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난달 13일부터 시작된 2023 AFC 카타르 아시안컵에 참가한 우리나라는 연장전을 거듭하며 4강전까지 진출했다. 특히 주장 손흥민 선수가 8강 호주전에서 넣은 역전골은 우리나라 국민들에게 큰 짜릿함과 기쁨을 선사했다. 그러나 이렇게 온 국민이 기뻐하는 상황에서 마냥 기뻐할 수는 없는 사람들이 있었는데, 바로 ‘메가커피’ 아르바이트생이었다.손흥민 선수를 모델로 내세우고 있는 메가커피는 아시안컵 기간 내 한국전 경기에서 손흥민 선수가 골을 넣거나 대한민국이 승리할 시 자사 앱인 메가MGC커피 앱에서 선착순으로 무료 음료 쿠폰을 제공
2024.02.11 23:17
-
◆ 소비자물가지수 전년 대비 2.8% 상승... 외식비 상승 두드러져통계청에 따르면 2024년 01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13.15로 전년동월대비 2.8% 상승했다. 그 중에서도 농축수산물비는 전년동월대비 7.4%, 외식비는 4.1%가 오르며 평균보다 높은 상승률을 보였다. 특히 외식비는 23년 1월부터 매 달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외식비뿐만 아니라 가공식품비, 농수산물비가 함께 상승해 소비자들의 식비 부담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물가 인상의 배경에는 원자재 및 유가 상승이라는 대외적 요인과 코로나19 수요 회복이라는 대
2024.02.04 19:01
-
2023 소비자에게 사랑받은 브랜드 (사)한국마케팅협회와 소비자평가가 주관하는 브랜드고객만족도(Brand Customer Satisfaction Index, 이하 BCSI) 2023년도 조사 결과가 발표되었다. BCSI는 매년 실시하는 전국 단위의 조사로 개별 브랜드의 미래 구매 경쟁력을 예측하는 의미가 있다. 올해 9회째를 맞이한 BCSI 조사는 총 100개 산업군(소비재 49, 내구재 17, 서비스 34)에 대하여 지난 8월 1일부터 9월 26일까지 국내에서 상품 및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소비자 3,0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2023.10.25 00:40
-
제19회 항저우 아시안게임이 본격 개막한 가운데 이를 공략한 프로모션이 대거 등장했다. 특히 유통업계는 집에서 경기를 관람하는 '집관족'을 타깃으로 활발하게 마케팅을 진행 중이다. 교촌치킨 교촌치킨은 앱 고객을 대상으로 치킨 교환권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내달 3일까지 교촌치킨 앱을 통해 남자 축구, 여자 축구, 야구 3개 종목에서 예정된 경기의 결과를 예측하고 응원 메시지를 작성한 고객들에게 치킨 교환권이 증정된다.BHC 치킨bhc 치킨은 축구 전문 유튜브 채널인 ‘이스타 TV’와 함께 경품 이벤트를 진행했다. 지난 26일
2023.10.04 05:49
-
서울 한복판에서 프랜차이즈 카페를 들어서면 직원들의 환영보다 나를 먼저 맞이하는 것은 거대한 키오스크이다. 키오스크(Kiosk)란 공공장소에 설치된 무인 단말기로, 현대 한국 사회에서는 대부분 고객이 직원을 대면하지 않고 주문할 수 있는 수단으로 이용된다. 2010년대에 들어서 급속하게 치솟고 있는 인건비 상승과 고물가, 구인난 등은 물론 COVID-19 사태의 급격한 확산으로 사람 대 사람의 연결고리를 끊어주는 키오스크가 차지하는 영역은 갈수록 넓어지고 있다. 하지만 급격한 기술의 발전이 늘 그렇듯, 키오스크의 빠른 성장에는 사회
2023.02.19 22:17
-
인터넷으로 연결된 관계가 만연한 지금도 ‘책’은 그 고유의 가치를 지키고 있다. SNS에서도 여러 가지 방식으로 개인의 세계를 펼친 글들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COVID-19로 단절된 세상에서 서로의 이야기를 주고 받기 위한 원초적인 수단을 다시금 찾아가고 있는 흐름이라고도 할 수 있는 것이다.과거에는 규모를 갖춘 출판사만이 가질 수 있던 고유한 권한으로 여겨지던 ‘출판’은 이제 더이상 어려운 일이 아니다. 의지와 시간, 그리고 매력적인 이야기만 있다면 얼마든지 책을 만들어낼 수 있다. 니치(Niche), 인디(Indi)
