1위를 차지하며, 많은 사람들이 애용하고 있는 은행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KB국민은행은
2022.04.17 02:34
-
지속 가능한 성장이라는 말을 들어본 적 있는가? 환경에 관해서 한 번쯤은 해당 단어를 들어봤을 것이다. 이처럼 우리는 미래 및 미래 세대에 대해 더욱 많은 관심을 쏟고 있다. 미래를 겨냥하는 마케팅인 유스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자.유스 마케팅이란 미래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젊은 세대를 겨냥하는 마케팅 방식이다. 유스 마케팅의 대표적인 방식은 젊은 세대에게 인기가 많은 이를 광고 모델로 발탁하거나 컬라보레이션을 진행하는 등 젊은 세대가 선호하는 문화를 활용하는 것이다. 이 같은 유스 마케팅은 주로 금융권에서 사용된다. 친숙한 브랜드 이
2022.04.17 02:34
-
유스 마케팅이라는 말을 들어본 적 있는가?유스 마케팅이란 젊은이를 의미하는 영단어 'youth'와 마케팅의 합성어로 기업들이 젊은층을 대상으로 펼치는 마케팅 활동을 의미한다. 미래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젊은 세대를 겨냥하는 마케팅 방식이다. 젊은 층에게 어필할 수 있도록 광고 모델을 인기 아이돌 그룹으로 설정하거나 영향력 있는 유명인과의 콜라보레이션 등을 통해 젊은 고객이 선호하는 문화를 마케팅에 활용하는 것이 대표적인 마케팅 방식이다.유스 마케팅은 기업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마케팅 방식과는 차이점이 있다. 현재의 고객이 아니라
2022.04.17 02:34
-
베스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 코웨이(대표 이해선ㆍ서장원)가 한국마케팅협회에서 주관하는 ‘2022 한국산업의 구매안심지수(KPEI, Korea Purchase Ease Index)’ 조사에서 정수기 및 비데 부문 1위를 달성하며, 견고한 소비자 신뢰를 증명했다.‘한국산업의 구매안심지수’는 소비자가 구매 결정 과정에서 고려하는 불안 요소를 측정해 제품 및 서비스의 안심 수준을 평가하는 조사다. 전국 남녀 소비자 3,200명이 응답한 본 조사는 절대적 안심수준을 비롯해 품질, 문제해결, 주변 추천 의향 등 다양한 요소를 통해 측정된다. 코
2022.04.15 13:02
-
현재 한국을 대표하는 아티스트를 꼽으라 한다면, 방탄소년단의 이름이 빠질 수는 없을 것이다. 2013년 데뷔한 이 7명의 청년들은 전세계적으로 K-POP의 인기를 최대로 끌어올린 장본인들이자 글로벌 차트의 정상을 찍은 명실상부한 현 시대의 아이콘이다. 이를 증명이라도 하듯, 작년 방탄소년단의 온라인 스트리밍 콘서트 ‘방방콘21’의 경우 개최 최고 동시접속자 수 270만 명을 돌파하는 기록을 선보였으며, 방탄 공식 유투브 채널 “방탄TV”의 현 구독자 수는 한국의 인구수보다 많은 약 6500만명을 보유하고 있다. 2017년 앨범 ‘L
2022.03.06 08:53
-
한국 가수 최초로 빌보드에서 1위라는 성과를 낸 방탄소년단을 시작으로 K-POP 아이돌의 글로벌 시장 인기가 식지 않고 있다.방탄소년단은 2020년 빌보드 핫 100차트에서 국내 가수 최초로 1위를 달성했다. 이후에도 방탄소년단은 'Butter'라는 디지털 앨범을 발매하며 아시아 가수 역대 기록으로 10주 1위를 달성했다.방탄소년단의 최다 빌보드 핫 100 기록(10주) 앨범 'Butter' / MelonK-POP 가수의 글로벌 열풍을 주도하는 그룹은 방탄소년단 뿐만이 아니다. YG의 블랙핑크는 K-POP 걸그룹 최초로 뮤직비디오
2022.03.03 00:11
-
