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프로그램을 보다 보면 이전과 다른 점을 하나 찾을 수 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출연진이 브랜드 로고가 달린 옷을 입고 나오면 전기 테이프나 모자이크로 해당 로고를 가린 채 방영을 하였다. 하지만 최근 들어서는 오히려 가리기보다는 해당 브랜드를 좀 더 드러내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바로 Reality Engineering, 현실 공학 마케팅 전략을 활용한 모습이다. ‘현실 공학’이라는 단어는 많은 사람에게 생소한 단어일 것이다. 하지만 현실 공학의 한 분야인 PPL(Product Placement)은 많이 알고 있을 것이다. 현실 공학은 바로 PPL의 상위분야이다. 마케터가 인기 있는 문화요소를 사용하고, 그것을 촉진적 매체로 사용하는 마케팅 전략이다. 호텔 디자인 속에 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