2023.02.06 07:32
-
보편적인 관점에서 소비 선택의 최우선적인 기준은 경제성이어야만 한다. 십시일반 돈을 모아 크고 확실한 행복을 이루는 것이 과거의 성공이었다면, 현대 사회에서는 이야기가 조금 다르다. 일상을 포기하며 돈을 모으더라도 드라마틱한 성공을 이루기 힘들다는 인식이 널리 뿌리내려버린 지금, 불확실한 미래보다 작은 투자로 당장 분명한 즐거움을 얻을 수 있는 요소에 대한 관심이 크게 확대된 것이다. 일상을 구성하는 크고 작은 요소들에 깊이 틈입한 ‘가심비’ 소비는 2022년 현재, 어디까지 왔을까?지난 8일,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지난 3-4분기
2022.12.11 21:38
-
세상이 편해져도 너무 편해졌다. 한겨울이 되어야만 먹을 수 있던 딸기가 장마철에도 버젓이 팔려 나가고, 버스와 지하철을 갈아타 구석진 소품 가게까지 가야만 살 수 있던 한정판 포스터를 내 방 침대에 앉아 손가락으로 구매할 수 있는 세상이 되었다. 사회의 규모는 비약적으로 확장되었지만, 그렇다면 우리의 행동 반경은 어떠한가? 큐레이션, 구독경제… 어떻게든 소비자들의 불편을 줄여 그들의 마음을 움직이기 위해 노력한 결과, 세상이 변해버렸다. 문만 열면 내가 원하는 것이 등장한다. 우리는 더이상 기다리거나, 찾아 헤매일 필요가 없다.문
2022.12.04 22:10
-
한 해를 마무리하는 시기가 가까워졌다는 것은 바깥 공기만 맡아도 알 수 있는 계절이 왔다. 그리웠던 사람을 만나고, 미뤄왔던 일들을 해내며 모두가 각자 나름의 방법대로 마무리를 준비하고 있을 지금, 누군가는 다가올 내년을 위해 작고 소중한 행복을 추구하곤 한다. 이맘 때쯤 되면 어딘가 들뜬 마음에 자꾸만 다이어리가 눈에 밟히는 이들이 바로 이런 ‘소확행’을 찾아 헤매는 일인 것이다.나를 위한 소비, 나 자신을 위한 시간 투자가 유행을 넘어 당연한 일이 되면서 자기계발이 의무가 되는 세상이 찾아왔다. 나에게 주어진 시간을 어떻게 사용
2022.11.28 01:54
-
평가전문기관 ㈜소비자평가와 (사)한국마케팅협회가 주관하는 2022년 브랜드고객만족도 조사결과가 발표되었다. 본 조사는 고객이 느끼는 브랜드의 전반적인 만족도, 요소 만족도 및 추천 의향을 점수화 하여 발표하는데 올해가 8회째 이다. 금년 조사에서 처음으로 서비스 산업이 824.4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내구재(821.9)와 소비재(820.6)가 그 뒤를 이었다. 조사명: 2022 제8회 브랜드고객만족도영문명: 2022 8th. BCSI(Brand Customer Satisfaction Index)조사대상:
2022.11.19 05:57
-
당신의 머릿속에 떠오르는 걸그룹의 대표 주자는 누구인가? ‘다시 만난 세계’의 청순함으로 마음을 울렸던 소녀시대, 아니면 “샤샤샤~” 한 마디로 전국을 쓰러뜨렸던 트와이스일지도 모른다. 그렇다면 다시 한 번 물어보자, 지금 떠오른 그 그룹은 몇 세대에 속하는 아이돌인지 알고 있는가?서울문화사 매거진은 지난 9월 발표한 기사에서 ‘아이돌 세대론’을 말한다. 그동안 암암리에 팬들 사이에서나 언급되던 ‘세대론’이 수면 위로 떠오르지 못했던 것은 이를 분리하는 명확한 기준에 대한 합의점을 찾지 못했을 뿐더러, 이에 앞서 애초에 특정한 담론
2022.11.14 06:00
-
㈜소비자평가와 (사)한국마케팅협회가 주관하는 2022년 브랜드고객만족도 조사결과가 발표되었다. 본 조사는 고객이 느끼는 브랜드의 전반적인 만족도, 요소 만족도 및 추천 의향을 점수화 하여 발표하는데 올해가 8회째 이다. 금년 조사에서 처음으로 서비스 산업이 824.4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내구재(821.9)와 소비재(820.6)가 그 뒤를 이었다. 조사명: 2022 제8회 브랜드고객만족도영문명: 2022 8th. BCSI(Brand Customer Satisfaction Index)조사대상: 국내 소비생
2022.11.08 21:38
-
고단한 하루를 마무리하는 밤, 침대에 누운 우리의 손에는 백이면 백, 휴대폰이 들려있다. 분명 피곤함에 신음하던 것이 얼마 지나지도 않아 우리는 몇 시간이고 휴대폰을 내려 놓지 못한다. 인스타그램에서는 요즘 눈이 가던 목도리에 관한 광고를 자꾸만 보여주고, 유튜브 숏츠는 소소한 즐거움을 가져다주는 영상들을 끊임없이 제공한다. 어느덧, 새벽이 지나가버린다.남 얘기가 아니다. 훗스위트의 조사 보고서 ‘114 Social media demographics that matters to Marketers 2022'’에 따르면, 2022년 1