지난해 10월 Mnet이 방영한 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방영 기간 8주 동안 각종 화제성 지수 1위를 기록했고, 유튜브에 공개한 영상 누적 조회수는 3억 4000만 뷰에 달한다. 종영 이후 기획한 전국 콘서트는 1분 만에 매진되는 등 대중의 폭발적인 관심을 받았다. 기존의 숱한 경연 프로그램과 비교되는 스우파의 성공 비결은 바로 “서사(narrative, 敍事)”에 있다. 댄서들의 화려한 실력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그 이면의 고뇌와 노력의 흔적을 녹여내 시청자들에게 전달했다. 출연진들 역시
2022.01.20 19:20
-
코로나 19 팬더믹으로 비대면 온라인 추세가 확산되면서 메타버스(Metaverse) 가 주목을 받고 있다. 메타버스는 ‘가상’, ‘초월’ 등을 뜻하는 영어 단어 '메타'(Meta)와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이며 시공간 제약을 넘어 현실세계와 같은 사회·경제·문화 활동이 이루어지는 가상세계를 가리킨다. 2020년에 발생한 코로나 팬데믹과 5G 상용화에 따라 비대면 활동이 선호되고 있으며 디지털에 익숙하며 현재 시장의 주 타겟인 MZ 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2022.01.18 01:27
-
최근 한국문화가 전세걔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그중 단연 최고는 K-POP이라고 할 수 있다. 방탄소년단 그리고 블랙핑크의 빌보드 진출 및 HOT100 차트 진입과 일본에서의 트와이스 흥행 등 현재 세계적으로 K-POP에 대한 인기는 식지 않고 있다. 하지만 그에 따른 책임도 피해갈 수는 없는데 그중 대표적인 문제로 환경문제가 꼽힌다. K-POP 시장은 환경문제에 대해 어떻게 대처하고 있을까?- ESG경영과 K-POP의 만남! ‘케이팝포플래닛’(지구를 위한 케이팝)팬들은 굿즈 상품, 앨범, 포토카드 등 좋아하는 연예인에 관련된 물
2021.12.09 00:36
-
음악은 오랜 시간 기복없이 사랑받는 분야로써 매일같이 수많은 음악들이 세상에 릴리즈 되고 있으며 시대 흐름에 따라 다채로운 구성과 개성을 담은 장르와 기법들이 등장하고 있다. 특히 이미 존재하는 곡의 일부를 차용하여 원곡과는 또다른 느낌의 새로운 명곡들이 탄생하기도 하는데 이때 활용되는 작법이 바로 샘플링(Sampling)이다. 샘플링은 기존 곡의 멜로디, 반주, 가사 등을 가공 및 재배치하거나 새 소리, 파도 소리와 같이 세상 속의 모든 소리들을 녹음하여 새로운 음원에 삽입하는 음악 기법을 말한다. 최근 고사양의 음악 장비와 음악
2021.10.14 09:00
-
브레인 매거진이 20대 이상 성인 516명을 대상으로 ‘코로나 팬데믹 나의 수면패턴 변화는?’이란 주제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브레인미디어 사이트를 통해 실시한 설문조사에는 20대부터 60대 이상 516명이 참여했고, 글로벌사이버대학교 뇌교육융합연구소가 데이터 분석을 담당했다.이번 브레인 설문은 코로나19로 이동이 멈춰지고, 사람과 접촉 제한, 원격 환경의 증가 등 전례 없는 라이프스타일의 변화가 생겨나는 가운데 수면 문제가 그 중심에 서 있다는 취지로 실시됐다. ‘코로나 팬데믹, 수면패턴 변화’ 설문 결과는 다음과 같다
2021.10.13 10:22
-
넷플릭스에서 10월 1일 공개된 오리지널 시리즈가 화제에 올랐다. 이미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은 프로그램인 ‘스트리트 푸드 파이터’ 제작진들과 백종원 선생님이 다시 한번 만났다.스트리트 푸드 파이터는 뛰어난 영상미와 백종원 선생님이 음식에 대해서 음식의 특징, 먹는 방법, 음식의 기원 등을 맛있게 설명해 주시며 많은 관심을 받고 그 관심에 힘입어 시즌 2까지 제작된 프로그램이다. 그러나 세계 각지를 돌아다니는 프로그램의 특성상 코로나 유행 때문에 시즌 3는 감감무소식이었다.그러나 그런 스트리트 푸드 파이터 제작진이 넷플릭스와 함께
2021.10.12 14: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