2022.11.07 06:00
-
시대의 변화에서 완전히 자유로울 수 있는 콘텐츠가 있을까? 인간의 본능 저변에 깔린 소속의 욕구를 기반으로 한 ‘음악’이라거나, 머나먼 과거의 종교적 의식으로부터 시작되었을 것으로 추측되는 ‘무용’조차도 기술의 발전과 생활양식의 변화에 발맞춰 그 창구를 달리해왔다.수많은 ‘새로움’이 등장하고 또 사라지는 세상 속에서 주목받고 있는 것은 웹 드라마, 웹 소설 등으로 대표되는 웹 콘텐츠들이다. 초기 투자 비용이 상대적으로 적고, 개인이 손쉽게 창작자가 될 수 있다는 점, 빠르게 변화하는 휘발성 트렌드에 대처할 수 있는 융통성 등을 무기
2022.10.31 10:00
-
기업을 운영하는 입장에서 가장 치명적인 위협은 무엇일까? 아마 압도적인 무게로 변화하는 세상 속에 기업이 파고들 빈틈이 없어지는, 통제불능한 시대의 발전일지도 모른다.1888년 설립된 기업 이스트만 코닥은 필름을 이용한 아날로그 카메라를 개발하며 카메라의 역사에 큰 영향을 준 기업이다. 최초로 휴대용 카메라라는 개념을 만들고, 나아가 1달러 카메라 등을 연이어 개발하며 젊은 이들을 중심으로 카메라를 사용화시키며 성공궤도를 달리고 있었으나, 디지털 카메라가 필름 카메라의 성장을 위협할 것이라며 개발을 해놓고도 이를 상용화하지 않는 치
2022.10.24 06:00
-
문화는 인간이 살아가는 방식이다. 인간이 다르게 살아가기 시작할 때 느껴지는 변화들은 결국 더 나은 삶을 위한 욕구를 의미할 것이다. 내가 알고 있는 정보를 타인과 나누고, 타인의 견해를 통해 선택의 근거를 보충하는 경험이 더이상 낯설지 않은 세상이다.팬데믹이 우리의 일상에 가져온 영향은 막대하다. 하지만 무엇보다 오프라인의 소중함에 대해 모두가 깨달았다는 점을 빼놓고는 이야기할 수 없을 것이다. 오프라인이라는 기본값이 변화하면서 우리는 한 번의 도전 속에 조금 더 취향을 반영하고, 이전보다 더 소중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공간에
2022.10.19 06:00
-
2019년 말부터 국내외를 강타한 COVID-19는 우리에게 무수히 많은 변화를 가져다주었다. 비대면 화상 회의 프로그램을 이용한 친목이 자연스러워지고, 대중교통에서 기침을 하기만 해도 순식간에 수많은 눈길이 꽂힌다.하지만 뭐니 뭐니 해도 가장 큰 변화는 마스크이다. 가까운 사이가 아니라면 서로의 얼굴을 전부 볼 수도 없는 선택적인 세상 속에서 이제는 마스크를 벗고 맨얼굴을 마주하는 것이 어색한 경지에 이르렀다.이러던 와중 지난 9월 초, 세계 보건기구(WHO)가 공개한 주간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전주 대비 COVID-19로 인한
2022.10.10 06:00
-
“독서는 마음의 양식”어린 시절 도서관 벽에서 한 번쯤 본 듯한 기억이 있는 문구일 것이다. 독서의 중요성에 대해 지겹도록 듣고, 때로는 강제적으로 책을 펴보았을지 언정 바빠지는 현실에 독서는 자꾸만 우선순위에서 밀려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해 말, ‘2022 청년 책의 해 추진단’과 함께 ‘2022년 청년 책의 해 홍보디자인 공모전’을 주최하여 책의 중요성을 알리고자 노력한 바 있다. 그전에도 2020년에는 청소년, 2021년은 고령층을 대상으로 유사한 사업을 펼치기도 했다.인터넷이나 방송 콘텐츠가 활성화되고 지면보다 화면이 익
2022.10.04 06:00
-
효율과 옳고 그름으로 가득한 청춘의 현실 속에 몇 안 되는 희망은 사랑일 것이다. 취업, 스펙, 저축, 자기 관리,… 시간과의 싸움 속에서도 사랑하는 이를 위해 속앓이를 하고, 때로는 세상을 다 가진 것만 같은 기분을 느끼는 순간은 누구에게나 아름답기 마련이다.하지만 요즘 2030은 조금 다르다. 보다 당당하고 자유로워지고 있는 사회 속에서 그들에게 주어진 유일한 낭만의 형태도 변하고 있다.리서치 기업 엠브레인의 트렌드 모니터에 따르면 경제적인 상황이 좋지 않으면 연애를 시작하지 않을 것이라 말한 응답자가 2015년에는 38%에 불
2022.09.13 06:00